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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관제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항공기간 회피 기동의 위험도 분석
Human-in-the-Loop Simulation Analysis of Conflict Resolution Maneuvers Using an Air Traffic Control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8, 2015년, pp.739 - 747  

정세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오혜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최기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학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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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시스템 수요의 증가와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많은 국가들에서 기존의 공역 시스템에 무인항공기를 통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통합 운용을 위한 규정을 제정하기 위해서는 비행성능의 차이, 통제와 통신의 특징, 항공기간 분리 방법,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과 같은 무인항공기의 통합이 전체 시스템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인하대학교에서는 공역 내에서의 무인항공기의 영향을 실제 운용 인력이 참여하는 Human-in-The-Loop(HiTL)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연구할 수 있는 항공관제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무인항공기와 유인기가 조우하는 3가지의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관제사의 관제명령을 통하여 위험 상황을 해결하는 시험을 진행하여 조종사와 관제사의 반응 속도와 각 기동에 대한 위험도를 분석한 과정과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 growth in the technologies and demand of Remotely Piloted Aircraft Systems (RPASs), integration of such systems into the existing airspace system is becoming an issue in many countries. RPAS have different flight performances,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separation assurance mechanis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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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결과 값에 대한 의미보다 시험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여 분석하는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추후 시험에서는 실제 관제 경험이 있는 인력을 활용하여 보다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하여 무인항공기의 운동성능이 끼치는 영향과 DAA와 같은 차세대 항행 보조 시스템의 영향을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뮬레이션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단순한 조우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관제사의 상황인지 시간, 조종사의 반응시간 등 핵심이 되는 인적 요소를 측정하였으며, 서로 다른 상황의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계측할 수 있는 지표 2가지를 제시하였다. 또한, 비숙련 인력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에서도, 조종사의 반응은 비교적 고른 시간 분포를 보였고, 관제사의 상황 인식 시간은 큰 편차를 보여, 상황 인식과 관제명령이 지연될 경우 WCV라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형태로 구성되어 다양한 항공교통상황을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항공관제시뮬레이터의 구성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향후 무인항공기가 유인기 공역에 통합될 경우 끼치는 영향을 연구 분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의 수행 결과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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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교통관제란 어떤 업무를 하는 것인가? 항공교통관제는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 요소로 비행 중인 항공기의 조종사와 관제사간의 지속적인 교신을 통해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 등을 통제하고, 항공기 간 분리를 유지함으로써 안전한 비행을 유도하는 업무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제사와 조종사 간의 원활한 통신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3].
항공법, 인증기술기준, 운항기술기준 등의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국제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항공법, 인증기술기준, 운항기술기준 등의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장기적인 통합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ICAO)의 경우 2007년부터 18개국 11개 기관이 참여한 Unmanned Aircraft System Study Group(UASSG)을 구성하고, 2023년 ~ 2028년에 유인기와 무인항공기의 공역통합을 목표로 관련 규정을 제정하고 있고, 유럽의 경우 ICAO의 공역통합 시기에 맞춘 무인항공기의 통합운용에 관한 로드맵의 최종 본을 발표하였다[1]. 또한, 미국의 경우 2013년 민간 무인항공기의 공역통합에 대한 로드맵 초안을 발간하는 등 많은 국가에서 무인항공기의 유인기 공역 내 운용에 관한 준비를 진행 중에 있다[2]. 그러나 유인기와 무인항공기의 동일 공역 내 통합 운용을 위해서는 안전성의 검증과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영향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무인항공기의 운항 특징은 무엇인가? 무인항공기의 경우 기체의 크기나 형태가 광범위하여 비행 성능의 편차가 크고, 조종사가 지상에 있기 때문에 통제와 통신이 더 복잡하며, 조종사가 직접 육안으로 주변 항공기에 대한 상황인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보조할 수 있는 기술들이 요구된다. 또한 관제사와 지상의 조종사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영향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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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eong, K. J., Ahn, S. M, "Technical Developments for UAS Airspace Integration", Aerospace industrial technology trend, Vol. 12, Dec. 2014, pp.35-42. 

  2. FAA, "Integration of Civil Unmaned Aircraft System(UAS) in the National Airspace System(NAS) Roadmap", 2013. 

  3. P. Belobaba, C. Barnhart, A. Odoni, "The Global Airline Industry", Wiley & Sons. Ltd, May. 2009, pp.377-379. 

  4. Thomas, P., Nancy. S., Everett. P., Joey. M., Paul. L., Todd. C., Jeffrey. H., "The Airspace Operations Laboratory(AOL) at NASA Ames Research Center",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and Exhibit, Aug. 2006, pp. 1-30. 

  5. Renee, S. M., "Comparision of Different Workload and Capacity Measurement Methods Used in CEATS Simulations", Erocontrol, 2003. 

  6. Hong, S. B., "The Study on the Direction of Developing an Aerodrome Traffic Control Simulator for the Air Traffic Controller",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8(2), Apr. 2014, pp.114-120. 

  7. Jeong, S. H., Cho, H. H., Oh, H. J., Choi, K. Y., Lee, H. T., "Implementation of Aircraft Control Simulator Server and Pilot Station Considering of Next Generation Navigation System",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Nov, 2014. 

  8. Jeon, D. G., Eun, Y. J., Kim, H. K., Yeom, C, H., "Development of Multi-Sensor Data Processing Software for Air Traffic Control", "Conference book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1, Nov, 2012, pp.608-614. 

  9. K. D. Bilimoria, H. Q. Lee, "Properties of Air Traffic Conflicts for Free and Structured Routing",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GNC) Conference", Aug, 2001. 

  10. C. Munoz, A. Narkawicz, J. Chamberlain, "A TCAS-II Resolution Advisory Detection Algorithm",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GNC) Conference", Aug, 2013. 

  11. Park, C., Lee, S. M., E. R. Mueller., "Investigating Detect-and-Avoid Surveillance Performance for Unmanned Aircraft System", "14th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June, 2014. 

  12. J. Farjon, S. Sellen-Delmar, "MID-air Collision Avoidance System(MIDCAS) Concept of Operations (CONOPS)", MIDCAS Project, Jul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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