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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이론 및 후기수용모형을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on Mobile Credit Card: Based on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Post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0 no.3, 2015년, pp.11 - 28  

정영훈 (KT) ,  김건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  이중정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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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일상화로 모바일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되면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뱅킹, 쇼핑 등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금융과 IT기술이 결합된 신조어인 Fintech(Financial + Technology)의 등장과 함께, IT기반의 금융시장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지급결제 수단으로서의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기업 및 국가적 차원의 관심 및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실제적인 확산 및 이용은 낮은 수준에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 및 확산을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과 후기수용모형(Post Acceptance Model)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 인지된 용이성, 이미지, 적합성, 촉진의 4가지 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은 모바일 신용카드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비교연구에서는 플라스틱 신용카드보다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금액이 많은 집단에서 촉진이 사용자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모바일카드 이용금액이 적은 집단에서는 인지된 용이성과 이미지가 사용자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모바일 신용카드 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기업의 마케팅에 있어서의 전략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상대적으로 부족한 모바일 신용카드 연구에 초기 단계 연구로서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mobil-centered lifestyle following the wider use of Smartphones, Mobile services, including mobile banking and mobile shopping business have increased rapidly. Also with the emergence of "Fintech", which finance combined with technology, IT based financial market is going to be highly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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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모바일 신용카드의 선행연구의 경우 기술구현을 위한 기술연구[2, 15, 21] 및 사용의도 연구[10, 23, 26]에 한정되어 있으며, 비즈니스의 존속에 필수적인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의도를 파악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는 모바일 신용카드 비즈니스에서 확산에 기반 한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요인을 고려함으로서,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측면까지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형과 혁신확산이론을 통해 도출된 변수를 바탕으로 첫째, 모바일 신용카드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모바일 신용카드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자 만족에 있어서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비율 별 영향요인의 차이가 있는가?”를 집단간 비교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신용카드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현재 모바일 신용카드가 처한 문제점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현 모바일 신용카드의 경우 타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비해 실제 소비자의 사용경험(7.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의 고찰을 통해 본 연구의 환경에 맞는 변수들을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각 변수들의 측정항목의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선행 연구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문항들을 선별하였다. 3각 측정항목들의 문항 수와 출처는 위의 [Table 1]에 요약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과 후기수용모형(Post Acceptance Model)을 기반으로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현재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의 낮은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의 문제점을 고려하였을 때, 사용자 만족을 매개로하여 지속사용의도를 고려한 후기수용모형은 모바일 신용카드가 가지고 있는 현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용비율을 기준으로 플 라스틱 신용카드에 비해 모바일 신용카드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집단과 적게 이용하는 집단을 구분하고,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변수를 중심으로 비교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바일 신용카드 고객을 세분시장을 구별하고, 상대적으로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비율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 영향요인을 비교하여, 세분화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추가적으로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금액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과의 비교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독립변수별로 어떠한 차이를 갖는지를 확인해보았다. 그 결과,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금액이 상대적으로 많은 집단에서는 적은 집단에 비해서 촉진이 사용자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금액이 적은 집단에서는 인지된 용이성이나 이미지는 사용자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 모바일 신용카드의 인지된 용이성은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이용자의 이미지는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모바일 신용카드의 적합성은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모바일 신용카드의 가시성은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모바일 신용카드 사업자와 정부기관의 촉진정책은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모바일 신용카드에 대한 사용자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인지된 용이성, 이미지, 적합성, 가시성 및 촉진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비율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둘째,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자 만족에 있어서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비율 별 영향요인의 차이가 있는가?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또한 이용비율이 높은 고객과 낮은 고객의 이용의 만족 및 지속사용의 동기영향요인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라스틱 신용카드 대비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액 비율을 기준으로 모바일 신용카드의 이용비율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나누고, 변수들 간의 가설관계에 이용비율이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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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모바일 신용카드의 경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아울러, 실물카드의 변경 없이 소프트웨어의 수정만으로도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누릴 수 있다[26]. 기존의 모바일 신용카드의 경우 모바일 결제를 위한 NFC(Near Field communication)단말기가 설치된 가맹점만을 대상으로 사용이 한정되어 있어 결제 인프라의 제약으로 확산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기존 카드단말기의 제약 없이 결재가 가능한 기술이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어 출시됨에 따라, 사실상 결제 인프라 제약이 사라져 편의성과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신용카드가 급속도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신용카드란 무엇인가? 모바일 신용카드란 기존의 플라스틱 카드로 존재하던 고객의 신용카드 정보를 휴대전화칩 속에 내장하여 신용카드와 같이 결제할 수 있는 기기를 말하며,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장비의 도움을 받아 상품 및 서비스를 결제하기 위해 이용되기도 한다[11]. 모바일 신용카드의 적용은 편리성과 이익을 고객에게 가져다주기도 한다[12].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에 진입장벽을 낮추고 이용용이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적으로 고객이 모바일 카드를 실사용하는 시점은 발급처인 은행이나 카드사가 아닌 각 가맹점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가맹주가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용에 대한 안내와 도움을 제공한다면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자가 모바일 신용카드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 플라스틱의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사로부터 발급받은 실물카드를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모바일 신용카드의 경우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마트폰에 익숙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기술장벽을 느낄 수도 있으며 이는 고객의 축소로 비즈니스 확장에 한계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설치과정이나 이용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 시켜 고객이 모바일 신용카드 이용에 진입장벽을 낮추고 이용용이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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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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