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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TV 비이용자의 혁신저항과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혁신확산 이론과 혁신저항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novation Resistance and Intention of Use of Social TV Non-Users: Focused on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Innovation Resistance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6, 2017년, pp.101 - 112  

이병혜 (Department of Digital Media, Myongji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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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혁신확산이론과 혁신저항모델을 적용하여 소셜TV 혁신저항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소셜TV 비이용자의 지각된 혁신특성 중 적합성과 복잡성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TV 비이용자의 인지된 위험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TV 비이용자의 지각된 혁신특성 중 적합성과 복잡성은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셜TV 비이용자의 인지된 위험은 소셜TV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innovation resistance and intention of use of social TV non-users focused on innovation diffusion theory and innovation resistance mode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ompatibility among perceived innovation characteristics by s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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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셜TV 혁신저항과 이용의도를 탐색하기 위하여 소셜TV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5]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소셜TV의 주 이용자가 20대임에도 불구하고, 소셜TV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소셜TV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주요 문헌검토를 통해 설정한 연구모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혁신확산이론과 혁신저항모델을 적용하여 소셜TV 비이용자의 혁신저항과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우선 소셜TV 비이용자의 지각된 혁신특성 중 상대적 이점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적합성과 복잡성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6%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셜TV 이용과 관련된 혁신저항과 이용의도를 동시에 살펴볼 필요성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혁신확산이론과 혁신저항모델을 적용하여 소셜TV의 혁신저항과 이용의도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차원에서의 주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4. 소셜TV 비이용자의 인지된 위험은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소셜TV 비이용자의 지각된 혁신특성인 상대적 이점과 적합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복잡성은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소셜TV 비이용자의 지각된 혁신특성인 상대적 이점과 적합성은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복잡성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소셜TV 비이용자의 혁신저항은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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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TV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소셜TV는 SNS와 TV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서비스로써[1], 이용자가 영상콘텐츠를 서로 공유함은 물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2]. 이러한 소셜TV는 이용자 간 시청경험의 공유를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TV를 시청하면서 친구나 지인들과 프로그램 관련 의견을 서로 나누거나 교환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할 수 있고, 취향을 고려하여 서로 TV프로그램을 추천하는 등의 특성을 가진다. 특히, 소셜TV는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상호작용성과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킨 서비스[3]라는 점에서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소셜TV란? 오늘날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기반으로 참여와 공유가 비약적으로 향상된 새로운 형태의 융합미디어인 소셜TV가 확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셜TV는 SNS와 TV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서비스로써[1], 이용자가 영상콘텐츠를 서로 공유함은 물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2]. 이러한 소셜TV는 이용자 간 시청경험의 공유를 가장 큰 특징으로 하는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TV를 시청하면서 친구나 지인들과 프로그램 관련 의견을 서로 나누거나 교환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할 수 있고, 취향을 고려하여 서로 TV프로그램을 추천하는 등의 특성을 가진다.
소셜TV를 통해 본 젊은 세대들의 특성은? 다만, 현재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들은 적극적이면서 능동적인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라는 점에서 소셜TV 주 이용자라는 점은 분명하다. 즉, 젊은 세대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이동 중에도 원하는 TV콘텐츠를 이용하고, 일과 후 자신만의 공간에서 콘텐츠를 몰아 보기도 하며, 다른 장소에 있는 친구들과 같은 시간대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방송을 시청하면서 서로 대화를 나누는 특성을 보인다. 그러므로 소셜TV는 젊은 세대들의 TV시청행태와 관련된 욕구를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는 미디어라고 볼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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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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