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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활동으로써 북트레일러의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Book-Trailers As a After Reading Activ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3, 2015년, pp.15 - 36  

최용훈 (의왕부곡중학교) ,  조현양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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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활자와 인쇄매체보다 영상과 음향매체 그리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에 익숙한 다매체세대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중학교 1학년 6학급을 실험집단 3학급(104명)과 비교집단 3학급(100명)으로 설정하여 창의성과 독서태도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하여 발달정도를 측정하였으며, 선정도서의 독서퀴즈 문제를 활용하여 집단 간 선정도서에 대한 이해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창의성과 독서태도, 선정도서에 대한 이해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executing a after reading activity using book trailers for the teenagers, and verifying its effects. For the investigation into its effectiveness, 6 classes on the first grade in a middle school were divided into 3 classes of an experimental group (104 students) and the other 3...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신기술과 멀티미디어 기기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정보를 얻는 방식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활자와 인쇄매체가 지식과 정보의 유일한 전달 및 저장 매체였던 과거에 비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현재는 다양한 경로와 매체를 통해지식과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고, 제작 및 가공,공유가 용이해졌다. 또한 통신기술과 멀티미디어 기기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으며, 형태도인쇄매체뿐만 아니라 영상매체와 음향매체 등다양화되었고, 선호도와 활용도 면에서도 활자와 인쇄매체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현실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통해 지식의 정보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는가? 활자와 인쇄매체가 지식과 정보의 유일한 전달 및 저장 매체였던 과거에 비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현재는 다양한 경로와 매체를 통해지식과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고, 제작 및 가공,공유가 용이해졌다. 또한 통신기술과 멀티미디어 기기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으며, 형태도인쇄매체뿐만 아니라 영상매체와 음향매체 등다양화되었고, 선호도와 활용도 면에서도 활자와 인쇄매체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현실이다.
다매체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에서 자라 온 현재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영상세대 혹은 다매체세대라고한다. 흥미와 재미를 추구하는 이 세대들은 학습뿐만 아니라 여가시간에도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TV시청뿐만 아니라 게임과 인터넷을 통해 보고 듣는 것을 즐기는 반면 인쇄매체를 접하고 독서를 하면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비중은 그에 비해 줄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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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재한. 2014. 동영상 제작 App 활용 수업이 창의성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Kim, Jae-Han. 2014. Effects on Creativ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Instruction Using Application Program for Video Produc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박병기. 1998. 창의성교육의 기반. 서울: 교육과학사.(Bak, Byung-Gee. 1998. Based on Creativity Techniques. Seoul: Education Science.) 

  3. 박병기, 강현숙. 2006.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1): 155-177.(Bak, Byung-Gee and Kang, Hyun-Suk.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elf-Report form of Integrative Creativit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 155-177.) 

  4. 배경구. 2003. 독서기행을 통한 독서지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Bae, Gyeong-Gu. 2003. The Teaching of Reading of Reading-Traveling.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옥정인. 1999.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Ok, Jung-In. 1999. A Study on the Factors of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Reading.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이근수. 2013.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습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Lee, Keun-Su. 2013. The Effect of the Digital Storytelling Learning on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이정은. 1999.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 측정을 위한 중학생용 검사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Lee, Jung-Eun. 1999. Developing a Test for Measuring Creative Persona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hwa Womans University.) 

  8. 임영규. 2005. 독서는 힘이 세다. 서울: 다산북스.(Lim, Yeong-gyu. 2005. Reading is Power. Seoul: Dasan books.) 

  9. 주진홍. 2002. 주제중심 소설 독서지도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Ju, Jin-Hong. 2002.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Theme-Centered Novel Reading.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책 소개영상 '북트레일러' 아시나요. 2011. 중앙일보. 5월 27일.("Do You Know the Book Trailer: Introductory Vedio." 2011. JungAng Ilbo. May 27.) 

  11. 한윤옥, 백진환, 변회균. 2014. 북트레일러의 유형과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북트레일러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한국독서교육학회지, 2(1): 5-23.(Han, Yoon-Ok, Paik, Jin-Hwan and Byun, Hoi-Kyun. 2014. "A Study on the Type and Quality of Book Trailer: Focusing on the Winning Works at the Book Trailer Contest." Journal of the Reading Education Society, 2(1): 5-23.) 

  12. Render, A. 2011. "How to Make a Book Trailer." Writers' Journal, 32(3): 12-13. 

  13. Gambrell, L.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The Reading Teacher, 50: 14-25. 

  14.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y, 5: 444-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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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4th ed. Ruddell, R. B. and Singer, H. e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7. McKenna, M. C. 1994.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Cramer, E. H. and Castle, M. ed.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8. Rhodes, M. 1961. "An Analysis of Creativity." Phi Delta Kappa, 42: 305-310. 

  19. "7 Reasons This Is A Great Book Trailer Joanna." 2011. The Creative Penn. August 31. [online] [cited 2015. 5. 17.] 

  20. Smith, M. C. 1989. "A Longitudinal Study of the Development of Reading Attitude from Childhood to Adulthood."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4): 215-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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