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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문대학 응급구조과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 metho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9 no.2, 2015년, pp.83 - 97  

홍성기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고봉연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  이정은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lthough appointed as a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based reserves department,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an NCS-based emergency department, is mainly focused on subject deduction for a NCS-based curriculum. Methods: Job models were formed and verified by comb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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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타 분야에 비해 NCS 기반 교과과정 개발에 어려움이 있는 보건의료계열 학과 중 응급구조과의 2013년 NCS가 개발된 소방의 ‘구조·구급’ 직무의 NCS 개발 내용을 기반으로 전문대학 응급구조과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직무모형 검증과 교과목 도출 방향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대학의 학문 지향적 성격은 전문대학도 마찬가지이며 이로 인해 NCS에 대한 대학의 거부감 또는 도입의 소극적 태도를 완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이 강제적 성격의 기존 교육과정의 전면 개편이 아닌 기존 교육과정을 현장중심형 교육과정으로 보완하는 수준과 차원에서 추진되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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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분류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 NCS 분류는 24개의 대분류와 77개의 중분류, 소분류 277개, 세분류 857개로 2015년을 기준으로 개발된 NCS는 797개 분야로 보건의료분야의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직업영역에서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다[4,5]. NCS 대분류 중 보건의료분야는 2개의 중분류(01.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초기 방향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초기 방향은 모든 교과영역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의 학과별 여건과 교육환경에 맞도록 일부 교과과목에 한해 산업체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일부만 부분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을 허락하고 있지만 현재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전문대학 평가의 정성적 지표로 활용하는 등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의 전면 개편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산업기술의 발전과 고도화는 지식 기반의 기술능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산업분야별 핵심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가지고 2002년부터 직업능력표준 개발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이라는 제도 도입을 통하여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 개발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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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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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Lee JS, Yang SH.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methods of NCS based curriculum in departments of health-related departm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4; 8(3):28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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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Yoou SK, Kwon HR, Park HJ, Shin S, Choi ES, Uhm TH. Job analysis of paramedic on the 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115-37. 

  7. Lee JE, Kim SS, Park HJ, Uhm DC, Hyun JS, Hong SG. Validity of redeveloping the paramedic education system from 3-years to 4-years. Korean J Emerg Med Ser 2015; 19(1):63-85. http://dx.doi.org/10.14408/KJEMS.2015.19.1.063 

  8.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Introduction and concep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vailable at: http://www.ncs.go.kr/index.jsp, 2015. 

  9. Parry, Scott B.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1996;33(7):48-56. 

  10.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Competency level system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vailable at: http://www.ncs.go.kr/index.jsp,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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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Oh MD, Lee SH. Redesign of A college educational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9):651-61.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9.651 

  13. Bae KS, Go BY, Lee JE, Lee IM, Choi GM, Kim ST. Task analysis of paramedics of Korea based on DACUM method. Korean J Emerg Med Ser 2011;15(1):5-23. 

  14. Lee HY, Lee HY. A Study on the design of the public sector evalu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CBC approach.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Local Administration 2005;19(1):55-82. 

  15. Kim SS, Jung MA.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curriculum development for college. Korean J Emerg Med Ser 2008; 12(2):5-26. 

  16. Kim HR, Lee IH. An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for 'beautician(skin)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 suggested by 'NCS' on profession and practice suitabil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society 2014; 15(6):3512-23. http://dx.doi.org/10.5762/KAIS.2014.15.6.3512 

  17. Kim YK.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in tourism field. Korea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14;30(2):81-95. 

  18. Ko SY, Park TS, Hwang JS. A study of curriculum development unde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tax accounting at Induk university.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014;28(5):4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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