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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NCS(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에 따른 스포츠계열 공공기관의 채용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An Analysis of Recruitment Importance and Priority of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 Sports Public Institu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409 - 1417  

김동만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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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계열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중요도 우선순위를 알아봄으로써 체육계열 학생들의 공공기관 취업에 대한 가능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스포츠계열 교수 4명, 스포츠분야 NCS 전문위원 3명, 스포츠 공공기관 심사위원 2명, 공공기관 채용 담당자 2명 등 총 11명을 유목적 표집(purposeful sampling)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2020년 1월 3일부터 3월 12일까지 NCS 직업기초능력 주요 항목 요인을 사용하여 계층구조분석을 이용해 중요도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모든 자료는 통계처리를 하기 위해 Window 용 SPSS/PC (ver.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EC-2000을 이용하여 계층구조분석 하였다. 첫째, 스포츠계열 공공기관 채용 대영역에서 의사소통능력(.231), 조직이해능력(.177), 자원관리능력(.128), 대인관계능력(.110), 직업윤리(.082), 문제해결능력(.061), 정보능력(.056), 수리능력(.054), 자기개발능력(.052), 기술능력(.049)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평가항목에 있어서는 의사소통은 의사표현능력(.442), 수리능력은 기초연산능력(.512), 문제해결능력은 사고력(.722), 자기개발능력은 자기관리능력(.587), 자원관리능력은 시간관리능력(.531), 대인관계능력은 팀웍크능력(.382), 정보능력에서는 컴퓨터 활용능력(.677), 기술능력에서는 기술이해능력(.599) 순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s to increase the likelihood of physical education students for employment in public institutions by examining the priority for hiring sports-related public institutions.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purposeful sampling of a total of 11 persons including 4 sports professors, 3 NCS ex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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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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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주어진 상황에 대한 대처 부분이 숙련도 차이라고 가정할 경우 변별력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은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가 된다[1]. 이에 직업기초능력 중 어떠한 항목을 채용담당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도출해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 분야에서의 NCS 관련 연구의 부족함을 인지하고 그동안 연구되지 않은 스포츠 계열 공공기관 채용담당자의 의견을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구직자에게 관련조직이 요구하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는 NCS 제도를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 방안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에 직업기초능력 중 어떠한 항목을 채용담당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도출해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 분야에서의 NCS 관련 연구의 부족함을 인지하고 그동안 연구되지 않은 스포츠 계열 공공기관 채용담당자의 의견을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구직자에게 관련조직이 요구하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는 NCS 제도를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 방안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 연구에서는 고용노동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NCS 직업기초능력 주요항목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전문가들에게 사전에 유선으로 이 연구에 대한 목적 및 진행방법에 대해 설명 후 전문가들에게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직접기입하는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 으로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법(AHP)을 이용해 중요도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 이처럼 모든 공공기관 채용에 있어 NCS를 도입하였고, 모든 스포츠계열 공공기관에서도 적용하였기에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계열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중요도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체육계열 학생들이 공공기관 취업을 위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취업에 대한 가능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연구결과에 대한 의미를 조명하고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NCS가 도입된 현 시점에서 스포츠계열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인재상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함으로써 체육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초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연구에 있어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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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제도는 무엇인가? NCS 제도는 기존 면접 및 인적성검사 시험 등과는 다른 채용 방식으로 현장 실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태도, 기술, 지식)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변화된 채용방식은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발생하는 조직 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어떤 제도를 도입했는가? 신입사원이 조직 내 적응을 위해 걸리는 시간은 약 3년이 소요되며, 이러한 조직 적응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88%가 이직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 이에 2014년도부터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벌보다는 능력위주의 사회를 만들고,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여건 조성을 만들고자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제도를 도입하여 중·고등교육기관(고등학교, 대학교 등)에서 현장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4]. 특히 NCS 제도를 기반으로 학습모듈을 제작하여 2016년부터 17개 교과군 47개 기준학과와 실무과목 293개, 기초과목 179개(전문공통과목 1개 포함) 총 472개 과목으로 구성된 전문교과체제 교육과정 개편을 실시하여 초·중·고 그리고 대학에 이르기까지 NCS 과정을 보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5].
NCS제도를 도입한 스포츠계열 공공기관은 어떤 곳이 있는가? 특히 공공기관의 인력 채용은 점차 NCS 제도로 변경되고 있으며, 2019년 모든 공공기관이 NCS 제도를 도입했고 순차적으로 일반 기업에서도 NCS를 기반으로 한 채용을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NCS제도를 도입한 스포츠계열 공공기관은 대한체육회, 한국체육산업개발,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장애인체육회, 한국마사회, 태권도진흥재단,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국제무예센터, 스포츠안전재단, 경기도 체육회, 서울시설 공단,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대전광역시시설공단, 포항시시설관리공단,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 등이 있다. 이렇듯 대부분 스포츠계열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준공공기관까지도 NCS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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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 M. Kim, S. O. Kim, E. H. Yi, J. W. Kim, "Recruitment Priority Analysis of Adopting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in Public Institute: Focusing on the Government-Sponsored Institutes Located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and Sejong Metropolitan Autonomous City",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7, No. 4, pp. 81-99, (2017). 

  2. korea enterprises federation, "2013 New Employee Education, Training, and Trainee Management Status Survey Results"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Vol. 39, No. 1, pp. 143-163, (2013). 

  3. R. S. Ryu, S. I. Park, J. S. Cho, J. H. Kim, S. H. Kwak, "The Determinants on the Employment of Local Brains in the Public Sectors"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 23, No. 3, pp. 119-143, (2010). 

  4.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6 NCS Learning Module Development Manual"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2016). 

  5.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and learning module", https://www.ncs.go.kr/unity/th03/ncsSearchMain.do 

  6.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5 NCS-based competency-based recruitment guidebook"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Seoul, (2014). 

  7. K. J. Kim, I. S. Moon, "Research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ployment -Focused on Department of Design-"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 49, pp. 32-40, (2014). 

  8. W. Y. Yun, W. I. Jung, "A Study on the Utilization Status and Improving Proposals of NCS-based Curriculum for Tax & Accounting Department in Colleges" Korean Accounting Journal, Vol. 26, No. 6, pp. 337-363, (2017). 

  9. J. H. Juhn, "A Causal Map Analysis on the Accelerating Policies for Universities to Adopt NCS-based Educational Programs" Korean System Dynamics Society, Vol. 7, No. 3, pp. 5-29, (2016). 

  10. S. H. Min, "A Case Study on the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in the Field of Secretar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4, No. 2, pp. 53-39, (2015). 

  11. J. S. Byeon, S. H. Shin, S. R. Ahn, "A Methodology to Develop a Curriculum of Landscape Architecture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45, No. 2, pp. 29-39, (2017). 

  12. M. D. Oh, S. H. Lee, "Redesign of A College Educational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9, pp. 651-662, (2014). 

  13. D. Y. Kim. S. G. Oh, J. G. Koo, J. S. Kim, "The Developmen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Regarding Casino Operations Management"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s, Vol. 39, No. 1, pp. 143-163, (2014). 

  14. S. J. Shon, S. C. Lee, J. H. Choo, "The Applicability of th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for Sports Coaching Competitiveness Enhencem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Vol. 14, No. 4, pp. 251-260, (2016). 

  15. Y. K. Lee, Y. L. Choi,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on Department of Taekwondo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aekwondo Journal of Kukkiwon, Vol. 8, No. 4, pp. 75-96, (2017). 

  16. S. H. Jung, "The Effect of Empowering Leader Behavior o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Engagem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Seoul, (2013). 

  17. S. A. Park, S. H. Oh H. W. Park, "A Study on Competency-Centered University Education to Meet Talent Demand" The Korea Association Of Governance Studies, Vol. 20, No. 3, pp. 171-197, (2010). 

  18. J. O. Ryu, "Analysis of Relative Weight and Priority of the Factor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Communication Competencies by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nalysi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2, pp. 607-629, (2020). 

  19. H. H. Lim, B. W. Son, S. H. Lee, "A Case Study on NCS-based Recrui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Services : Focusing on Policy Suggestion for Diffusion of NCS in Service Sector"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6, No. 5, pp. 219-236, (2015). 

  20. W. J. Lee, Y. J. Kim, "The Importance Analysis of NCS on Administrative Job for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 Curriculum in Colleges" Journal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Vol. 5, No. 2, pp. 45-66, (2016). 

  21. S. Y. Kwon, J. W. Baek, S. J. Cha, "A Study of the Curriculum Application and Improve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NCS) at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6, No. 3, pp. 141-16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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