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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1 no.3, 2015년, pp.333 - 339
양용수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이경훈 (전남대학교 해양기술학부) , 배재현 (동해수산연구소 해역산업과) , 김성훈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박성욱 (남서해수산연구소) , 박태일 (거제어류양식협회) , 구자선 (거제어류양식협회)
Fish exportation using airplanes incurs sizable logistics costs (12,000KRW/kg), according for more than 45% out of the total export cost. Thus, it is unreasonable to quantitatively expand fish exportation by means of air transport. In addition, cases of failing to deliver fish at the right time to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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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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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수산물을 항공기로 수출하는 경우 단점은? | 활수산물의 미국 수출은 대부분 항공운송으로 연간 300톤 정도 수출되고 있으며, 수출원가의 약 45%이상을 물류비 (12,000원/kg)가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항공기를 이용하여 수출되는 경우에는 많은 물류비가 소요되므로 양적인 수출 확대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항공기로 수출하는 경우는 적재할 수 있는 물량이 제한적이며, 특히 성수기에는 항공 화물 공간 부족 등으로 적기 적소에 물량을 운송하지 못하는 사례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업계에서는 물류비 절감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어 왔으나 (Cho et al. | |
일반화물 및 농·수산물을 장거리로 수송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방법은? | 일반화물 및 농·수산물을 장거리로 수송할 경우 약 90%가 화물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차량, 선박, 철도 및 항공기 등 개별적으로 운송하는 시스템과 두세 가지 운송 방법이 혼합된 복합 운송 시스템에 의해 수송한다 (Lee et al., 2005). | |
활수산물을 장거리 수송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미흡한 실정인 이유는? | , 2009), 활수산물을 장거리 수송하기 위한 기술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활수산물의 경우는 일반 화물컨테이너와 달리 생물의 수송환경을 유지시키기 위한 각종 장치 설치 및 개발비용과 대량 폐사와 같은 시행착오에 대한 비용부담이 크기 때문이며, 또한 활수산물의 수송 조건을 규명하고 활어 등의 수산물 수송 컨테이너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병, 양식, 시스템 제어분야 등의 다양한 전문지식이 복합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
Cho YJ, Kim YY, Lee NG and Choi YJ. 1994. Basic studies on developing equipment for waterless transportation of live fish. J Kor Fish Soc 27(5), 501-508.
Lee MJ, Lee EJ, Ha DC, Ryu KH and Baek SJ. 2005. Reefer container monitoring system using trajectory information. J Kor Assoc Geogr Infor Stud 8(1), 23-39.
Yoon SM, Kim CB, Cho YJ and Hur BK. 1998. Study of the temperature container system for a live fish transportation. Koran J Air Cond Refrig Eng 10(3), 343-347.
Yoon TB, Kim NJ, Lee JY and Kim CB. 2000. Development of a waterless container utilizing thermoelectric modules of live fish transportation. Koran J Ai Cond Refrig Eng 12(5), 519-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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