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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 분사 장치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 특성 분석
Experimental Analysis on Hydroplaning Inhibition by Air Jetting Devices 원문보기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v.13 no.2, 2015년, pp.33 - 37  

고광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문정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윤현곤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시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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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장마철에는 수막현상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본 연구는 수막 형성 억제를 위해 타이어 앞부분에 설치되는 공기 분사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공기 분사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를 모사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제작하고, 수막 형성 억제 과정을 가시화하여 공기 분사 장치의 성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실험 변수로서 노즐의 형상 3가지와 수막에 대한 분사각 3가지에 대해 상세히 그 영향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분사각은 10도(지면에 대해서는 80도), 노즐 형상은 일자형일 때 수막 억제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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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수막 유동을 가시화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개발하고, 다양한 조건에서 공기 분사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주어진 운전 조건에 가장 최적화된 공기 분사 노즐 형상 및 설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장마철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인 수막 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최적의 공기 분사 모델을 찾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 공기 분사 장치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를 가시화할 수 있는 장치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공기 분사 노즐의 형상과 설치 방법이 수막 형성 억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막 유동을 가시화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개발하고, 다양한 조건에서 공기 분사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공기 분사 노즐의 형상과 설치 방법이 수막 형성 억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막 유동을 가시화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개발하고, 다양한 조건에서 공기 분사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 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주어진 운전 조건에 가장 최적화된 공기 분사 노즐 형상 및 설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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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은? (2) 수막현상이란 자동차가 젖은 노면을 빠른 속도로 달릴 때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막이 생기게 되고 이 막에서 발생하는 수압이 타이어를 지면으로부터 밀어 올리는 현상으로, 자동차의 제동 성능 저하 혹은 심각한 경우 조정성 상실로 인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3) 만일 타이어 앞부분에 압축공기를 분사해주면 수막 형성을 억제하거나 방지할 수 있다.
수막현상이란? (1) 비오는 날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주된 원인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수막현상으로 보고되고 있다.(2) 수막현상이란 자동차가 젖은 노면을 빠른 속도로 달릴 때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막이 생기게 되고 이 막에서 발생하는 수압이 타이어를 지면으로부터 밀어 올리는 현상으로, 자동차의 제동 성능 저하 혹은 심각한 경우 조정성 상실로 인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3) 만일 타이어 앞부분에 압축공기를 분사해주면 수막 형성을 억제하거나 방지할 수 있다.
비오는 날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주된 원인은? 4% 높다.(1) 비오는 날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주된 원인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수막현상으로 보고되고 있다.(2) 수막현상이란 자동차가 젖은 노면을 빠른 속도로 달릴 때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막이 생기게 되고 이 막에서 발생하는 수압이 타이어를 지면으로부터 밀어 올리는 현상으로, 자동차의 제동 성능 저하 혹은 심각한 경우 조정성 상실로 인한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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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eport by Transportation weather conditions Institute of Hyundai Marine & Fire Insurance, 2014. 

  2. Ung-Won Park, Su-Jae Yu, 2012, Rain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Preventive Measures, v.9 no.4, 69-74. 

  3. Jung Sam Son, 2005, Development of GUI-based program for generating MSC/Dytran's input file for the hydroplanning analysis. 

  4. Kyung Ah Lee, 2003, A Study on the Simulation Methodology for the Tire Hydroplaning. 

  5.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by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http://www.kats.go.kr/content.do?cmsid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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