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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4, 2015년, pp.413 - 421
이인옥 (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태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 travel destination offers a form of novelty to the traveler since it can provide experiences that are not of the everyday variety. Therefore, a search for novelty is important as a motivation factor when planning leisure trips and vacation activities and to identify travel market segments.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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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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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시장에서 욕구충족의 형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 kr). 또한 관광의 초점이 박물관이나 기념물 같은 명소를 꼭 봐야하는 것(must see)에서 문화의 무형적 표현(관광활동)을 소비하기 위해 반듯이 체험(must experience)에 참여해야 하는 것으로 변화되고 있으며(Richards 2012), 이는 관광객이 좀 더 새롭고, 독특하며, 의미 있는 체험을 기대하고 탐색한다는 것을 시사한다(Marson et al. 2011). | |
음식은 관광에서 어떠한 요소인가? | 관광객의 이러한 변화를 설명하는 수단의 하나로 지역 고유의 음식(요리)은 매우 중요하다. 음식은 각 나라와 지역의 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여러 문화관광자원들 가운데 관광객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관광객의 경험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Hall & Sharples 2004). 더불어 지역(향토)음식을 맛보는 것은 문화 활동과 엔터테인먼트 모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관광 경험의 한 부분이며(Hjalager & Richards 2002), 휴가기간 동안 휴가지의 새로운 맛과 서로 다른 전통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Sparks 2007) 여행자가 특별히 그 지역을 방문하는 주요 이유가 될 수 있어 여행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공헌자라고 할 수 있다(Kivela & Crotts 2006). | |
국내 관광시장에서 문화·관광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배경은? | 최근 국내 관광시장은 소득 증대, 주 5일 근무제 및 주 5일 등교제 등의 시행으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하여 문화·관광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충족의 형태는 점차 다변화되는 다품종·소량생산의 수요자 위주 활동으로 전환되고 있다(http://www.r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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