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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인 미디어콘텐츠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기성 추구성향 상호작용효과
The Effect of Personal Media Contents Characteristic on Perceived Value and Use Intention of Continuous: The Interaction Effect of Novelty Seeking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167 - 176  

주선희 (건양대학교 글로벌프론티어학과) ,  고보라 (건양대학교 기초교양교육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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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채널의 등장으로 일반인들도 1인 미디어를 통해 불특정다수의 시청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감함에 따라 본 연구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가치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기성 추구성향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프로그램을 통해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인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모두 유의한 수준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제작시 내용 및 구성에 있어서 오락적 요소 못지않게 내용의 신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으로 신기성추구성향의 직접적인 효과와 1인 미디어콘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의 특성이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연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coming of various channels, the public are communicating with unspecified massive consumers through personal broadcasting. It is becoming more popular as a positive respon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personal broadcasting contents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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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및 정보신뢰성과 오락적 요소인 유희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시청자의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지각하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시청자의 신기성 욕구가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영향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려고 한다.
  • 1인 미디어콘텐츠의 구독자 수가 증가할수록 크리에이터의 수익배분이 증가하므로 새로운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시청하는 소비자를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시청하는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유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고 1인 미디어콘텐츠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결과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및 정보신뢰성과 오락적 요소인 유희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시청자의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지각하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시청자의 신기성 욕구가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영향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려고 한다.
  • 최근 1인 미디어 콘텐츠를 다양한 경로로 송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소재와 실속있고 흥미있는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 충족 및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시청자들의 구독률이 높아지면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높아짐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정보품질에 신중을 기하며, 재미있는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지속적 이용률을 높이고자 한다. 시청자들이 1인 미디어를 일회성 시청에 그치지 않고 해당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시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정보품질, 신뢰성 및 유희성을 고려하여 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 가치를 지각할 때 지속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서 또는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이용자의 입장에서 가치를 지각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과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매개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1인 미디어콘텐츠의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1인 미디어콘텐츠의 정보신뢰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1인 미디어콘텐츠의 유희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효과가 1인 미디어콘텐츠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콘텐츠 이용자들은 동영상 진행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를 통해 더욱 몰입하게 되며, 그 의견에 크리에이터가 반응하고 행동하며 보여주는 퍼포먼스로 이용자는 콘텐츠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1인 미디어콘텐츠의 유희성은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지각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1인 미디어콘텐츠의 유희성이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가치를 미칠 것을 가설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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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4대 광고매체 중 하나인 TV가 가장 강력한 효과를 보일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 4대 광고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 중에서 가장 강력한 TV는 기업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홍보하는 수단이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TV광고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한 배경에는 TV콘텐츠가 불특정다수의 대중이 시청하며, 흥미, 다양한 볼거리 및 정보를 제공하기에 가능하였다. 그러나 2000년 이후 인터넷 보급 및 확산과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를 통해 인터넷, 카메라가 보편화되고 정보검색이 용이하면서 일반인들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일반 시청자들의 콘텐츠 제작이 증가하게 되었다.
전통적 4대 광고매체는 무엇인가? 최근 10∼20대들은 TV시청보다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준거집단의 커뮤니티에서도 TV프로그램의 내용보다 인터넷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회자되고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통적 4대 광고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 중에서 가장 강력한 TV는 기업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홍보하는 수단이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TV광고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한 배경에는 TV콘텐츠가 불특정다수의 대중이 시청하며, 흥미, 다양한 볼거리 및 정보를 제공하기에 가능하였다.
IT비즈니스분야에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IT비즈니스분야에서 플랫폼은 비즈니스에서 여러 사용자 또는 조직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비즈니스적인 거래를 형성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환경을 뜻하며, 자신의 시스템을 개방하여 개인, 기업 할 것 없이 모두가 참여하여 원하는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여 참여자들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1]. 대표적 MCN으로 유투브를 들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 다이아TV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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