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1인 미디어콘텐츠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기성 추구성향 상호작용효과 The Effect of Personal Media Contents Characteristic on Perceived Value and Use Intention of Continuous: The Interaction Effect of Novelty Seeking원문보기논문타임라인
최근 다양한 채널의 등장으로 일반인들도 1인 미디어를 통해 불특정다수의 시청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감함에 따라 본 연구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가치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기성 추구성향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프로그램을 통해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인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모두 유의한 수준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제작시 내용 및 구성에 있어서 오락적 요소 못지않게 내용의 신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으로 신기성추구성향의 직접적인 효과와 1인 미디어콘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의 특성이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연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다양한 채널의 등장으로 일반인들도 1인 미디어를 통해 불특정다수의 시청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감함에 따라 본 연구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가치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기성 추구성향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프로그램을 통해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인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모두 유의한 수준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제작시 내용 및 구성에 있어서 오락적 요소 못지않게 내용의 신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으로 신기성추구성향의 직접적인 효과와 1인 미디어콘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의 특성이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연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Recently, with coming of various channels, the public are communicating with unspecified massive consumers through personal broadcasting. It is becoming more popular as a positive respon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personal broadcasting contents on...
Recently, with coming of various channels, the public are communicating with unspecified massive consumers through personal broadcasting. It is becoming more popular as a positive respon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personal broadcasting contents on perceived value, perceived value on continuous use intention and the interaction effect of novelty seeking.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information trust, and entertainment on the perceived value, the characteristics of personal media contents all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and perceived value has a positive effect on continuous use intention. But The interaction effect of novelty seeking and perceived value is not significant. Therefore, content creators should make efforts to create content as much as to the trust of content as entertainment elements in content and composition. In the future, it will be meaningful to proceed with the research on the direct effects of the novelty trend and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viewers' characteristics using personal media contents.
Recently, with coming of various channels, the public are communicating with unspecified massive consumers through personal broadcasting. It is becoming more popular as a positive respon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personal broadcasting contents on perceived value, perceived value on continuous use intention and the interaction effect of novelty seeking.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information trust, and entertainment on the perceived value, the characteristics of personal media contents all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and perceived value has a positive effect on continuous use intention. But The interaction effect of novelty seeking and perceived value is not significant. Therefore, content creators should make efforts to create content as much as to the trust of content as entertainment elements in content and composition. In the future, it will be meaningful to proceed with the research on the direct effects of the novelty trend and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viewers' characteristics using personal media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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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및 정보신뢰성과 오락적 요소인 유희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시청자의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지각하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시청자의 신기성 욕구가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영향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려고 한다.
1인 미디어콘텐츠의 구독자 수가 증가할수록 크리에이터의 수익배분이 증가하므로 새로운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시청하는 소비자를 유지 및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콘텐츠를 시청하는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유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고 1인 미디어콘텐츠의 지속적 이용의도를 결과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및 정보신뢰성과 오락적 요소인 유희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시청자의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지각하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시청자의 신기성 욕구가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영향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검증하려고 한다.
최근 1인 미디어 콘텐츠를 다양한 경로로 송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소재와 실속있고 흥미있는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 충족 및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시청자들의 구독률이 높아지면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높아짐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정보품질에 신중을 기하며, 재미있는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지속적 이용률을 높이고자 한다. 시청자들이 1인 미디어를 일회성 시청에 그치지 않고 해당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시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정보품질, 신뢰성 및 유희성을 고려하여 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가치를 지각할 때 지속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서 또는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이용자의 입장에서 가치를 지각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과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매개변수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 1인 미디어콘텐츠의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1인 미디어콘텐츠의 정보신뢰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1인 미디어콘텐츠의 유희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는 1인 미디어콘텐츠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효과가 1인 미디어콘텐츠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콘텐츠 이용자들은 동영상 진행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를 통해 더욱 몰입하게 되며, 그 의견에 크리에이터가 반응하고 행동하며 보여주는 퍼포먼스로 이용자는 콘텐츠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1인 미디어콘텐츠의 유희성은 콘텐츠에 대한 가치를 지각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1인 미디어콘텐츠의 유희성이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 가치를 미칠 것을 가설로 제시한다.
제안 방법
가설5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상호작용효과 검증결과는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신기성추구성향을 평균(=5)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지각된 가치 역시 평균(=5.38)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지각된 가치와 신기성추구성향의 상호작용항을 만들어 회귀분석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β=-.
본 연구모형은 [Fig 1]에서 보듯이 1인 미디어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지각된 가치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신기성추구성향이 지각된 가치와 상호작용효과를 통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전 및 충남지역의 대학가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미작성 되거나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60부를 가설검증분석에 사용하였다.
Tseng & Fogg(1999)의 연구에서는 신뢰성에 관해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첫째는 유추 신뢰성으로 정보 수신자의 추측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특정한 직업의 사람들은 어떠할 것이라는 전형성에 의해 신뢰성을 평가한다. 둘째는 평판 신뢰성으로 정보원의 지위에 근거하여 신뢰성을 평가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전 및 충남지역의 대학가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미작성 되거나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60부를 가설검증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 및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응답자는 여성 177명, 남성 83명으로 여성이 과반수이상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20세∼24세가 236명으로 가장 많았다.
데이터처리
대전 및 충남지역의 대학가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미작성 되거나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60부를 가설검증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 및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결과를 위해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을 독립변수로 두고, 지각된 가치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Table 3]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R2값은 .
6이상을 상회하여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적용가능성의 여부를, KMO(KaiserMeyer-Olkin)와 Bartlett Test를 통해 분석의 타당성을 점검하였다. KMO는 표본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계수로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을 의미하며, 0-1 사이의 수치에서 1에 가까울수록 바람직하며 0.
본 연구는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타당성 검증을 위해 varimax방식으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나 있다.
SPSS 21을 이용하여 인구통계적 분석을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 및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지각된 가치는 [18]Sheth, Newman & Gross (1991), [30]Sweeney & Soutar(2001), [31]Zeithaml (1988)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여 세 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지속적 이용의도는 [32]Venkatesh et al.(2000), [33]류지영과 윤각(2013), [34]염동석과 김화동(2015)의 연구를 토대로 다섯 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신기성추구성향의 경우, [35]Evanschitzky et al.
신기성추구성향의 경우, [35]Evanschitzky et al.(2014)의 측정항목을 토대로 세 개의 설문측정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항목의 경우, 정보품질은 [2]전병호, 강병구(2013), [25]이한석(2012)의 연구를 기반으로 두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정보신뢰성은 [26]이철성, 이호배, 이상문, 김장현(2013)의 연구를 토대로 설문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유희성은 [27]De Wulf & Rangarajan(2006), [28]Kang & Jung(2008), [29]김보영, 계경홍, 박준용(2017)의 연구를 통해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지각된 가치는 [18]Sheth, Newman & Gross (1991), [30]Sweeney & Soutar(2001), [31]Zeithaml (1988)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여 세 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지속적 이용의도는 [32]Venkatesh et al.
성능/효과
각 요인에 대한 내적일관성 측정을 위해 크론바 알파값을 활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으로 0.6이상이면 수용가능한 수준이며, 0.7이상 정도면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조사의 분석 결과 정보품질의 경우 0.
단기에 급증한 1인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1인 미디어 콘텐츠 이용자들의 특성 및 이용정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에서 본 연구를 진행한 점이 의의가 있다. 둘째,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정보품질, 정보신뢰성이라는 실용적 요인과 유희성이라는 오락적 요인을 고려하여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들은 모두 1인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를 지각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이 제작하는 방송이지만 콘텐츠의 정보의 신뢰성이나 정보의 품질이 중요한 고려요인이 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지속적으로 이용가능하다는 가치를 지각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추측해보면 첫째,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사람은 특정한 하나의 1인 미디어를 지속적으로 시청하기 보다 더 새로운 것을 탐색하는 것을 즐길 수 있다. 둘째, 다양한 경로와 채널을 통해 1인 미디어콘텐츠를 접할 수 있으므로 신기성추구성향과 상관없이 많은 소비자들이 1인 미디어콘텐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셋째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의 상호작용효과가 아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예측할 수 있다.
7이상 정도면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조사의 분석 결과 정보품질의 경우 0.61로 나타나 수용가능한 수준이며, 나머지 변수들의 경우 크론바 알파값이 모두 0.8이상을 상회하여 높은 신뢰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콘텐츠에 등장하는 제품, 내용 등을 거리낌없이 질문하고 솔직하게 대답하는 방식의 제작을 선호하고 있다. 셋째, 시청시간의 유연성이다. 방송콘텐츠에 대한 생각 자체가 바뀌어야 할 상황으로 시청자들은 콘텐츠 시청을 위해 거실에 자리잡고 앉아 시간을 내기 어렵다.
따라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제작시에 내용 및 구성에 있어서 오락적 요소 못지않게 내용의 신뢰성에 많은 노력과 신경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신기성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와 낮은 이용자 간의 집단을 구분하여 지각된 가치와 상호작용효과를 통해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았으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들이 가치를 지각하면 그에 대해 더 이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고 하진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신기성추구성향과 지각된 가치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이용자들이 1인 미디어콘텐츠에 대해 가치를 더욱 지각할 것이라고 보았으나, 유의하지 않는 결과를 보여 가치를 지각하기 전에 신기성추구성향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측해 볼 수도 있다.
1로 유희성이 가장 높게 나왔다. 소비자들이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할 때 정보품질 및 신뢰성이 중요한 고려요소가 되지만 그보다 즐거움, 재미 등의 유희적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타당성 검증을 위해 varimax방식으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나 있다. 요인적재치를 보면 모두 0.6이상을 상회하여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 적용가능성의 여부를, KMO(KaiserMeyer-Olkin)와 Bartlett Test를 통해 분석의 타당성을 점검하였다.
지각된 가치와 신기성추구성향의 상호작용항을 만들어 회귀분석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β=-.182, t값= -.734, p=.464로 나타나 지각된 가치와 신기성추구성향의 상호작용효과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0∼20대들이 인터넷 콘텐츠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는 이유로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더 이상 일방향으로 송출해 주는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양방향으로 소통가능하다. 둘째, 콘텐츠에 등장하는 제품, 내용 등을 거리낌없이 질문하고 솔직하게 대답하는 방식의 제작을 선호하고 있다.
후속연구
첫째, 대전 및 충남지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자의 지역적 한계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인구통계분석결과, 여성 177명, 남성 83명으로 여성이 남성의 두 배가 넘는 수치를 나타나 남녀의 성비가 고르지 못한 점이 한계점으로 들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 지역이 아닌 전국을 표본으로 하며, 남녀의 성비가 비슷한 수준의 표본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개인방송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을 제시하였는데, 보다 다양한 특성을 대상으로 연구해 볼 수 있으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지각된 가치 외에 다양한 고려요인을 제시해 볼 수도 있겠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1인 미디어콘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신기성추구성향이 상호작용효과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접적인 영향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연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 지역이 아닌 전국을 표본으로 하며, 남녀의 성비가 비슷한 수준의 표본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개인방송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을 제시하였는데, 보다 다양한 특성을 대상으로 연구해 볼 수 있으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지각된 가치 외에 다양한 고려요인을 제시해 볼 수도 있겠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1인 미디어콘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신기성추구성향이 상호작용효과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접적인 영향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연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대전 및 충남지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자의 지역적 한계점을 들 수 있다. 둘째,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인구통계분석결과, 여성 177명, 남성 83명으로 여성이 남성의 두 배가 넘는 수치를 나타나 남녀의 성비가 고르지 못한 점이 한계점으로 들 수 있다.
둘째,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인구통계분석결과, 여성 177명, 남성 83명으로 여성이 남성의 두 배가 넘는 수치를 나타나 남녀의 성비가 고르지 못한 점이 한계점으로 들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 지역이 아닌 전국을 표본으로 하며, 남녀의 성비가 비슷한 수준의 표본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개인방송콘텐츠의 특성으로 정보품질, 정보신뢰성, 유희성을 제시하였는데, 보다 다양한 특성을 대상으로 연구해 볼 수 있으며,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지각된 가치 외에 다양한 고려요인을 제시해 볼 수도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4대 광고매체 중 하나인 TV가 가장 강력한 효과를 보일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 4대 광고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 중에서 가장 강력한 TV는 기업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홍보하는 수단이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TV광고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한 배경에는 TV콘텐츠가 불특정다수의 대중이 시청하며, 흥미, 다양한 볼거리 및 정보를 제공하기에 가능하였다. 그러나 2000년 이후 인터넷 보급 및 확산과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를 통해 인터넷, 카메라가 보편화되고 정보검색이 용이하면서 일반인들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일반 시청자들의 콘텐츠 제작이 증가하게 되었다.
전통적 4대 광고매체는 무엇인가?
최근 10∼20대들은 TV시청보다 인터넷 동영상 시청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준거집단의 커뮤니티에서도 TV프로그램의 내용보다 인터넷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회자되고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통적 4대 광고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 중에서 가장 강력한 TV는 기업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홍보하는 수단이었으며, 소비자들 역시 TV광고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한 배경에는 TV콘텐츠가 불특정다수의 대중이 시청하며, 흥미, 다양한 볼거리 및 정보를 제공하기에 가능하였다.
IT비즈니스분야에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IT비즈니스분야에서 플랫폼은 비즈니스에서 여러 사용자 또는 조직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비즈니스적인 거래를 형성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환경을 뜻하며, 자신의 시스템을 개방하여 개인, 기업 할 것 없이 모두가 참여하여 원하는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여 참여자들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1]. 대표적 MCN으로 유투브를 들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 다이아TV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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