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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기성 추구유형에 따른 음식관련 체험활동 선호도 연구
Study on Preferences for Food-related Activity Experience based on Novelty-Seeking in Tourism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4, 2015년, pp.413 - 421  

이인옥 (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태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vel destination offers a form of novelty to the traveler since it can provide experiences that are not of the everyday variety. Therefore, a search for novelty is important as a motivation factor when planning leisure trips and vacation activities and to identify travel market segments.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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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객의 신기성 욕구수준에 따른 특정 세분시장 및 음식관련 체험활동에 대한 주관적 평가(선호도)에 대한 차이를 밝힘으로써 관광목적지 마케팅 조직(DMOs) 및 관광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실무자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관광에 대한 신기성을 근거로 신기성 추구유형을 구분하고, 둘째, 각각의 유형에 따른 인구통계적 특성 및 관광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셋째, 신기성 유형에 따른 음식관련 체험활동 선호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단조롭거나 무미건조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롭고 다른 환경을 경험하려는 자극에 대하여 잠재 관광객이 지니고 있는 신기성 추구 수준에 따른 특성을 구분하고, 지역 고유의 음식을 포함한 식사 기회의 제공을 관광목적지의 주요 매력요인으로 활용함으로써 관광객의 방문을 촉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관광목적지 마케팅 조직(DMOs)과 관광상품 개발 실무자를 위한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잠재 관광객의 신기성 추구 수준에 따라 두 그룹(적극적, 수동적)으로 분류하고 시장세분화의 기본 변수인 인구통계적 특성 및 관광 형태에 대한 특성 차이와 더불어 심리적 변수인 음식관련 체험활동 유형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신기성에 대한 추구 수준이 관광 형태 및 관광지에서의 다양한 음식관련 체험활동, 체험형태에 대한 관광객의 선호도 차이를 설명하고, 특정 세분시장을 예측하는 유용한 개념임을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신기성 추구 변수 이외의 다양한 심리적 변수를 추가하여 관광지 선택 및 음식관련 체험활동에 미치는 영향 및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관광객의 음식소비 행동에 영향을 심리요인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인 신기성 추구유형에 따른 인구통계 및 관광행동 특성 차이와 음식관광 체험활동 선호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신기성추구유형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먼저 신기성 추구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7개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7)의 Likert type 7점 척도로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한 속성을 지닌 대상을 그룹화하여 각각의 집단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자료는 관광에 대한 개인의 신기성 추구유형에 따라 음식관광 체험활동에 대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고, 신기성 추구유형에 따른 세분시장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수집되었다. 조사대상자는 20세 이상의 일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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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시장에서 욕구충족의 형태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kr). 또한 관광의 초점이 박물관이나 기념물 같은 명소를 꼭 봐야하는 것(must see)에서 문화의 무형적 표현(관광활동)을 소비하기 위해 반듯이 체험(must experience)에 참여해야 하는 것으로 변화되고 있으며(Richards 2012), 이는 관광객이 좀 더 새롭고, 독특하며, 의미 있는 체험을 기대하고 탐색한다는 것을 시사한다(Marson et al. 2011).
음식은 관광에서 어떠한 요소인가? 관광객의 이러한 변화를 설명하는 수단의 하나로 지역 고유의 음식(요리)은 매우 중요하다. 음식은 각 나라와 지역의 문화를 대변할 수 있는 여러 문화관광자원들 가운데 관광객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관광객의 경험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Hall & Sharples 2004). 더불어 지역(향토)음식을 맛보는 것은 문화 활동과 엔터테인먼트 모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관광 경험의 한 부분이며(Hjalager & Richards 2002), 휴가기간 동안 휴가지의 새로운 맛과 서로 다른 전통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Sparks 2007) 여행자가 특별히 그 지역을 방문하는 주요 이유가 될 수 있어 여행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공헌자라고 할 수 있다(Kivela & Crotts 2006).
국내 관광시장에서 문화·관광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배경은? 최근 국내 관광시장은 소득 증대, 주 5일 근무제 및 주 5일 등교제 등의 시행으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하여 문화·관광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충족의 형태는 점차 다변화되는 다품종·소량생산의 수요자 위주 활동으로 전환되고 있다(http://www.r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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