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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를 활용한 전기선로전환기의 전환력 측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witching Power Measurement of an Electrical Point Machine Using a Senso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4 = no.89, 2015년, pp.335 - 343  

이종현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sity) ,  김용규 (ICT Convergence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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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기는 선로가 분기되거나 또는 교차하는 지점에 설치되어 열차의 이동 방향을 안전하게 변경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운영 환경에 따라 비정상적인 힘이 분기기에 발생할 경우, 정확한 진단 및 검측을 실시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또한 분기기의 전환력을 측정하는 대부분의 장치는 국외 수입에 의존하며, 단순히 전환력 측정값으로 데이터가 한정됨으로서 분기기와 전기선로전환기간의 이상 상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데이터 등에 활용하기에 불충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 사용중인 전기선로전환기의 전환기능과 쇄정기능의 특성 분석을 통해 기존에 사용된 분기기 전환력 측정의 문제점을 제시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센서 활용 분기기 전환력 측정 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the turnouts installed on the points of railway branches and intersections is to safely switch the directions of trains. In case of abnormal forces applied to the turnouts due to extreme operating conditions, it is difficult in the current system to conduct accurate diagnosis and measu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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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단순한 전환력 측정값으로 데이터가 한정됨으로서 분기기와 전기선로전환기간의 이상 상태, 운영 및 유지보수용 데이터 구축 등에 활용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13,14].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 사용중인 전기선로전환기 각각에 관련된 전환기능과 쇄정기능의 특성 분석을 통해 기존의 전환력 측정장치의 문제점과 함께, 센서를 활용한 전환력 측정 가능성을 제시한 후, 향후 모든 분기기에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센서 활용 전환력 측정 방안에 대해 언급한다. 또한 현장에 설치된 임의의 분기기의 전환력을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을 실행함으로서 향후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정확한 데이터로 분석 결과가 활용될 수 있음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 분기기의 성능 종합분석장치의 개발 필요성을 제시한다.
  • 2.4 전환기능 및 쇄정기능 분석 본 단원에서는 국내에서 사용중인 NS 및 NS-AM, MJ81의 전기선로전환기로 제한하여 전환기능 및 쇄정기능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분기기는 곡선 반경이 증가할수록 텅레일 길이도 같이 증가하며, 레일의 반발력이 없다는 가정하에 텅레일을 전환하는데 필요한 전환력은 “분기기 전환력=(텅레일 하중)×(마찰 계수)”로 주어진다[2]. 이를 이용하여 텅레일과 상판과의 마찰을 금속과 금속 마찰계수로 가정하고, 텅레일의 기준을 일반적인 UIC60레일로 가정하여 전환력을 산출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3]. 이는 분기기의 번호가 증가 할수록 전환력 또한 증가하며, 마찰 계수와의 상관관계를 가짐에 따라 상판의 손상, 윤활 상태 등은 실제 운영상의 전환력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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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쇄정장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텅레일 첨단에서 좌우 레일 간격을 유지하고 전환장치를 취부하기 위한 전철간, 기본레일과 텅레일 하부에서 텅레일 전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상판, 횡압에 의한 기본레일의 이동방지를 위한 버팀쇠, 기본 레일과 텅레일간의 일정간격을 유지하기 위한 멈춤쇠(Stud) 등이 분기기 구성 요소로 함께 사용된다. 여기서 쇄정장치는 차량 통과시 분기기를 한 쪽 방향으로 고정시켜 분기기의 유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텅레일과 기본레일간의 이격을 검지하여 열차의 안전한 운행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밀착검지기가 사용된다[5]. 리드부는 첨단부 후단에서 크로싱부 전단까지 차량을 유도하며, 첨단부를 통과한 차량의 진행방향을 크로싱부의 방향으로 전향시킨다.
선로전환기란 무엇인가? 선로전환기는 텅레일 및 가동형 노스를 전환시키기 위해 필요한 전환력을 공급하는 장치로, 전기식, 유압식, 공압식이 있다. 국내 에서는 전기식과 유압식이 있으며, 전기식은 도시철도, 일반철도의 NS 및 NS-AM 전기선로전환기와 경부고속선의 MJ81 전기선로 전환기가 있으며, 유압식은 경부고속선 동대구-부산 구간에 설치된 Hydrostar가 현재 사용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3,14].
노스고정형과 노스가동형은 어떻게 다른가? 크로싱부는 진로와 진로가 교차하는 부분으로 “V”자형의 노스 레일과 “X”자형의 윙레일로 구성되며, 노스고정형과 노스가동형으로 분류된다. 노스고정형은 크로싱부가 고정되어 차량의 진행 방향에 관계없이 결선부를 통과하지만, 노스가동형은 노스의 일부를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가동형 구조로, 노스의 첨단부가 양 측 윙레일 측면에 밀착하여 결선부를 차량의 진행방향에 따라 방향 전환을 한다. 노스고정형은 일반철도, 도시철도 등 열차의 속도가 비교적 낮은 선로에서 사용하며, 고속으로 이동하는 열차의 경우에는 열차 운행의 안정성을 위해 노스가동형이 사용되는 것으 로 조사되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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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K. Kim (2002) MJ81 Electrical point machine, Korea Railroad Technology, 33, pp. 44-50. 

  2. J.Y. Park, W.S. Hong, B.R, Jeon (2007) Railroad signalling Engineering, Dong-il press, Seoul. pp. 96-132. 

  3. J.H. Baek, Y.K. Kim, D. Shin, K.M. Lee (2009) The Localized development of single phase MJ81 Switch point machine, KIEE Summer conference 2009, Muju, Korea, pp. 1881-1882. 

  4. S.B. Lee, J.S. Choi, B.G. Kim, T.H. Lee (2012) A study on core function for design of the electrical point machine, 2012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oungju, Korea, pp. 1562-1573. 

  5. Y.K. Kim, J.H. Baek, Y.H. Lee (2004) Turnout motor analysis for speed augmentation, KIEE Summer conference 2004, Busan, Korea, pp. 1454-1456. 

  6. Y.K. Kim (2007) Technology review on the train control system of recent TGV high speed line, Korea Railroad Technology, 12, pp. 60-69. 

  7. J.K. Lee, S.H. Choi (2013) A study on cause-consequence analysis of hydraulic switch machine, 2013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Yongpyoung, Korea, pp. 1054-1060. 

  8. Y.K. Kim (2007) In terms of train control system, feature analysis of concrete bed turnout used in high speed line, Korea Railroad Technology, 11, pp. 52-58. 

  9. Y.K. Kim, J.H. Lee (2007) Review on turnout operation speed of the TGV-Est concrete bed in France, Korea Railroad Technology, 15, pp. 46-51. 

  10. J.H. Ryu (2008) A development of more reliable mechanical position switch for railway point,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sersity of Technology. 

  11. SNCF (1995) Mecanismes cales de manoeuvre electrique d'aiguillage, Notice generale EF, 5 B 24 No 2. France. 

  12. J.Y. Park (2009) The study of monitoring system for enhancement electrical point-machine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11), pp. 3115-3120. 

  13. Y.K. Kim (2011) Research report for finding a way to prevent point machine disabilities of Gyoungbu High speed line stage 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pp. 2-45. 

  14. Y.K. Kim (2007) Technical advisory report of signaling equipment maintenance in high speed line, Korail, pp. 25-86. 

  15. Y.K. Kim (2007) Research report for constructing signal system's optimum method to improve the speed in conventional line, The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pp. 780-990. 

  16. J.H. Baek, Y.K. Kim (2009) The site installation test of single-phase MJ81 switch point machine localiz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12), pp. 3632-3637. 

  17. SNCF (1983) Controleurs d'application de verrouillage, Notice generale EF, 5 B 22 No 2,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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