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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4 = no.89, 2015년, pp.374 - 390
이장호 (Dept. of Railroad Facility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This research show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trains and the probability of trains with arrival delay and suggests way to estimate the benefits of improved punctuality in a bottleneck section of the Gyeongbu Line. The arrival delays of high-speed and conventional trains were estimated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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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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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선로용량 분석과 관련된 대표적인 연구에서 제시한 것은? | 철도의 선로용량 분석과 관련된 대표적인 연구로는 Abril et al.[1]의 연구를 꼽을 수 있는데, 여기서는 철도 선로용량 분석에 있어서 주요한 개념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우선 선로용량을 이론적 용량(theoretical capacity)과 실용적 용량(practical capacity)로 구분하고, 이론적 용량은 수학적으로 완벽한 조건에서 최소운행시격으로 운행할 수 있는 열차운행횟수로 정의하였다. | |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구간에서 운행되는 열차들은? |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구간은 고속열차(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 화물열차 등 다양한 종류의 많은 열차들이 운행을 하게 되면서 대표적인 선로용량 부족구간이 되고 있다.「2013 철도통계연보」를 보면, 해당구간은 선로용량 171회 중 188회를 운행하고 있다. | |
서울∼금천구간이 선로용량 부족구간이라 일어나는 문제의 예는? | 「2013 철도통계연보」를 보면, 해당구간은 선로용량 171회 중 188회를 운행하고 있다. 또한, 중앙선 청량리~망우구간도 중앙선 열차와 경춘선 열차가 합류하는 구간으로 선로용량 부족으로 인해 경춘선 운행열차 중 준고속열차인 ITX-청춘만 청량리를 경유하여 용산역까지 운행하고, 일반 수도권 전철은 청량리역으로 진행하지 못한 채 경원선 광운대역까지 운행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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