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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시철도공사 연구개발원 연구개발 현황 - 혁신과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도시철도 연구개발원 -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4, 2015년, pp.26 - 28  

이희선 (대전도시철도공사 연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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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열차 영업 운행 전 차상신호장치에 대한 점검 방법이 없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전동차 차상신호 검사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였다. 제작사에서도 사전 검사 장치는 불가하다는 답변이 있었지만, 4년간 단계적으로 기술 분석과 연구를 통해 차량기지 검사고에 검사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구축할 수 있었다.
  • 전동차가 검사고에 유치되면 자동으로 인지하고 전동차 상태정보를 분석하여 현장과 사무실에서 손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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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경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하는 것은? 전기, 신호, 차량 등 다양한 분야의 대외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신교통시스템에 대한 기술력 축적과 연구비 수입을 통해 경영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도시철도 전자부품의 고장의 원인은? 도시철도 특성상 시스템 또는 설비가 24시간 쉬지 않고 운용되기 때문에 부품 등 내구성 저하되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전자부품의 고장이 발생한다. 이전에는 고장이 발생하면 제작사에 외주 수선을 의뢰하였으나, 높은 수선비와 수리기간이 길어져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전자보드 고장진단 및 수선을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신규사업 진출 또는 수익 영역 확대를 위해 대전도시철도에서 예정하는 것은? 도시철도 운영기관 특성상 유지보수 업무가 큰 비중을 자치하고 있어, 신규사업 진출 또는 수익 영역 확대에 제한이 있게 된다. 이러한 제약적인 부분을 극복하고, 적자 공기업의 오명을 벗기 위해 대전도시철도 연구개발원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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