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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북부선 철도건설의 기대효과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4, 2015년, pp.68 - 71  

김재진 (강원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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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원도는 그동안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의 연결, 금강산 관광의 재개에 대한 희망을 갖고 이 철도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조기추진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해 북부선 철도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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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원도 동해선 철도의 활용 이력은? 강원도 동해선 철도 (동해북부선)1)는 1929년 개통된 이후 1963년부터 1968년에 걸쳐 전 구간이 폐지되었다. 이후 2007년 북한의 감호역과 남한의 제진역 구간이 복원되어 2007년 시범운행을 실시하였지만, 정기적인 운행은 중단된 상태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SRX(Silk Road eXpress)’구상 추진과 더불어 남북철도 미연결 구간에 대한 남한 측 구간의 철도복원 사업이 추진되면서 동해북부선 철도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동해북부선 철도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이후 2007년 북한의 감호역과 남한의 제진역 구간이 복원되어 2007년 시범운행을 실시하였지만, 정기적인 운행은 중단된 상태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SRX(Silk Road eXpress)’구상 추진과 더불어 남북철도 미연결 구간에 대한 남한 측 구간의 철도복원 사업이 추진되면서 동해북부선 철도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강원권 철도 수송루트 구축의 구제척 내용은? 강원도는 다가오는 북방 및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대륙횡단철도 연결사업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3년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강원권 철도 수송루트 구축(안)’을 제시하였다.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강원도는 우선 남북철도 연결(안)에 대해 남북교류 활성화 이전과 남북교류 활성화 이후를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남북교류 활성화 이전의 경우 남북한 관계 개선과 북한철도 현대화가 추진되는 동안 수도권∼강원도∼동해안∼TSR∼유럽을 잇는 철도/해상 복합운송 루트를 구축하는 전략을 추진 중에 있다. 남북교류 활성화 이후에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과 동해선·경원선·금강산선 철도 연결을 추진하여 국내 광역경제권∼강원권 철도∼북한철도∼TSR∼유럽 수송루트를 구축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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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강원도(2013), 대륙횡단철도와 강원도 국가전략 철도연계 구축방안, 보고서 

  2. 김재진.노승만(2014), 강원도 동해선 철도의 추진방향, 강원발전연구원, 보고서 

  3. 한국교통연구원(2005), 남북연결도로, 철도의 교통수요 및 비교분석, 보고서 

  4. 한국교통연구원(2010), 아시아,유럽의 해상-육상 복합운송시스템 현황과 과제, 보고서 

  5.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7), 시베리아횡단철도 운임정책과 향후 활용전망 

  6. 통일부홈페이지(http://www.unikore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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