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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북부선 철도의 경제적 효과
Economic Analysis of the Donghae-Bukppuseon Railway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11 no.4, 2020년, pp.15 - 26  

김선주 (경기대학교 부동산.자산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Domestic Economic Ripple Effect (DERE) of the Donghae-Bukpuseon Railway (DBR). Input-Output Analysis and Scenario Analysis are employed. First, the future demand is approximately 6.86 billion people, 1.4 billion tons of logistics, and future forecast production is 1.2 tril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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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은행에서 가장 최근에 발표한 2018년 산업연관표(2015년 연장표)를 토대로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수입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동해북부지역의 관광사업 활성화에 따른 시나리오분석을 통해 동해북부선 철도사업의 투자비용이 남북철도와단절되더라도 회수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연구에서는 남강릉-제진 동해북부선의 수요와 생산량 추정을 2027년~2052년까지 시계열로 추정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남강릉-제진 동해북부선에 투자하는 비용인 2조 8520억 원의 회수 가능기간을 분석하여 동해북부선의 경제성을 검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한다.
  •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광여객수요의 증가에 따른 국내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해북부선지역의 관광 여객수요가 10% 증가할수록 정부의 투자비용회수기간은 약 2.
  • 본연구에서는 남강릉-제진 동해북부선의 수요와 생산량 추정을 2027년~2052년까지 시계열로 추정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남강릉-제진 동해북부선에 투자하는 비용인 2조 8520억 원의 회수 가능기간을 분석하여 동해북부선의 경제성을 검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한다.
  • 이후 산업연관표의 시계열적 예측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이상에서 동해북부선철도사업의 국내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통하여 동해북부선철도사업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여객수요의 증가에 초점을 맞추어 투자 비용 회수를 분석하였다.
  • 그러나 동해북부선과 남북철도의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에도 동해북부선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연구하여 남한의 재정적 손실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해북부선사업의 경제적 효과를 남한에 국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은행에서 가장 최근에 발표한 2018년 산업연관표(2015년 연장표)를 토대로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수입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해북부선사업의 경제적 효과를 남한에 국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동해북부선 건설사업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해북부선사업의 경제적 효과를 남한에 국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한국은행에서 가장 최근에 발표한 2018년 산업연관표(2015년 연장표)를 토대로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수입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동해북부지역의 관광사업 활성화에 따른 시나리오분석을 통해 동해북부선 철도사업의 투자비용이 남북철도와단절되더라도 회수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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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원도(2018), 강원도형의 중소규모 산지·해안 관광개발사업 기본계획. 

  2. 강원연구원(2017), 강원비전 2040. 

  3. 강원연구원(2018), 강원도 발전계획 2018-2022. 

  4. 김선주.김행종(2018), "대전지역 MICE산업의 경제적 효과분석 연구", 한국지적학회지, 4(1): 77-88. 

  5. 김재진(2015), "동해북부선 철도건설의 기대효과", 한국철도학회철도저널, 18(4): 68-71. 

  6. 김재진.노승만(2014), 강원도 동해선 철도의 추진방향, 강원발전연구원. 

  7. 심재희(2009), "물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산업경제연구, 22(2): 919-937. 

  8. 오동규.이준(2018), "철도사업 유형별 산업 연관 분석을 이용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21(11): 1162-1169. 

  9. 육동환.김재진(2018), "통일 및 북방시대 '국가 미래 선도 사업': 동해선 철도 '강릉-제진' 복원", 정책메모, 687: 1-12. 

  10. 윤재호(2008), "2003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철도운송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11(4): 410-416. 

  11. 이순철.유재균.한원용(2004), "철도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 

  12. 이태우.장영태.신성호(2006),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운송부문별 국민경제적 파급효과의 상호비교 분석", 해운물류연구, 51: 47-67. 

  13. 임응순(2010), "운송산업별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 분석", 교통연구, 17(2): 61-71. 

  14. 정군오.이명환(2017), "한국 철도산업의 국민경제적파급효과", 재정정책논집, 19(1): 45-72. 

  15. Kwak, S. J., S. H. Yoo and J. I. Chang (2005), "The role of Maritime Industry in the Korean National Economy: An inputoutput analysis", Marine Policy, 29(4): 371-383. 

  16. Yoo, S. H. and C. Y. Yang (1999), "Role of water utility in the Korean National Economy", International Journal of Water Resources Development, 15(4): 527-541. 

  17. 국토교통부 철도통계(2020), www.kri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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