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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별, 학년, 영재교육기간에 따른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와 귀인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귀인성향,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ICT 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 정보과학영재 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귀인성향의 차이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내적성향이 더 높았고 외적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학년이 6학년보다 내적, 외적성향 모두 점수가 높았고 1년과 2년 이상 교육받은 학생들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서 남녀 간의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5학년이 6학년보다 몇 가지 요인에서 점수가 높았다. 영재교육기간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귀인성향은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와 내적성향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외적성향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ICT역량의 하위요인인 ICT 원리에 대한 이해는 내적 성향과, SW코딩 능력은 외적성향 중 과제곤란도 요인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ICT 역량의 몇 가지 하위요인과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의 하위요인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시사점은 여학생들이 정보과학의 성취결과를 노력 귀인에 더 많은 비중을 부여하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고학년 학생들에게 정보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정보과학영재의 선발 과정에서는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역시 선발 요인으로 비중 있게 고려해야 하며 정보과학학습에 대한 노력에 가치를 두도록 장려할 필요가 있다.
This paper aims at figuring out specific characteristics of affective attitude of gifted and talented in information, predicting follow-up activities and desirable direction of learning. Based on the analysis of this paper as educational directions and suggestions for elementary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 information are as follows: First, in gender ratio of gifted and talented in information, including the fact that ratio of boys is high, there remain the previous prejudice of higher information capability and it seems that girls who depend on external factors, parents and teachers should make more efforts to help girls trust their own capability in information science and lead them to give more value to attribution of efforts for achievement in information science. Second, as grade is higher, motivation to learn information science and attitude for success in information science among sub-elements of attitude to information science, motivation to seed positive recognition to higher graders is required. Third, in screening and select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 information, attitude to information science should be considered as main cause and the existing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in information should be prompted to improve their attitude to information science with value on effort for information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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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ICT 기반 창의인재에게 요구되는 ICT 역량과의 관계를 밝힌다면 ICT 역량의 신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정보과학 영재들은 성별, 학년, 영재교육 기간에 따라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의 특성과 정보과학 학습 결과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과학영재의 귀인성향은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미래사회에서 강조되는 ICT 역량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이유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 정보과학영재 72명을 대상으로 귀인성향 및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ICT 역량을 조사하여 향후 초등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바람직한 지도 방향 및 정의적 태도 향상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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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와 귀인성향의 차이 | 성별, 학년, 영재교육기간에 따른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와 귀인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귀인성향,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ICT 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어떻게 분석을 실시하였나? |
초등 정보과학영재 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성별, 학년, 영재교육기간에 따른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와 귀인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귀인성향,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ICT 역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 정보과학영재 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귀인성향의 차이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내적성향이 더 높았고 외적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하위요인 |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의 하위요인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
정보과학학습에 대한 자신감, 정보과학의 유용성, 정보과학의 성역할 적합성, 정보과학학습에 대한 동기성, 정보 과학학습 성공에 대한 태도로 나뉜 8개의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존 검사지는 수학학습 상황에 대하여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생들의 지각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Fennema-Sherman(1976)이 제작한 MAS(Mathematics Attitude Scale)를 신임철(1987)이 번안 개작하였고 곽지선(1999), 임성환(2010)이 사용한 것을 본 연구의 목적인 정보과학 학문에 대한 것으로 수정하였다. 하위요인은 정보과학학습에 대한 자신감, 정보과학의 유용성, 정보과학의 성역할 적합성, 정보과학학습에 대한 동기성, 정보 과학학습 성공에 대한 태도로 나뉜 8개의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하위요인은 10문항씩 전체 50문항이고 하위요인의 10문항 중 앞의 5개 문항은 긍정적 진술문, 뒤의 5개 문항은 부정적 진술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
우리나라 영재교육 |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정은 어떠한가? |
선발 및 교육 과정에서 지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 정의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 및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Renzulli(2002)는 영재성의 요소로 평균 이상의 지능, 창의성, 과제집착력 등으로 주장하였듯이 흥미와 긍정적 태도, 학습 의욕과 탐구 동기에 해당하는 과제집착력과 같은 정의적 요인이 영재아의 중요한 특성으로 보았다(임성환, 황우형, 2010).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선발 및 교육 과정에서 지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 정의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 및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이용섭, 박미진, 2010). 이러한 정의적 특성에 대한 고려의 부재는 정보과학영재에게도 마찬가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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