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을 활용한 PBL모형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Implementation of Education Program Using Archives of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Based on PBL Model: Focused on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5 no.3, 2015년, pp.29 - 54  

강주연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남연화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노형관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출처가 다양하고 양적으로 방대한 5.18민주화운동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할 교육 모형은 PBL모형으로 다양한 기록물을 제시하고 기록관의 활용을 유도하기에 적합하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PBL의 기본 형태를 따르되 단계를 다시 이분화하여 수업이전단계와 수업구현단계로 나누고 수업이전단계를 세분화하여 제안하였다. 제시될 기록물은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구성되는 격자형 기록물지도를 사용하여 기록물 목록을 확보한 후 기록물을 선별하도록 한다. 본 교육 프로그램의 실현은 기록관 이용의 활성화와 기록물 활용의 확장, 학습자들의 역사의식 고취 등의 기대효과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며 주제기록물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이라는 점과 학습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an education program using the records and archives of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which are large in number and have diverse provenance. The PBL model, which is a basic model for this program, is appropriate for suggesting a number of records and inducing the use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이란 무엇인가? 한편 김주헌(2010)은 어떤 문제가 제기됐을 때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학습, 협동학습 등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주체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방법 및 학습 환경을 말하며, 학습자가 실제문제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길러내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기를 수 있게 하는 학습법으로 정의했다. 요컨대, PBL은 문제를 기반으로 학습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길러낼 수 있는 학습 방법이다. 
기록물지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기록물지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록물 접근에 대한 이용자의 효율성과 용이성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록물지도는 한 컬렉션의 기록물일지라도 카테고리 및 그 세부기준을 달리함으로써 다양한 기록물지도를 구성할 수 있고 이용자가 한 눈에 기록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이 만족해야 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18기록물)이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그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유네스코에 등재되는 기록유산은 일련의 기준을 만족해야 하는데, 이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유물이 진품”이어야 하고 “그 실체와 근원지가 정확한 자료”이면서 “유일하며 대체 불가능”해야 하고, 또한 “이 유물의 손실 또는 훼손이 인류 유산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며, 일정기간 동안 세계의 특정 문화권에서 역사적 의미를 가진 자료”이어야만 한다(5.18기록관 홈페이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건, 김태영, 배삼열, 이은진, 김용 (2013).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3), 99-125.(Kim, Geon, Kim Tae-Young, Bae Sam-Yeol, Lee Eun-Jin, & Kim Yong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 Archives Society of Korea, 13(3), 99-125.) 

  2. 김돈호 (2009). 고등학교 국사수업에서 PBL 수업 모형의 개발과 적용. 역사교육논집, 43, 25-73.(Kim, Don-Ho (2009).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 Lesson Model in High school Class of Korean History. History Education Review, 43, 25-73.) 

  3. 김희정 (2008). 기록관의 교육서비스 사례유형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8(1), 27-43.(Kim, Hee-Jung (2008). A Study on Educational Services of Archives.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 Archives Society of Korea, 8(1), 27-43.) 

  4. 도윤지 (2013). 기록물을 활용한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기록학연구, 36, 69-119.(Doh, Yun-Jee (2013). A Study on Developing Procedures of Archival Contents for Local History Education of Secondary Education in Busan.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36, 69-119.) 

  5. 박경석 (2008). 5.18 민주화운동 기록의 정보서비스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Park, Kyeong-Seok (2008). Study on the Regerence Service of 5?18 Pro-Democracy Movement Recor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Korea.) 

  6. 박정옥, 이명규 (2013). 5.18민주화 운동 기록물분류표 개발에 관한 연구. 민주주의와 인권, 13(2), 5-42.(Park, Jeong-Ok & Lee, Myoung-Gyu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lassification Table of May 18th Democratization Movement Archives. Democracy and Human rights, 13(2), 5-42.) 

  7. 설문원 (2012). 공간중심의 로컬리티 기록화 모형의 설계.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437-455.(Seol, Moon-Won (2012). Designing a Space-based Locality Documenta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437-455.) 

  8. 설문원, 김익한 (2006). 이승만시기 국무 회의록과 정부부처기록의 연관구조분석에 기반한 역사 컨텐츠 설계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115-136.(Seol, Moon-Won & Kim, Ik-Han (2006). Development of Historical Contents Based on Relational Structure of Minutes of State Council and Records of Ministries in the Period of Rhee Regim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2), 115-136.) 

  9. 심성보 (2007). 교수.학습자료 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의 구성 및 개발. 기록학연구, 16, 201-256.(Shim, Sung-Bo (2007). Composition and Development of Archival Content Service for Teaching-learning Materials.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16, 201-256.) 

  10. 이영주 (2004). 중학교 국사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적용방안.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Lee, Young-Ju (2004). Application Method Study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Middle School History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1. 이은영 (2011a).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콘텐츠의 구조에 관한 연구: 영국 TNA와 미국 NARA를 중심으로. 기록학연구, 28, 83-121.(Lee, Eun-Yeong (2011a). A Study on Structures of Archival Contents for Teaching-Learning Materials-Focusing on the TNA of UK and the NARA of USA.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28, 83-121.) 

  12. 이은영 (2011b). 교육과정 분석에 따른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의 예시 설계.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1(2), 165-188.(Lee, Eun-Yeong (2011b). Designing the Archival Contents Sample for Education Based on Curriculum-standards Analysis. Journal of Records Management & Archives Society of Korea, 11(2), 165-188.) 

  13. 이현아 (2006). 중학교 국사 교수.학습에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이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Lee, Hyeon-A (2006). The Impa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Korean history lesson in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4. 최용규 (2000). 구성주의 학습을 위한 역사교과서 내용 구성방안. 歷史敎育(The korean History Education Review), 73, 177-199.(Choi, Youg-Gu (2000). The History Textbook Contents Designing for Constructivism Study. The Korean History Education Review, 73, 177-199.) 

  15. Barrows, H. S. & Tamblyn, R. M. (1980). Problem 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박혜영, 김정주 (2012). PBL방법을 활용한 항공서비스 교육의 효과 분석. 교육방법연구, 24(3), 503-522에서 재인용.(Barrows, H. S. & Tamblyn, R. M. (1980). Problem Based Learning: An Approach Medical Education.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Quoted in Park, Hye-young & Kim, Jung-Joo (2012). Analysis of Effects on Airline serv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 Method Study, 24(3), 503-522.) 

  16. 송선태 (2015, 5. 19).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송선태 5.18 기록관 자문위원장 인터뷰 [라디오 방송]. 진행자 정관용.(Song, Sun-Tae (2015, May 19). CBS radio current affairs jockey is Jeong, Kwan-Yong: Interview with The May 18th records center advisor Song, Sun-Tae [Radio broadcasting]. By Jeong, Kwan-Yong.) 

  17. 광주광역시.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 검색일자: 2015. 5. 18. http://www.518archives.go.kr(Gwangju Metropolitan City. The May 18th Democratic Uprising Records Center. Retrieved May 18, 2015, from http://www.518archives.go.kr) 

  18. 교육과학기술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 - 14호: 사회과 교육과정. 검색일자: 2015. 6. 20. http://ncic.kice.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The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 14: the Curriculum of Social Studies. Retrieved July 20, 2015, from http://ncic.kice.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 

  19.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오픈아카이브. 검색일자: 2015. 5. 18. http://archives.kdemo.or.kr(Democratic Uprising and The Memorial Society. Open Archives. Retrieved May 18, 2015, from http://archives.kdemo.or.kr) 

  20. 5.18구속부상자회. 5.18 교육관. 검색일자: 2015. 5. 18. http://518edu.co.kr(The May 18th The Arrest Injury Association. The May 18th Education Center. Retrieved May 18, 2015, from http://518edu.co.kr) 

  21. 5.18기념재단. 5.18교육관. 검색일자: 2015. 8. 16. http://edu.518.org(The May 18 Memorial Foundation. The May 18 Education Center. Retrieved August 16, 2015, from http://edu.518.org) 

  22. The U.S.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National Archives. Retrieved May 30, 2015, from http://www.archives.gov/education/special-topics.html(The U.S.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National Archives. Retrieves May 30, 2015, from http://www.archives.gov/education/special-topics.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