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전공 대학생의 전공만족,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 of Security Science Majors' Majo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경호전공 대학생 중심으로 전공만족,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 변인들간의 직접효과, 간접효과와 총효과를 확인하여 합리적인 진로탐색과 진로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해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호전공 대학생 239명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만족과 일반적 만족은 진로결정과 진로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인식은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 진로확신은 문제해결, 정보수집,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흥미는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과만족은 진로결정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과만족은 진로확신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관계만족은 진로흥미를 통하여 문제해결, 정보수집과 계획설정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일반적 만족은 진로결정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경호학에서의 시사점과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경호전공 대학생 중심으로 전공만족,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각 변인들간의 직접효과, 간접효과와 총효과를 확인하여 합리적인 진로탐색과 진로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해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호전공 대학생 239명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만족과 일반적 만족은 진로결정과 진로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인식은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 진로확신은 문제해결, 정보수집,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흥미는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과만족은 진로결정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과만족은 진로확신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관계만족은 진로흥미를 통하여 문제해결, 정보수집과 계획설정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일반적 만족은 진로결정을 통하여 문제해결과 정보수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경호학에서의 시사점과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s to define structural relations of security science majors' caree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In addition, as confirming immediate effects, indirect effects as well as total effects, the study offers basic materials for reasonable career ex...
This study aims to define structural relations of security science majors' caree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In addition, as confirming immediate effects, indirect effects as well as total effects, the study offers basic materials for reasonable career exploration and career program development.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goals above,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a total of 239 college students specializing in security science and carried out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major satisfaction turned out to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career decision, career certainty and career interest. Second of all, the study found out that both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general satisfaction are significantly connected with career decision and career certainty. Third of all, social awareness appeare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career interest. Fourth of all, the study learned that in terms of career decision and career certainty, they are all significantly related to problem solving, information collection and plan development. As for career interest, the study noticed how significantly if affects both problem solving and information collection. Fifth of all, major satisfaction was observed to have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nd information collection through career decision. Sixth of all, via career certainty, major satisfaction has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s well as information collection. Seventh of all, when it comes to relationship satisfaction, it has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information collection and plan development through career interest. Eighth of all, career decision helps general satisfaction have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nd information collection. Focusing on the research results above, the study discussed implications in relation to security science including advices for any follow-up researches.
This study aims to define structural relations of security science majors' caree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In addition, as confirming immediate effects, indirect effects as well as total effects, the study offers basic materials for reasonable career exploration and career program development.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goals above,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a total of 239 college students specializing in security science and carried out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major satisfaction turned out to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career decision, career certainty and career interest. Second of all, the study found out that both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general satisfaction are significantly connected with career decision and career certainty. Third of all, social awareness appeare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career interest. Fourth of all, the study learned that in terms of career decision and career certainty, they are all significantly related to problem solving, information collection and plan development. As for career interest, the study noticed how significantly if affects both problem solving and information collection. Fifth of all, major satisfaction was observed to have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nd information collection through career decision. Sixth of all, via career certainty, major satisfaction has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s well as information collection. Seventh of all, when it comes to relationship satisfaction, it has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information collection and plan development through career interest. Eighth of all, career decision helps general satisfaction have mediating effects on problem solving and information collection. Focusing on the research results above, the study discussed implications in relation to security science including advices for any follow-up resear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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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전공만족,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복합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며 전공만족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경호전공 대학생들의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에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경호전공자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전공만족,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조적관계 규명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판별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계수의 제곱값과 AVE값을 비교하였다. AVE의 값이 상관계수의 제곱 값보다 클 경우 판별타당도를 확보하였다고 판단한다(우종필, 2012).
첫째, 무작위로 선택 된 서울·경기 소재 대학(5곳)을 직접 방문하여 경호전공 대학생을 표집 하였다. 둘째, 2014년 8월부터 10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하여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셋째, 배포한 설문지 300부중 250부가 회수(회수율: 83.
구체적으로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s α)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성 분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판정을 위하여 x2값 보다는 TLI(.9이상), CFI(.9이상), RMSEA(.10미만)등을 기준으로 하였다(홍세희, 2000). 마지막으로 진로정체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붓스트랩핑(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독립변수는 전공만족이다. 전공만족이란 ‘현재 자신의 전공을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 이라고 할 수 있다(박상진, 이재영, 2011).
본 연구에서 설정한 매개변수는 진로정체감이다. 진로정체감은 Erickson(1963)이 자아 정체감에 대한 개념을 직업적 영역에 한정하여 적용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였고 이와 관련된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와 관련된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종속변수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다. 자기효능감의 일종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진로결정과 관련된 특정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인지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의 정도를 의미한다.
이 연구는 2단계접근법(Anderson & Gerbing, 1988)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가설검증에 앞서 측정모형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모든 잠재변수 즉 문제해결, 정보수집, 계획설정, 진로결정, 진로확시느 진로흥미, 교과만족,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학문의 일반적 만족, 학과에 대한 사회적 인식 만족에 공분산을 설정하였고 요인부하량, AVE값과 개념신뢰도 값등을 산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경기 소재 경호학 전공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유의 표집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둘째, 2014년 8월부터 10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고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하여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셋째, 배포한 설문지 300부중 250부가 회수(회수율: 83.33%)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239부(79.67%)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첫째, 무작위로 선택 된 서울·경기 소재 대학(5곳)을 직접 방문하여 경호전공 대학생을 표집 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s α)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성 분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의 타당성분석을 위하여 CFA를 실시하였다. CFA에 의해 측정구조 형태가 강하게 가설화 되기 위해서는 모형의 적합도를 고려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이론/모형
CFA에 의해 측정구조 형태가 강하게 가설화 되기 위해서는 모형의 적합도를 고려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다양한 적합도 기준 중 x2값은 표본크기에 민감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적합도 (TLI, CFI, RMSEA)를 활용하였다.
10미만)등을 기준으로 하였다(홍세희, 2000). 마지막으로 진로정체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붓스트랩핑(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였다. 붓스트래핑 (bootstrapping1)은 모집단으로부터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 데이터를 대상으로 재표본 추출을 통해 표준오차를 추정하는 방법이다(우종필, 2012).
이 연구는 2단계접근법(Anderson & Gerbing, 1988)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가설검증에 앞서 측정모형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Holland, Diager 와 Power(1980)가 개발한 MVS(My Vocational Situation)의 정체감 척도를 활용하였다. 진로정체감 하위요인은 진로결정(4문항), 진로확신(4문항), 진로흥미(4문항)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을 구성한 척도는 매우그렇다(5)∼전혀아니다(1)의 5점 Likert척도로 구성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Taylor와 Betz(1983)가 개발한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 척도(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CDMSE)를 활용하였다. CDMSE의 하위요인은 문제해결(5문항), 정보수집(5문항), 계획설정(5문항)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을 구성한 척도는 매우그렇다(5)∼전혀아니다(1)의 5점 Likert척도로 구성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하혜숙(2000), 김영현 등(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전공만족 척도를 사용하였다.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은 교과만족(4문항),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만족(4문항), 학문의 일반적 만족(4문항), 학과에 대한 사회적 인식만족(5문항)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을 구성한 척도는 매우그렇다(5)∼전혀아니다(1)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개별 간접효과에 대한 추정결과는 다음과 같다(<표 4> 참조) . ① 교과 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303**) 및 계획설정(간접효과=.207**)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수집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교과만족은 진로확산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
207**)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수집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교과만족은 진로확산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054**) 및 정보수집(간접효과=.04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획설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교과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4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획설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교과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관계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
③ 교과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관계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107**) 및 계획설정(간접효과=.067**)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수집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⑤ 관계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67**)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수집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⑤ 관계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⑥ 관계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
⑤ 관계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⑥ 관계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112**), 정보수집(간접효과=.137**), 계획설정(간접효과=.075**)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⑦ 일반적 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
075**)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⑦ 일반적 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간접효과=.060**) 및 정보수집(간접효과=.053**)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획설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⑧ 일반적 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 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53**)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획설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⑧ 일반적 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 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⑨ 일반적 만족은 진로흥미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⑧ 일반적 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 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⑨ 일반적 만족은 진로흥미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⑩ 사회인식 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⑨ 일반적 만족은 진로흥미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⑩ 사회인식 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⑪ 사회인식 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⑩ 사회인식 만족은 진로결정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⑪ 사회인식 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⑫사회인식 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⑪ 사회인식 만족은 진로확신을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⑫사회인식 만족은 진로흥미를 매개로 문제해결, 정보수집 및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결정, 진로확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은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확신은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은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확신은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진로흥미는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정(+)적인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획설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과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 결정, 진로확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 결정, 진로확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결정, 진로확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관계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과의 사회적 인식 만족은 진로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또한 전공만족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관계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확신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으며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교수와 학생간의 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과만족은 공통적으로 진로정체감 즉 진로결정, 진로확신과 진로흥미를 예측하는 주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진로결정은 교과만족과 문제해결,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확신은 교과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결정은 관계만족과 문제해결,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흥미는 관계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진로결정은 일반적 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간접효과를 검증한 결과 진로결정은 교과만족과 문제해결,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확신은 교과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결정은 관계만족과 문제해결,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흥미는 관계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로결정은 관계만족과 문제해결,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흥미는 관계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 계획설정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진로결정은 일반적 만족과 문제해결, 정보수집의 관계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관계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과의 사회적 인식 만족은 진로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또한 전공만족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관계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확신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으며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교수와 학생간의 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분석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x2=383.002(p=.000), TLI=.933, CFI=.947, RMSEA=.0852)으로 전반적으로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또한 표준화 요인부하량 모두 .
둘째,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 결정, 진로확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결정, 진로확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결정은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확신은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진로흥미는 문제해결, 정보수집에 정(+)적인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계획설정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의 경로에 따라 구조방정식 모델을 검증한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x2=383.002(p=.000), TLI=.933, CFI=.947, RMSEA=.085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모형은 가설을 검증하기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공만족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관계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확신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확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으며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만족, 학과의 사회적 인식만족은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교수와 학생간의 만족, 학문의 일반적 만족은 진로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과만족은 공통적으로 진로정체감 즉 진로결정, 진로확신과 진로흥미를 예측하는 주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 진로확신은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진로흥미는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진로결정과 진로 확신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 주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경호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진로결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은 진로에 대한 정체감이나 만족도의 부족과 관련이 있으며,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전공만족과 진로정체감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어떤 특성들이 상대적 영향력이 높은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다음으로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 진로확신 및 진로흥미는 문제해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 진로확신 및 진로흥미는 정보수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진로정체감의 하위요인인 진로결정, 진로확신은 계획설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진로흥미는 계획설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첫째, 경호전공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였을 때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 전공만족과 진로정체감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각 구인의 관계적 특성을 검증할 때 성별을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을 제안 하는 바이다.
구체적인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표 3> 참조). 첫째, 교과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 진로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 만족은 진로결정, 진로확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성과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긍정적 진로정체감은 성공적인 진로탐색과 객관적 진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주고 둘째, 긍정적 진로정체감은 진로목표를 성취하고 긍정적 진로효능감을 가지는데 도움을 준다. 이와 관련하여 Tylor와 Popman (1990)는 진로정체감을 바탕으로 진로의사결정과 탐색 그리고 효능감등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는 타 학문분야에서 개발된 척도이므로 경호전공자의 특수성을 완전히 파악하는데 무리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경호전공 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의식 즉 전공만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척도가 개발되어 더욱 정확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첫째, 경호전공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였을 때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 전공만족과 진로정체감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각 구인의 관계적 특성을 검증할 때 성별을 구분하여 분석하는 것을 제안 하는 바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는 타 학문분야에서 개발된 척도이므로 경호전공자의 특수성을 완전히 파악하는데 무리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경호전공 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의식 즉 전공만족,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척도가 개발되어 더욱 정확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전공만족의 하위변인인 교과만족은 경호학과 관련된 커리큘럼 또는 교수법과 관련된다. 이는 구체적으로 교과내용, 교육내용, 교수자의 지식정도, 명확한 학습목표의 제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상의 내용과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경호학 전공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범죄의 추세는 어떠한가?
최근의 범죄는 그 수법이 지능화, 신속화, 흉포화 되고 있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자행되며 목적 없는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유미, 2013; 백경화, 유경호, 2011; 노성훈, 2010; 박정선, 2007). 이러한 추세에 맞춰 최근 경호·경비의 수요는 일반인들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그 수요와 공급 역시 다변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호·경비원의 낮은 전문성은 무엇을 초래한는가?
특히 김영현 등(2013)은 경호·경비요원에 대한 수요가 단기간에 급증하여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전문성이 부족한 인력이 현장으로 투입되고 있다. 이러한 경호·경비원의 낮은 전문성은 국내 민간경호·경비산업의 질적 저하를 초래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경호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관련교육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박준석 등, 2007; 정성숙 등, 2007).
전공에 관련된 만족도가 긍정적일 경우를 보았을 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특히 전공에 관련된 만족도가 긍정적일 경우 진로를 결정하는데 안정적이며 자기 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즉 전공에 대한 만족감은 심리적 안정과 진로결정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결과적으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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