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15/1, 2009년, pp.91 - 106
윤영란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고등학생의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남ㆍ여 고등학생을 선정하여 설문지 400부를 배부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의 변화가 진로와 전공선택에 대한 확신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본인의 욕구와 현실에 대한 적절한 타협을 잘하는 고등학생일수록, 자신의 진로선택과정을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고등학생일수록 진로를 결정하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의 변화가 교육과 진로미결정의 전제조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하는 고등학생일수록, 선호하는 진로의 방향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생일수록, 자신의 진로선택에 대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고등학생일수록, 진로결정에 필요한 본인의 이해를 잘 하고 있는 고등학생일수록 진로미결정의 전제조건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고등학생시기의 바람직한 진로정체감 형성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진로정체감 형성이 잘 되어 있는 고등학생 일수록 진로에 대한 결정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areer identity on career decision-making level in an attempt to help provide better career counseling and guidance for teens to make a career exploration and decision in a rational manner. Th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The career id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