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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4 no.2, 2015년, pp.129 - 143
김영환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 이재승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Increasing concerns on climate change and energy security accelerated policies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 especially from the transportation sector. Electric vehicle (EV) has been on the spotlight to deal with such environmental issue and V2G (Vehicle-to-Grid) technology began to draw att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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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G기술의 긍정적인 의의는? | 최근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전기차(EV) 도입이 다각도로 조명을 받고 있다. V2G(Vehicle-to-Grid)기술은 전기차시장의 급격한 성장 전망으로 인한 전력수요증가에 대응하는 기술로써, 전기차 소유의 경제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전력망 안정성을 유지하며 전력부하의 분산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V2G를 적용한 전기차의 총소유비용을 산출하여 이를 내연기관차와 일반전기차와 비교하였다. | |
V2G 전기차의 총소유비용은 동급 내연기관차에 비해 어떠한가? | V2G를 도입한 전기차는 연 평균 약 21만원의 수익을 발생하여 V2G 서비스 공급 기간동안 총 211만원의 수익을 얻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운영기간동안 총 242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일반전기차와 비교해 약 453만원의 차이가 난다. 따라서 V2G 전기차의 총소유비용은 동급 내연기관차보다 10.2% 높고 일반전기차보다 6.1% 낮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보조금이 없을 경우 전기차는 아직까지 내연기관차에 비해 소유비용이 높지만 V2G 도입은 전기차의 상대적 경제성을 높여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 |
IPCC의 제5차 평가보고서에 의하면 지구의 온도와 해수면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세계 각국 정부의 온실가스 배출 억제 노력에도 지구의 온도는 여전히 상승중이다. IPCC의 제5차 평가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133년간(1880~2012년) 지구의 평균기온은 0.85도 상승하였고 지난 112년간(1901~2010년) 해수면은 약 0.19미터 상승 하였으며 기후시스템에 대한 인류의 영향은 명백하다[1].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수송부분이 차지하는 부분은 14%에 달하며 소득이 높은 선진국에서는 수송부문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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