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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여름철 도로 열 환경과 클린로드 시스템의 효과 조사를 위한 관측연구
Observational Study to Investigate Thermal Environment and Effect of Clean- Road System over a Broad Way of Daegu in Summer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4 no.9, 2015년, pp.1171 - 1180  

김성락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  정응호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thermal environment and effect of clean-road system over a broad way, we conducted the filed meteorological observation during 12~13 August 2014. The clean-road system was employed over a part of the broad way of Dalgubul(Dalgubul-Daero) by Daegu Metropolitan city in 2011. The clean-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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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에서는 불쾌지수에 대한 일반인의 체감도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김 등, 2001). 그래서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인종적으로 같은 몽골리언에 속하여 우리나라와 유사한 체감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는 일본의 자료(Table 2)를 이용하여, 도로의 열적 환경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05~2010년에 걸쳐서 기존의 아스팔트도로가 도시열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친환경 신도로포장재 개발 사업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더운 여름철에 도로에 물을 뿌려주었을 시에 예상되는 열적 특성을 평가한 바 있다. 이 연구결과는 신도로포장재 중에서 보수성 포장재의 기대효과를 평가하는 데에도 활용되었다(이 등, 2008).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에서는 대구의 클린로드에 따른 도시의 열 환경과 대기 질 개선효과 중에서 열 환경 개선효과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의 필요성은 현장관측을 통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대구의 클린로드 사업 정책이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되도록 뒷받침하고, 장래에는 더욱 확대되어 갈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Sailor(1995)는 CSUMM(Colorado State University Mesoscale Model)을 LA 지역에 적용해서 옥상과 도로면의 알베도 변화와 녹지 면적 변화가 열섬경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보통 알베도가 0.1인 기존 아스팔트 도로면의 알베도를 0.35까지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각 격자 규모에서 알베도를 최대 0.15까지 증가시켰을 때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에 의하면 LA에서 도로면 알베도 증가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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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구의 클린로드 시스템 운영의 효과는? 대구의 클린로드 시스템운영은 도시의 열 환경과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정책추진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속적 으로 확보하고 클린로드 운행에 따른 불편을 시민들이 감수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는 비용에 따른 편익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도시열섬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도시의 기온을 상승시키는 도시열섬화의 원인으로는, 도시의 지표면이 인공구조물로 포장되는 것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다. 오늘 날 도시 지표면 면적의 상당한 부분이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덮여감으로써, 녹지와 습윤한 토양, 호수와 하천 등 천연의 지표면이 사라지고 있다.
대구의 클린로드 시스템 정책추진에 소요되는 비용확보와 시민들의 설득을 위해 필요한 것은? 대구의 클린로드 시스템운영은 도시의 열 환경과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정책추진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속적 으로 확보하고 클린로드 운행에 따른 불편을 시민들이 감수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는 비용에 따른 편익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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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Nakamura, S. and Kitamura, K., 1987, Meteorological Data Manual, Maruzen Press, 204pp. 

  2. Kimura, F., Takahashi, S., 1991, The effects of land-use and anthropogenic heating on the surface temperature in the Tokyo metropolitan area: A numerical experiment, Atmospheric Environment, 25, 155-164. 

  3. Mizukoshi, S., Yamashita, S., 1993, Introduction to climatology, Kokin Press, 144pp. 

  4. Kusaka, H., Kimura, F., Hirakuchi, H., Mizutori, M., 2000, The effects of land-use alteration on the sea breeze and daytime heat island in the Tokyo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Meteorological Society of Japan, 78, 405-420. 

  5. Sailor, D. J., 1995, Simulated urban climate response to modifications in surface albedo and vegetation cover, Journal of Applied Meteorology, 34, 1694-1704. 

  6. Taha, H., 1996, Modeling the impacts of increased urban vegetation on ozone air quality in the south coast air basin, Atmospheric Environment, 30, 3423-3430. 

  7. Taha, H., 1997, Modeling the impacts of large-scale albedo changes on ozone air quality in the south coast air basin, Atmospheric Environment, 31, 1667-1676. 

  8. Kim, H. D., Kim, S. B., 2001, On the property of climatological environment with discomfort index in Korea,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0, 129-133. 

  9. Ichinose, T., 2002, Counteractions for urban heat island in regional autonomies: Activities in Councils of MoE, Jap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 of Japan, 37, A71-A84. 

  10. Ando, H., Shioda, T., Moriyama, W., Kojima, S., Ishii, K., Izumi, T., Mikami, T., 2003, Spatial structure of summer temperatures over the urban area of Tokyo in 2002, Annual Report of Tokyo Environmental Science Research in 2003, 81-87. 

  11. Kim, H. D., Lee, S. O., Goo, H. S., 2003, On the warming effects due to artificial constructions in a large housing complex,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2, 705-713. 

  12. Koo, H. S., Kim, H. D., Kang, S. D., 2004, Numerical simulation experiment on the wind ventilation lane of the local circulation winds in Daegu,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13, 367-376. 

  13. Moriyama, Y., 2004, Technology and Countermeasure against Urban Heat Island, Kakugei Press, 206pp. 

  14. Lee, S. H., Kim, I. S., Kim, H. D., 2008, A study on the impact of an improved road pavement technology on the thermal structure of atmospheric boundary laye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4, 551-561. 

  15. Hujibe, H., 2012, Urban Climate Variation and Abnormal Meteorology, Asakura Press. 

  16. Kim, S. R., Jung, E. H., Kim, H. D., 2014, Evaluation on the effect of air quality improvement due to the employment of clean-road system in Daegu,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23, 2029-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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