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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내왓당 무신도 10신위(神位) 디자인 형태 분석
Design Style Analysis of Jeju Naewotdang Musindo Folk 10 God's Painting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61 - 71  

강연심 (홍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박영원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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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화 창조산업에 있어서 문화 콘텐츠 개발은 중요한 실천적 과정이다. 제주도의 설화와 신화 연구는 지역기반 문화 콘텐츠 개발의 근간이 될 수 있다. 제주 내왓당 신화의 대상인 무신도(巫神圖) 10신위는 전해오는 제주 무신도 중에 채색화로는 유일하며, 제주도 민속자료 제7호와 국가 중요민속자료 제2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앨리아데는 "신화의 상징적 사고의 이미지들은 언어와 추론적 이성에 선행하고, 인간존재와 공존하며 아무렇게나 만든 창조물이 아니라 어떤 필요성과 기능에 응하고 있다"고 하였다. 제주 내왓당 무신도 10신위 역시 타지방과는 달리 우리나라 초기 인류의 사고(감정)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이미지와 상징들의 원형과도 연결될 수 있으므로 이미지와 그 상징적 의미에 접근하기 위해 우시우스 웡(Wucius Wong)의 디자인이론을 중심으로 시각적 요소, 상관적 요소, 실재적 요소로 구분하여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10신위들의 재현들을 통해 무신도 기능적인 측면들을 표현해주고 있으며 고대 우리나라 복식과 인류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주신화연구중 이미지를 중심으로 분석적 연구를 진행하여 제주신화의 근원적 연구와 문화콘텐츠 개발를 위한 조형논리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ing cultural contents in cultural creativity industry is very practical process recently. Research about Jeju's legend and myth should be the basic theory for cultural contents development based on local cultures. Jeju Naewotdang Musindo 10 gods paintings are unique colored pictures, appo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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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제주도는 하나의 문화가 흡수되면 오랫동안 그 원류가 잔존하는 특색을 가지고 있으므로 변형 없이 존재할 수 있는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어 이미지와 상징들의 원형과도 연결될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3].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제주 무신도 10신위를 우시우스 웡(Wucius Wong)의 디자인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시각적 요소, 상관적 요소, 실재적 요소를 분석하여 제시하고, 그 기능과 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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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신도란 무엇인가? 무신도(巫神圖)란 무속신앙의 주술적 종교적 행위의 대상으로 샤머니즘(Shamanism)으로 우리나라 토착신앙이라 정의할 수 있다[1]. 샤먼(Shaman)은 퉁구스어 주술적 종교 자에서 유래되었고 샤머니즘은 구석기 시대 말기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원시종교의 한 갈래로 동북아시아 일대에 퍼져있는 보편적인 원시종교이다[1][2].
디자인 형태론의 기본 3요소는 무엇인가? 이상 디자인 형태론에서 4가지 요소 중 개념적 요소는 존재가 눈으로 확인되면 더 이상 이들을 개념적 요소라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시각적 요소, 상관적 요소, 실재적 요소 3가지 기본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당신화에 따르면 내왓당에 12신위는 어떻게 좌정하고 있는가? 내왓당은 서문 밖 삼동물가에 있으며 12신위가 좌정하고 있었다. 당의 북쪽에는 세 위(位)가 좌정했으니, 제석천왕마누라·본궁전·어모라원앙님·수령태자마누라이다. 서쪽에는 내외천자또마누라, 오라리에서 내려오신 새금상 감찰지방관한집마누라와 서천서역에서 들어오신 상사대왕·중전대부인·정절상군농 그리고 내외불도마누라·자지홍이 아가씨 등 여러 위가 좌정해 있었다. -생략- (이달춘 구송(口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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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병화, 무신도에 관한 회화성 고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논문, 1987. 

  2. 김유정, "제주의 무신도(巫神圖) : 현존하는 내왓당 무신도 10신위 연구", 탐라문화, 제18호, pp.183-214, 1997. 

  3. 미르치아 엘리아데 지음, 이재실 옮김, 이미지와 상징-주술적.종교적 상징체계에 관한 시론, 까치, 2013. 

  4. 우시우스 웡 지음, 최길렬 옮김, 디자인과 형태론, 국제, 1994 

  5. 이창식, "설문대할망 설화의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콘텐츠", 온지학회, 제30권, pp.7-45, 2012. 

  6. 예태일, 전발평 지음, 서경호, 김영지 역, 산해경 [山海經], 안티쿠스, 2008. 

  7. 정진희, "제주도와 유구(琉球),충승(沖繩) 신화 비교 연구의 검토와 전망", 탐라문화, 제37호, pp.91-125, 2010. 

  8. 제주대학교박물관, 제주의 바다, 땅 그리고 사람, 2012 

  9. 현용준, 제주도 신화, 서문당, 1996 

  10. 현용준,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 집문당,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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