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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미디어파사드에 있어 남녀에 따른 인지정도의 실증분석
The Empirical Analysis of Differences in Recognition of the Genders in the Media Faca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96 - 105  

이영우 (동명대학교 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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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백화점에서는 고객 유치와 홍보적 수단으로 미디어파사드를 활용하고 있다. 특히, 대형 백화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살펴보면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4.6배나 많다. 이는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미디어파사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남녀에 의한 미디어파사드의 인지정도에 따른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심미성, 예술성, 쾌적성, 조화성 총4개의 인지요인을 도출하고 "각 인지요인이 성별에 따라 지각하는 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검정하기 위해 미디어파사드가 설치되어 있는 국내 대형 백화점을 선정하고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심미성, 예술성, 조화성은 채택되었고 쾌적성은 기각되었다. 이는 백화점에서 더 많은 여성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공간과 미디어파사드의 조화, 형태, 색, 배치 등의 아름다움, 그리고 콘텐츠의 연출방식 등에 대해 여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partment has utilized the media facade as a means to attract new customers and promotional tools. In particular, we checked the rate of customer's gender who visited a large department store. The ratio of women's visit is 4.6 times more than men. This can confirm the need to produ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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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성별에 따른 차별화된 미디어파사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남녀에 따른 미디어파사드의 인지 정도에 따른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 백화점의 남녀 고객 비율을 살펴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월등이 높다.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파사드에 대한 실증실험을 통해 남녀에 따른 인지정도에 관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심미성, 예술성, 쾌적성, 조화성 총 4개의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성별에 따라 심미성을 지각하는 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성별에 따라 예술성을 지각하는 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성별에 따라 쾌적성을 지각하는 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이는 색채의 운용과 화면의 구도, 형태의 자유로운 변화와 연출효과 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설3(쾌적성)은 기각되었다. 쾌적성은 남녀에 따른 인지정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4 성별에 따라 조화성을 지각하는 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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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파사드는 어떤 단어의 합성어 이며,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미디어파사드(Media Facade)의 정의는 미디어와 파사드(건물의 전면)의 합성어로 건축물 외벽에 LED를 이용하여 스크린처럼 만들어 메시지 전달이나 홍보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6]. 이는 건물의 형태나 파사드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여 수용자에게 단순한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건축물 이미지와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건축물과 디지털 기술의 융합하여 새로운 도시환경을 창출하는 동시에 인간과 환경과의 소통의 역할을 하고 있다[7]. 또한 기업의 잠재적 고객에 대한 홍보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심미성은 무엇인가? 공간과 시설물의 구조미와 조형미, 정보의 설치와 배치의 아름다움, 콘텐츠의 연출방식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15].
미디어파사드는 상업적 광고를 할 수 있는가? 이에 고객을 유치하고 쇼핑을 유도해야 하는 백화점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십분 활용하여 미디어파사드를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파사드는 상업적 광고를 할 수 없는 규정이 있다. 따라서 건물의 전면에 화려한 대형 LED화면으로 보행자들의 시선을 주목시켜 백화점의 이미지제고에 활용되어지고 있으나 미디어파사드의 설치현황 및 콘텐츠 내용에 따라 백화점의 고객유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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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민지, 스크린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 파사드와 도시 공간의 관계성,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 2013. 

  2. 김은지, 미디어파사드의 촉각적 미학,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 2012. 

  3. 장준호 박병철, 최안섭, "LED 조명기구의 색상 및 패턴 변화에 대한 선호도 및 이미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Vol.23, No.6, p.56, 2007. 

  4. 이영우, "성별에 따른 LED 미디어파사드의 지각 (知覺)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2015, No.5, p.101, 2015. 

  5. 월곡주얼리정보지식소 WJRC-조사/백화점 2012 년 5월 5일. http://blog.naver.com/wjrc1858?RedirectLog&logNo10138111271) 

  6. 권형준, "디지털조명을 이용한 미디어파사드",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Vol.22, No.5, p.3, 2008. 

  7. 이민진, LED미디어파사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조명디자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7, 2011. 

  8. Carol Wade, The Longest War Sex Differences in Perspective, Harcourt Brace, 1977, 박민자 역, 성과 사회, 경문사, p.38, 1984. 

  9. M. R. Key, Male/Female Language, Scarecrow Press, p.42, 1975. 

  10. Steven Vandenberg and Allan Kuse, Spatial ability : A critical review of the sex Linked major gene hypothesis, Academic Press, p.15, 1979. 

  11. Donna Haraway, "Teddy bear patriarchy: taxidermy in the Garden of Eden," New York City, Social Text, Vol.4, No.2, pp.20-64, 1984. 

  12. 유성호, "서울도심의 인터렉티브 엘이디 시스템이 도시환경디자인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적인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Media Facade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No.33, pp.87-96, 2010. 

  13. 김원, 도시공간에서 현대 건축 외피에 관한 연구 -인터랙티브적 요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김성희, 도시문화 환경을 위한 공공미술로서의 미디어파사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백승철, 공공디자인을 위한 미디어파사드 평가 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3, 2009. 

  16. 동운, 애니메이션을 통한 중국 경극의 예술성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2010. 

  17. https://vimeo.com/56305871 

  18. http://www.youtube.com/watch?vf2O2Y0VpWLI 

  19. https://vimeo.com/34942707 

  20. http://www.youtube.com/watch?vxZl_JC05kks 

  21. H. H. Haman, Modern factor analysi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22, 1976. 

  22.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 분석방법, 21세기사, p.43,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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