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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 '소리 빛' 전시공간, 체험형 인터랙션 전시 콘텐츠 연구 개발
Research and Development of Interactive Exhibition Contents for 'Sound Light' Exhibition Space in Science Museu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7, 2020년, pp.137 - 144  

김태욱 (광주과학기술원 한국문화기술연구소) ,  박남기 (광주과학기술원 한국문화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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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학박물관의 기본 개념과 역할을 바탕으로 일상생활과 직접 관련 있는 과학 원리의 전시, 교육, 체험의 제공을 목표로 한 '소리 빛' 인터랙션 전시 콘텐츠와 체험 전시공간을 연구 개발해 국립광주과학관의 '소리 빛' 전시 공간에 구현한다. 연구의 범위는 기존 과학관의 체험형 콘텐츠 선행 연구 사례와 현황을 살펴, 과학관 체험형 전시의 조건과 요소를 정의하고 그를 바탕으로 체험형 전시 시나리오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연구 개발했다. 본 연구 개발 콘텐츠의 성과는 첫째, 빛과 소리를 테마로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체험 콘텐츠를 개발한다. 둘째, 다수의 프로젝터에 의한 프로젝션 매핑을 통해 미디어 파사드 면을 다면화해 시각적으로 넓고 스펙터클한 화면 구성과 애니메이션을 실현한다. 셋째, 다양한 컬러와 소리를 함께 움직이며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관람객 중심의 전시, 체험을 실현한다. 마지막으로 홀로 스크린을 통한 홀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공하여 전시 정보의 단순한 전달이 아닌 관람에 대한 다수 관람객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며 전시 재방문을 증진한다. 일련의 연구를 통해 최근 과학관의 추세인 테마파크적 성격을 지닌 콘텐츠 및 체험 전시공간 연구 개발이 가능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basic concepts and roles of the Science Museum,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Sound Light" interaction exhibition contents and experience exhibition space aimed at providing the exhibition, education and experience of scientific principle directly related to daily life will be im...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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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전 기획 사용자 시나리오는 공간 구조상 입구와 메인 체험 공간의 두 곳으로 구분된다. 또 사전 기획 사용자 시나리오는 잘 시각화된 스토리보드 형태로 제작되어 클라이언트의 사용자 시나리오 이해를 제고했다.
  • 본 연구 개발을 통해 과학관 어린이 관람객에 최적화된 빛과 색상의 과학 원리를 소리와 함께 체험 및 교육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었다. 체험형 전시를 통해 과학의 원리를 주입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가 곧 체험이 되고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알 수 있는 통합적 콘텐츠 개발에 접근했다.
  • 본 연구는 위에서 제시된 추진 및 운영전략을 대전제로 ‘소리, 빛’을 주제로 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형 인터랙션 전시 콘텐츠 연구 개발을 수행했으며, 관람객에 대한 ‘과학기술을 통한 감동’과 감동을 통한 상호작용이라는 모토 아래 ‘전시, 교육, 체험’ 제공을 동시에 가능케 하는 과학관 체험형 콘텐츠 연구 개발을 목표로 했다.
  • 첫째, 빛과 소리를 테마로 한 Interactive Hologram 체험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 개발을 통해 과학관 어린이 관람객에 최적화된 빛과 색상의 과학 원리를 소리와 함께 체험 및 교육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었다. 체험형 전시를 통해 과학의 원리를 주입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가 곧 체험이 되고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알 수 있는 통합적 콘텐츠 개발에 접근했다.

가설 설정

  • Scene 05 : “파장이 길수록 가진 에너지는 작고, 촘촘하고 짧을수록 에너지가 크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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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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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J. S. Kang. (2017). Application method of cultural heritage contents exhibition combin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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