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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추진제어용 IGBT 모듈 패키지의 방열 수치해석
Numerical Thermal Analysis of IGBT Module Package for Electronic Locomotive Power-Control Uni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10, 2015년, pp.1011 - 1019  

서일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  이영호 (우진산전(주)) ,  김영훈 (에스피반도체 통신(주)) ,  좌성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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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IGBT) 소자는 전동차, 항공기 및 전기 자동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전압, 고전력용 전력 반도체이다. 그러나 IGBT 전력소자는 동작 시 발열 온도가 매우 높고, 이로 인해, IGBT 소자의 신뢰성 및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발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IGBT 모듈 패키지의 방열 설계는 매우 핵심적인 기술이며, 특히, 소자가 동작 한계 온도에 올라가지 않도록 방열 설계를 적절히 수행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동차에 사용되는 1200 A, 3.3 kV 급 IGBT 모듈 패키지의 열 특성에 대해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IGBT 모듈 패키지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 및 소재의 두께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열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방열 설계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ulated-gate bipolar transistors (IGBTs) are the predominantly used power semiconductors for high-current applications, and are used in trains, airplanes, electrical, and hybrid vehicles. IGBT power modules generate a considerable amount of heat from the dissipation of electric power. This heat 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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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열저항과">열 저항과 절연 성능의 트레이드-오프 관계를 분석하였다. 궁극적으로 실험계획법을 사용하여 IGBT 모듈 패키지의 열 방출에 주요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분석과 열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방열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후)모듈에서는">모 듈에서는 세라믹 기판인 Al2O3 혹은 AlN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Si3N4 및 BeO의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DBC 기판으로 사용 중인 Al2O3와 향후 사용이 고려되고 있는 AlN, Si3N4 및 BeO에 대해서 기판의 두께가 IGBT 소자의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GBT 모듈 패키지를 구성하고 있는 재질 중에서 특히 열 방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DBC 및 솔더에 대하여 재료 및 두께의 영향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였다.
  • 후)금속층의">금속 층의 두께, 솔더의 재질 및 두께, 베이스 플레이트의 재질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계 획법반응표면법 (response surface method)을 이용하여 IGBT의 효과적인 열 방출을 위한 최적 설계 및 최적 조합을 연구하였다. 우선 현 상태에서 조절이 가능한 전술한 6개의 인자인 DBC 기판의 재질 및 두께, DBC 후)무연솔더의">무연 솔더의 사용이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열전도계수가 다른 다양한 솔더의 재질, 즉, 97Au-3.0Si, 88Au-12Ge, 92.5Pb-5.0Sn-2.5Ag, 96.5Sn-3.0Ag-0.5Cu, 99.25Sn0.7Cu-0.05Ni, 99.3Sn-0.7Cu, 96.5Sn-3.5Ag에 대해서 그 영향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용 고전압 대전류용 IGBT 모듈 패키지에 대하여 유한요소 방열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용 전력 반도체인 3,300 V / 1200 A급 IGBT 모듈 패키지의 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우선 IGBT의 개략적인 구성도가 Fig.
  • 후)26,000개로">26,000 개로 구성되었다. 본 해석에서는 IGBT 소자의 발열에 대한 최대 온도와 온도 분포의 분석이 목적이므로, 열의 흐름이 시간에 따라 더 이상 변하지 않는 상태인 정상상태(steady state)의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한편, 일반적으로 IGBT 패키지는 충격 및

    가설 설정

    • 그 결과, 열전달계수는 약 1,834 W/m 2 ·K 로 계산되었으며, 이에 따라, 베이스 플레이트의 아래 면에서 열전달계수는 유사값인 2000 W/m 2 ·K로 가정하였다.
    • 통상적으로 IGBT 모듈 밑에는 히트싱크가 있기 때문에 열 해석의 경계 조건(boundary condition)은 IGBT 모듈이 히트싱크 위에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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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GBT 소자는 어떤 한계를 가지는가? (6,7) 하지만, IGBT 소자는 고속 스위칭과 대전류로 인해 동작 시 매우 큰 열이 발생한다. IGBT 소자는 turn-on, turn-off 스위칭을 할 때 발생하는 스위칭 손실로 인해 발열 문제가 존재하고, 기반 소재로 실리콘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자의 동작 온도가 약 175℃ 이하의 한계를 가진다. 보고된 바에 의하면 IGBT 소자의 발열은 소자의 성능을 열화시키고, 패키지의 각 부분의 열-기계적 변형 및 응력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솔더 및 본딩부의 피로 파괴 및 크랙의 발생 등 모듈 패키지의 다양한 신뢰성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IGBT 소자는 어떤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가? 전력 반도체의 일종인 IGBT 소자는 MOSFET과 바이폴라 트랜지스터(bipolar transistor)의 구조를 가지는 스위칭 소자이며, 다른 전력 반도체에 비해 구동 전력이 작고, 고속 스위칭, 고내압 특성 및 전류 고밀도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자동차, 전동차, 항공, 가전 및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s)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hybrid electric vehicles, HEV)의 핵심부품으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6,7) 하지만, IGBT 소자는 고속 스위칭과 대전류로 인해 동작 시 매우 큰 열이 발생한다.
IGBT 소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력 반도체의 일종인 IGBT 소자는 MOSFET과 바이폴라 트랜지스터(bipolar transistor)의 구조를 가지는 스위칭 소자이며, 다른 전력 반도체에 비해 구동 전력이 작고, 고속 스위칭, 고내압 특성 및 전류 고밀도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자동차, 전동차, 항공, 가전 및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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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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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Ishizaki, T., Satoh, T., Kuno, A., Tane, A., Yanase, M., Osawa, F. and Yamada, Y., 2013, "Thermal Characterizations of Cu Nanoparticle Joints for Power Semiconductor Devices," Microelectron Reliab., Vol. 53, pp. 1543-1547. 

  18. Kwak, Y. H., Lee, Y.K., Cho, J. H., Hong, C. S., Kim, K. S. and Suh, B. S., 2013, " Numerical Study on Thermal Characteristics of High Power Semiconductor Modules,"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7, pp. 87-90. 

  19. Xu, Y. and Hopkins, D. C., 2014, "Misconception of Thermal Spreading Angle and Misapplication to IGBT Power Modules,"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APEC), pp. 545-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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