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301 - 311
스토리텔링 수학이 수학의 내용을 이야기로 꾸며 수학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면, 본 논문은 수학으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여러 사례를 제시하여 수학에 대해 알고 있는 자(또는 교사)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주장을 펼칠 때 수학의 결과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수학의 유용성을 알려줄 수 있어 수학의 대중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If the storytelling Mathematics is teaching Mathematics by making and telling stories on Mathematics, the storymaking with Mathematics is that teachers(or mathematicians) who wish to develop their opinions concerning about their interesting fields apply them into a real life. They can use mathemat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만들어서 이를 남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함께 똑같은 상황을 공유하고 소통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
Kieran Egan은 스토리의 목적을 무엇이라 하였나? | 이건(Kieran Egan)은 스토리의 목적을 첫째, 기억 가능한 형태로 정보를 전달해야 하며, 둘째, 전달된 정보에 대해 듣는 자의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했고, 헤븐(Haven)은 교육적 수단으로써 열 가지의 스토리텔링의 좋은 점을 말했다(리나 자스키스 외, 2013, 7쪽과 46쪽). |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목표를 무엇이라 하였나?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기능과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학기술부, 2011, 3쪽). 또한 2012년에 기존 수학교육의 문제점으로 다양하고 실질적인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부족하여 체험탐구 실생활 연계 등 다채로운 수학교육을 위한 투자가 미흡했음을 지적하며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으로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실천 방안 중 하나로 요약된 설명과 공식 그리고 문제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기존 교과서에 수학적 의미와 역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 등을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여야 한다고 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5호 [별책 8]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 the extra number 8]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Notification No. 2011-365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교육부 (2015).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2015-2019), 서울 : 교육부(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2nd Master Plan for Mathematical Education(2015-2019), Seoul : The Ministry of Education)
권오남.주미경.박규홍.오혜미.박지현.조형미.이지은.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223-246.(Oh, N.K.. Ju, M.K., Park, K.H., Oh, H.M., Park, J.H., Cho, H., Lee, J.E., & Park, J.S. (2012),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 Concep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 51(3), 223-246.)
권오남.주미경.박정숙.박지현.오혜미.조형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 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3), 249-266.(Oh, N.K.. Ju, M.K., Park, J.S., Park, J.H., Oh, H.M., & Jo, H.M., (2013),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7(3), 249-266.)
김유정.김지선.박상의.박규홍.이재성 (2013).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개발, 한국수학교육학 회지 시리즈 E , 27(3), 179-203.(Kim, Y.. Kim, J,S., Park, S.E., Park, K.H., & Lee, J., (2013), Developing the mathematics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with real-life context,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7(3), 179-203)
신현용.신혜선.나준영.신기철 (2014). 수학 in 음악, 사울 : 교우사(Shin, H.Y., Shin, H.S., Na, J.Y., Shin, & K.C. (2014), Mathematics in Music, Seoul : Kyo Woo Sa)
이규봉 (2007). Matlab으로 실습하는 수치해석학, 서울 : 경문사.(Lee, G.B. (2007), Numerical Mathematics with Matlab, Seoul : Kyung Moon Sa)
이규봉 (2013). 수학의 창을 통해 보다, 서울 : 경문사.(Lee, G.B. (2013). See through the Window of Mathematics, Seoul : Kyung Moon Sa)
이재학.도종훈.박윤범.박혜숙.신준국.김정자.허선희 (2013). 중학교 수학 (1) 스토리텔링 모델교과서의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3), 301-319.(Lee, J.H., Do, J., Park, Y.B., Partk, H.S., Shin, J.K., Kim, J.J., Heo, S.H., & (2013), Developing and Applying a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for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Course (1),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7(3), 301-319.)
리나 자스키스.피터 릴제달(2013). 스토리텔링으로 수학 가르치기, 서울 : 경문사.(Zazkis, R., & Liljedahl, P. (2013).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Seoul : Kyung Moon Sa)
Dennis G. Zill(2005). A First Course in Differential Equations, 8ed. Brooks/Col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