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을 반영한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10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 of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3, 2018년, pp.385 - 406  

이재영 (효명고등학교) ,  한혜숙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을 반영한 수학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이질통제집단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를 통해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의 8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45차시의 정규 수학 수업 시간에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을 반영한 수업 방식이 전통적인 문제해결에 중점을 둔 수업 방식보다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 및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문제제기 활동을 반영한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성찰적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한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보다 확고히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수학적 사고력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적 특성과 관련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전략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athematics classes focused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10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a total of 45 regular mathematics classrooms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을 반영한 수업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 및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문계 고등학교의 정규 수학 수업에서 문제제기 활동의 적용 가능성 및 그 효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한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수학적 문제제기를 반영한 수학 수업을 실시한 후 문제제기를 반영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업 성취도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면밀하게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학생 : 숫자만 계속 바꾸고 문제는 생각 안하..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제기의 역할은? 미래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새로운 환경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의미 있는 문제를 발견하며,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문제해결의 통합적인 부분은 바로 문제제기에 있으며(Abu-Elwan,, 2002), 문제를 제기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를 깊이 이해하도록 만들어주고 주어진 문제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도록 도와준다(Brown & Walter, 2005).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걸맞게 수학교육 분야에서도 학생들의 문제해결 역량뿐 아니라 문제제기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는 것을볼 수 있다.
문제제기 활동은 어떤 능력을 함양하는데 효과적인가? 이에 따라 국내외에서 보다 활발하게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 고, 여러 연구들을 통해 수학적 문제제기 활동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가 보고되었다. 특히, 문제제기 활동은 학생 들의 문제해결력, 수학적 사고력 및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함양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는 문제제기 활동 보다는 전통적인 문제풀이식 수업에 치중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수학 문제를 교사가 가르쳐 주는 대로 비판 없이 풀고, 이것이 수학 학습의 모든 것으로 여기고 있는 모습이 발견된다(이상원, 2005).
학교에서 문제제기 활동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를 교사 측면에서 보면 어떤 것이 있는가? 학교 현장 에서 문제제기 활동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Suib, Rosli, & Capraro(2016) 의 연구로부터 크게 교사, 학생, 외적 요인의 3가지 측면에서 고려해 볼 수 있다. 교사 측면에서는 교사의 문제 제기 활동에 대한 이해, 기술, 경험의 부족이(예. 윤선아, 백석윤, 2010, 한혜숙, 최희선, 김성열, 이재영, 2017; 허난, 2011; Suib, Rosli, & Capraro, 2016), 학생의 측면에서는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기술, 경험, 학습역량(읽기, 쓰기 역량), 문제제기 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예.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Kang. M. S.(2000).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the improving problem solving ability in high school mathematics clas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 Kim, K. O., & Rye, S. R. (2009). The effects of the situation-based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y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s. School Mathematics, 11(5), 665-683. 

  3. Kim, S, Kim, D..& Seo, H. (2017). An Effect of Problem-solving Lessons with Problem-posing on Mathematical Creativity.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3(4), 381-411 

  4. Kim, E. (2016).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ctivity on mathematics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Focused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achieving in mathematics-.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5. Kim, J. K., & Lim, M. K. (2001). An effect coming to the problem solving ability from the problem posing activity by presenting the problem situ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5, 77-98. 

  6. Park, S. H., Kim, M. H., & Ju, M. K. (2010). A Study on Affective Characteristics Toward Mathematics. Research Report RRI 2010-9,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7. Park, Y. (2014). The Effect of Problem Making Activit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8. Park, H. (2012).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ctivity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middle graded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9. Bae, J. H., & Park, M. (2016). The Effects of Reflective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Students’Problem Solving Ability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2), 311-331. 

  10. Sang, K., Kim, S., Kim, K., Kim, S., Si, K., & Han, J (2015).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Research Report RRE 2015-8.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1. Song, M. J., & Park, J. S. (2005). The effects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blem posing program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ttitude and interest.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9(1), 1-18. 

  12. Song, M. Rim, H., Choi, H., Park, H. Y., & Son, S.(2013).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alyzing PISA 2012 Results. Research Report RRE-2013-6-1.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3. Shin, S. J., & Lim, M. K. (2010). An Analytic Study of Mathematical Problem-Posing Activities for Two-hour Classes - Focusing on 3rd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1), 43-64. 

  14. Yang, M. J. (2010). The effect of mathematics education through guided self problem - posing -Focusing on the subject of function in the first year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15. Oh, D. G., & Kim, S. L (2010).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ctivities using fairy tale on mathematical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6(4), 509-533. 

  16. Oh, Y., & Jeon, Y.(2018). The Effect of Problem-posing Activities on the Affective Domain of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2), 541-552 

  17. Yun, M. R., & Park, J. S. (2008). The effects of problem posing program throuth structure-centered cooperative learning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2(2), 101-124. 

  18. Yoon, S. A., & Paik, S. (2010). A study to improve teaching methods of mathematical problem pos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1), 25-47. 

  19. Lee, S. (2005).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teaching on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creativity. Mathematical Education, 44(3), 361-374. 

  20. Lim, M. K. (1996).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thinking activities in problem posing. Mathematical Education, 35(1), 1-13. 

  21. Jeon, M., & Heo, H. (1998). A study of the effects of problem posing strategies on mathematics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8(2), 709-722. 

  22. Jung, S. G., & Park, M. (2010).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al problem generating program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2), 315-335. 

  23. Chung, J. H. (2013). The effect of the problem generating programs of the unit of proposition on mathematical academic achievement, tendency and learning attitude fo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4. Joo, H., & Han, H. (2016). The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roblem posing types and strategies. Mathematical Education, 55(1), 73-89. 

  25. Choi, S. H. (2016). An Effect of Learning Task by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of Learning Mathematics: Focused on Differentiation in The second-year High-School Mathema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26. Chok, Y. S., & Bae, J. S. (2004). Effects of teaching with problem posing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8(1), 23-43. 

  27. Choi, H. J., & Kim, S. L. (2011). Activities of Mathernatical Problern Posing Using Real-Life Material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1), 121-139. 

  28. Han, H., Choi, H., Kim, S., & Lee, J. (2017).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nd Problem Posing Strateg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2), 325-352. 

  29. Huh, N. (2011).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and applications about problem-posing in the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4), 539-564. 

  30. Hwang, D. J. (2006). Difference between gifted and regular student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3), 287-308. 

  31. Hwang, H. J., Na, G. S., Choi, S. H., Park, K. M., & Yim, J. H. (2007). The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Moon-Um-Sa. 

  32. Abu-Elwan, Reda (2002). Effectiveness of problem posing strategies on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problem 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east Asia, 25(1), 56-69. 

  33. Brown, S. I., & Walter, M. I. (2005). The art of problem posing. Psychology Press. 

  34. Cai, J., & Hwang, S. (2002). Generalized and generative thinking in U.S. and Chines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1(4), 401-421. 

  35. Campbell, D., & Stanley, J. (1963).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 Boston: Houghton Mifflin. 

  36. English, L. D. (1997). Promoting a problem-posing classroom.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4(3), 172. 

  37. Guvercin, S., Cilavdaroglu, A. K., & Savas, A. C. (2014).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instruction on 9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retention. Anthropologist, 17(1), 129-136. 

  38. Guvercin, S., & Verbovskiy, V. (2014).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tasks used in mathematics instruction to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Primary Education, 3(2), 59-65. 

  39. Kesan, C., Kaya, D., & Guvercin, S. (2010). The effect of problem posing approach to the gifted student’s mathematical abilities.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s, 2, 677-687. 

  40. Kilic, C. (2013). Turkish primary school teachers’ opinions about problem posing applications: Students,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mathematics textbooks.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8(5), 144-155 

  41. Moses, B. M., Bjork, E., & Goldenberg, E. P. (1993). Beyond problem solving: Problem posing. In S. I. Brown & M. I. Walter(Eds.), Problem posing: Reflections and applications (pp. 178-188). Hillsdale, NJ: LEA. 

  42. NCTM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43. Silver, E. A. (1997). Fostering creativity though instruction rich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problem posing. International Reviews on Mathematical Education, 29, 75-80. 

  44. Silver, E. A., & Cai, J. (1996). An analysis of arithmetic problem pos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 521?539. 

  45. Suib, A. F., Rosli, R., & Capraro, M. M. (2016). A primary school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ves about problem posing activity. The Social Sciences, 11, 4992-4997 

  46. Yuan, X., & Sriraman, B. (2011). An exploratory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creativity and mathematical problem-posing abilities. In B. Sriraman & K. H. Lee (Eds.), The elements of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mathematics (pp. 5-28). Sense Publishers. 

  47. Xia, X., Lu, C., & Wang, B. (2008). Research on mathematics instruction experiment based on problem posing.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1), 153-16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