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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대학수학 교육방향 연구
A Study on Desirable Management of College Mathematics through the Change of Mathematics Recognition in Engineering Freshme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513 - 532  

이정례 (대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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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대학수학의 교육방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A대학교 공과대학 2011년과 2015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기초학력평가와 수학에 대한 인식 및 대학수학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를 고등학교 계열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 응시유형별, 수학기초학력평가 성적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A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들은 수학기초학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2015년 신입생들은 2011년에 비해 자신이 느끼는 수학실력 수준이 향상되었고 대학수학 수업에서 더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2011년과 2015년 신입생 대부분이 대학수학은 전공을 위한 기초과목으로 인식하였고, 수업은 고등학교 중급 수준에서 시작하는 것과 교수가 이론설명 및 문제풀이도 해주는 수업방식을 선호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대학수학 수업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에서 수학기초학력의 향상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태도를 강조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uggest desirable management of college mathematics for freshmen in middle level engineering college, we analyse the change of mathematics recognition between 2011 year and 2015 year freshmen who took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which are based on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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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열 및 수능유형별로 2011년과 2015년의 수학기초학력평가 정답률의 차이를 분석해 보자. <표 Ⅳ-2>와 같이 인문A형과 자연B형의 전체문항 정답률의 차이는 2011년의 24.
  • 본 연구에서는 교차지원이 허용되는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 선발에서 미적분을 학습했거나 미적분을 포함하는 수능 수학 유형을 응시한 학생들, 특히 자연계를 이수했으나 쉬운 인문계 수능인 수학A형을 응시하고 공과대학에 입학한 경우, 2011년과 2015년 사이에 어떤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이를 위하여 A대학교 공과대학에서는 2011년과 2015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기초학력평가를 실시하였고, 수준, 흥미, 중요, 기대, 노력에 대한 인식 설문 및 대학수학의 교육목표, 수업의 시작수준, 수업방식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효율적인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한 2011년 신입생들과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한 2015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기초학력의 변화, 수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 대학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공과대학 신입생들이 고등학교 수학 또는 수능 수학영역에서 미적분을 다루었는지에 따라 첫째 수학기초학력의 변화가 있는지, 둘째 수학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셋째 대학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는지의 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출신 계열 또는 수능 수학영역 응시 유형에 따라 수학기초학력과 수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른 중위권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효율적인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2011년과 2015년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기초학력의 변화 분석, 수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 분석, 대학수학 수업의 학습목표, 시작수준 및 수업방식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2011년과 2015년의 수학기초학력평가 정답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2011년과 2015년의 수준, 흥미, 중요, 기대, 노력에 대한 인식의 평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계열 및 수능유형에 따라 2011년과 2015년의 수준, 흥미, 중요, 기대, 노력의 평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등이다.
  •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2011년과 2015년의 수학기초학력평가 정답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2011년과 2015년의 수준, 흥미, 중요, 기대, 노력에 대한 인식의 평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계열 및 수능유형에 따라 2011년과 2015년의 수준, 흥미, 중요, 기대, 노력의 평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등이다. 즉 본 연구에서는 2011년과 2015년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변화를 조사함으로써 고등학교 또는 수능에서 미적분의 포함여부에 따라 수학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지의 문제를 실증적으로 다루었다.

가설 설정

  • 셋째, 대학수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수학은 공학전공을 위한 기초과목일 뿐 아니라, 문제해결력과 논리적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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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은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은 인문계와 자연계로 구분되어 있고, 대학 진학에 기본이 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의 수학영역도 인문계 유형인 A형(나형)과 자연계 유형인 B형(가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최근 고등학교졸업생 수의 감소 때문에 입학정원을 채우기 힘든 많은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에서는 수능 수학A형(나형) 응시자들의 입학을 허용하는 교차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이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수학교과는 공학을 전공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교과이고, 특히 미적분을 비롯한 고등학교 자연계 수학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학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고등학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은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에서 교차지원을 허용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최근 고등학교졸업생 수의 감소 때문에 입학정원을 채우기 힘든 많은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에서는 수능 수학A형(나형) 응시자들의 입학을 허용하는 교차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위권 공과대학의 신입생들은 인문계 출신이거나 자연계 출신일지라도 수능 수학영역 인문계 유형을 응시한 학생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다수가 수학 기초학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대학수학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고 전공과정을 이수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국 공과대학에 적응하지 못한 많은 학생들이 공과대학을 떠나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공과대학은 재학생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김태수, 2011; 박형빈 외, 2010; 이규봉 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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