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513 - 532
In order to suggest desirable management of college mathematics for freshmen in middle level engineering college, we analyse the change of mathematics recognition between 2011 year and 2015 year freshmen who took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which are based on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은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은 인문계와 자연계로 구분되어 있고, 대학 진학에 기본이 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의 수학영역도 인문계 유형인 A형(나형)과 자연계 유형인 B형(가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최근 고등학교졸업생 수의 감소 때문에 입학정원을 채우기 힘든 많은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에서는 수능 수학A형(나형) 응시자들의 입학을 허용하는 교차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 |
고등학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이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수학교과는 공학을 전공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교과이고, 특히 미적분을 비롯한 고등학교 자연계 수학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학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고등학교에서 학습한 수학내용은 공과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수학 교육방향을 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 |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에서 교차지원을 허용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 최근 고등학교졸업생 수의 감소 때문에 입학정원을 채우기 힘든 많은 중위권 대학의 공과대학에서는 수능 수학A형(나형) 응시자들의 입학을 허용하는 교차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위권 공과대학의 신입생들은 인문계 출신이거나 자연계 출신일지라도 수능 수학영역 인문계 유형을 응시한 학생들의 비율이 상당히 높으며, 다수가 수학 기초학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대학수학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고 전공과정을 이수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국 공과대학에 적응하지 못한 많은 학생들이 공과대학을 떠나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공과대학은 재학생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김태수, 2011; 박형빈 외, 2010; 이규봉 외, 2007). |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Ministry of Education (1997).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1997-15)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otice 2007-79)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2011-361)
김광한.김병학 김경석.박은아 (2009). 대학수학교육의 현황과 7차 교육과정 세대의 효율적인 수학교육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3(2), (pp.255-277).(Kim, K. H..Kim, B. H.Kim, K. S..Park, E. A. (2009).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University Mathematics Education and the Efficient Method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7th Curriculum Generation ,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2), (pp.255-277).)
김영옥 (2009). 이공계대학 신입생들의 수학불안과 수학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8(4), pp.469-479.(Kim, Y. O (2009).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anxiety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for college of engineering,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4), (pp.469-479).)
김태수 (2011). 교차지원에 따른 가산점 제도의 필요성과 효과-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수학 운영사례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5(3), (pp.525-536).(Kim, T. S. (2011). On the Necessity and Effect of Additional Points System in Cross-Applications of University Admission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3), (pp.525-536).)
남진영 (20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의 변화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16(1), (pp.211-229).
박준식.표용수 (2013). 대학 기초수학 교과목 수준별 학습지도 개선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27(1), (pp.19-37).(Park, J. S..Pyo, Y. S. (2013). Improvement strategies of teaching methods for university basic mathematics education courses by ability grouping,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1), 27(1), (pp.19-37).)
박형빈.정인철.이헌수 (2010). 이공계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학업 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9(3), (pp.329-341).(Choi, K. M..Jang, I. S..Chung, B. H..Jung, S. M.Yang, W. S..Cho, K. N.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reshmen's achievements of general mathematics and BMDT,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3), (pp.329-341).)
이경희.이성진 (2013). 대학생의 학습유형과 대학 수학교과의 학업성취도 관계 연구 - 수도권 중규모 대학교의 이공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7(4), (pp.473-486).(Lee, G. H..Lee, S. J.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of student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athematics - Focusing on freshmen enrolled in a college of science and engineering of the medium-sized university,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4), (473-486).)
이정례.이성진.권혁홍.이경희 (2011a). 수학기초학력 향상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D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5(1), (pp.167-184).(Lee, J. R..Lee, S. J.Kwon, H. H..Lee, G. H. (2011a). The Effect of Basic Mathematical Ability Improvement Program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Scholastic Motivation - A Case Study on Engineering Freshmen in D University,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1), (pp.167-184)..)
이정례.이경희 (2011b). 수학 기초학력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 성적의 관계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5(3), (pp.629-639).(Lee, J. R. Lee, G. H. (2011b).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athematical scholastic ability and scholastic aptitude test.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3), (pp.629-639).)
이헌수.김영철.박영용 (2013). 입시전형별 이공계 신입생의 대학수학 성취도 비교 분석 - 2012년 M대학교 이공계 신입생을 중심으로 -,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7(4), (369-379).(Lee, H. S..Kim, Y. C..Park, Y. Y. (2013). A Study on freshmen's achievements for grade point averag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2), (pp.369-379).)
정상조.박중수 김태순 (2011). 공학인증 기초수학에서 학습부진 학생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5(3), (pp.593-606).(Chung, S. C..Park, J. S.Kim, T. S..Lee, G. H. (2011). Comments on mathematics diagnostic tests and education by level for under achieving first year engineering student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3), (pp.593-606).)
조성민.김재홍.최지선.최인선 (201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의 내용 영역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8(2), (pp.195-217).(Cho, S. M..Kim, J. H..Choi, J. S..Choi, I. S.. (2014). A study on the Content Domains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Mathematics,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2), (pp.195-217).)
최경미.장인식.정보현.정순모.양우석.조규남 (2007). 중위권 대학 신입생의 수학적 배경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6(1), (pp.53-67).(Choi, K. M..Jang, I. S..Chung, B. H..Jung, S. M.Yang, W. S..Cho, K. N.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al Background and Accomplishment in the First College Mathematics at a Middle level Engineering School,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1), (pp.53-67).)
Carey, J. (2004). A matter of degree: Improving graduation rates in four-year colleges and universities. Washington, DC: Education Trust.
Tinto, V. (1993).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