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1, 2018년, pp.47 - 6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for social justice. In the two years of research including literature review and development of a teaching model, forty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two schools in Seoul participated as participants for verific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의롭게 리더를 선정하는 방법을 설정한 이유는? |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을 계획하기 위하여, 논의를 거쳐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주제를“정의롭게 리더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정하였다. 이 주제로 정한 이유는 이 주제는 학생들의 모두 관심을 가지는 문제이고, 학교도 작은 사회이며, 학생들은 학교에서 그들이 장차 사회인으로 나가서 행하는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진행하는 경험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학교 안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 중 하나가 그들의 대표로 회장을 뽑는 선거이다. |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란?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은 인종차별, 민족, 여성, 사회적 계급 문제 등의 다양한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문제를 인식하여 사회 변화를 위한 주체로서의 힘을 기르려는 일련의 수학교육을 말하며(Skovsmose &Nielsen, 1996; Turner, 2003; Gutstein, 2006), 유사한 개념으로‘비판적 수학교육(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또는‘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으로 불려왔다(Freire, 2009).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연구가 추구하는 공정성이 비판이론의 맥락에서 유래한 것과 동시에 사회정의의 한 요소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필요에 따라 이 두 가지 용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하거나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한다(Stinson, Bidwell & Powell, 2012). | |
본 연구에서 정의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주제는? |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을 계획하기 위하여, 논의를 거쳐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주제를“정의롭게 리더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정하였다. 이 주제로 정한 이유는 이 주제는 학생들의 모두 관심을 가지는 문제이고, 학교도 작은 사회이며, 학생들은 학교에서 그들이 장차 사회인으로 나가서 행하는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진행하는 경험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8].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권오남, 박정숙, 오국환 (2013). 비판적 수학교육에 대한 문헌 분석 연구. 수학교육, 52(3), 319-334.
박만구 외 (2013).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논문집. 서울대학교.
박만구 외 (2014). 주제 중심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모델 개발의 방향.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4(2), 449-454.
박만구 외 (2015)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서울: 경문사.
오국환 (2014).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현성 (2017).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의 구체화를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nderson, A. (2010). Can a critical pedagogy in mathematics lead to achievement, engagement and social empowerment.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25, 1-25.
Atweh, B. (2004). Towards a model of social justice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its application to critique of international collaborations. In I. Putt & M. McLean (Eds.),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third millennium: Towards 2010 (pp.47-54). Townsville: MERGA.
Bartell, T. G. (2011).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negotiating social justice and mathematics goa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 5-35.
Brodie, K., Shahan, E., & Boaler, J. (2004). Teaching mathematics and social justice: Multidimensionality and responsibility. The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Copenhagen, Denmark.
Civil, M. (2002). Everyday mathematics, mathematicians'mathematics, and school mathematics: Can we bring them together? In B. Brenner & J. Moschkovich (Eds.), Everyday and academic mathematics in the classroom (pp.40-62). Reston, VA:NCTM.
Esmonde, I. & Caswell, B. (2010).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multicultural, multilingual elementary classrooms.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0(3), 244-254.
Freire, P. (2009). 페다고지(30주년 기념판) (남경태 역.). 서울: 그린비.
Gonzalez, L. (2009).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Reflections on a community of practice for urban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Urban Mathematics Education, 2(1), 22-51.
Gregson, S. A. (2013). Negotiating social justice teaching: One full-time teacher’s practice viewed from the trench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1), 164-198.
Gutstein, E. (2003).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an urban, Latino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1), 37-73.
Gutstein, E. (2006). Reading and writing the world with mathematics: Toward a pedagogy for social justice. New York: Routledge.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2015).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Retrieved on January 1, 2015 from https://nces.ed.gov/TIMSS/.
Keitel, C. (2001). Social justice and mathematics education gender, class, ethnicity and the politics of schooling. Book Reviews, 33(6), 187-191.
MIT Media Lab. (2014).'Life long kindergarten.'Chosun il bo, April 18, 201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a).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b). Executive summary of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7). PISA 2015 draf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Retrieved on January 2, 2016 from https://www.oecd.org/pisa/pisaproducts/Draft%20PISA%202015%20Collaborative%20Problem%20Solving%20Framework%20.pdf.
Osler, J. (2007). A guide for integrating issues of social and economic justice into mathematics curriculum. Retrieved on April 22, 2015 from http://www.radicalmath.org/docs/SJMathGuide.pdf.
Rawls, J. (1971/2003). A theory of justice. 황경식 (역). MI: Harvard University Press.
Sandel, M. (2010/2011). 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p do? 이창신 (역).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Skovsmose, O. (1985). Mathematical education versus critical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4), 337-354.
Skovsmose, O. & Nielsen, L. (1996).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In A. J. Bishop, K. Clements, C. Keitel, J. Kilpatrick, & C. Laborde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Part2 (pp.1257-1288). Dordrecht,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Stinson, D. W., Bidwell, C. R., & Powell, G. C. (2012). Critical pedagogy and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Critical Pedagogy, 4(1), 76-94.
Turner, E. E. (2003). Critical mathematical agency urban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 in mathematics to investigate, critique, and act upon their worl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Wager, A. A. & Stinson, D. W. (Eds.). (2012).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Conversations with educators. Reston, VA: NCT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