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A Program Development of Social Justice for Mathe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1, 2018년, pp.47 - 67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정의를 위한 초등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2년 동안의 연구에서 문헌연구 및 수업 모형 개발 후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가정환경이 상 수준과 하 수준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 각각 21명과 19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각각 12차시 분량의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 수업을 실시하여 수학에 대한 인식과 수학적 성향에 대하여 혼합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두 그룹의 학생들 모두 수학에 대한 인식과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이 모두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과 수학적 성향은 부모의 사회 경제적인 차이보다는 개인별 능력, 성향, 조건 등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미래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창의융합인재의 육성을 위하여 수학 교수학습에서 다양한 소재의 활용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사회정의 자료 개발이 필요하고, 교사들에게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수학교육을 보다 넓고 깊은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이고 내실 있는 교사 연수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for social justice. In the two years of research including literature review and development of a teaching model, forty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two schools in Seoul participated as participants for verific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의롭게 리더를 선정하는 방법을 설정한 이유는?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을 계획하기 위하여, 논의를 거쳐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주제를“정의롭게 리더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정하였다. 이 주제로 정한 이유는 이 주제는 학생들의 모두 관심을 가지는 문제이고, 학교도 작은 사회이며, 학생들은 학교에서 그들이 장차 사회인으로 나가서 행하는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진행하는 경험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학교 안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 중 하나가 그들의 대표로 회장을 뽑는 선거이다.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란?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은 인종차별, 민족, 여성, 사회적 계급 문제 등의 다양한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문제를 인식하여 사회 변화를 위한 주체로서의 힘을 기르려는 일련의 수학교육을 말하며(Skovsmose &Nielsen, 1996; Turner, 2003; Gutstein, 2006), 유사한 개념으로‘비판적 수학교육(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또는‘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으로 불려왔다(Freire, 2009).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연구가 추구하는 공정성이 비판이론의 맥락에서 유래한 것과 동시에 사회정의의 한 요소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필요에 따라 이 두 가지 용어를 선택적으로 사용하거나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한다(Stinson, Bidwell & Powell, 2012).
본 연구에서 정의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주제는? 본 연구를 위한 수업을 계획하기 위하여, 논의를 거쳐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의 주제를“정의롭게 리더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정하였다. 이 주제로 정한 이유는 이 주제는 학생들의 모두 관심을 가지는 문제이고, 학교도 작은 사회이며, 학생들은 학교에서 그들이 장차 사회인으로 나가서 행하는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진행하는 경험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2.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별책8].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3. 권오남, 박정숙, 오국환 (2013). 비판적 수학교육에 대한 문헌 분석 연구. 수학교육, 52(3), 319-334. 

  4. 김주숙, 박만구 (2015).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409-434. 

  5. 남진영 (2014). 수학의 가치 교육: 폴라니의 인식론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1), 63-81. 

  6. 박만구 외 (2013).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 연구발표대회논문집. 서울대학교. 

  7. 박만구 외 (2014). 주제 중심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모델 개발의 방향.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4(2), 449-454. 

  8. 박만구 외 (2015)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서울: 경문사. 

  9. 오국환 (2014). 비판적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업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임현성 (2017).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내용의 구체화를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최성이, 이종희 (2017). 민주시민의식함양을 위한 사회문제 중심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을 기반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3), 415-441. 

  12. Anderson, A. (2010). Can a critical pedagogy in mathematics lead to achievement, engagement and social empowerment.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25, 1-25. 

  13. Atweh, B. (2004). Towards a model of social justice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its application to critique of international collaborations. In I. Putt & M. McLean (Eds.),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third millennium: Towards 2010 (pp.47-54). Townsville: MERGA. 

  14. Bartell, T. G. (2011). Learning to teach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negotiating social justice and mathematics goa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 5-35. 

  15. Brodie, K., Shahan, E., & Boaler, J. (2004). Teaching mathematics and social justice: Multidimensionality and responsibility. The 10th 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s Education. Copenhagen, Denmark. 

  16. Civil, M. (2002). Everyday mathematics, mathematicians'mathematics, and school mathematics: Can we bring them together? In B. Brenner & J. Moschkovich (Eds.), Everyday and academic mathematics in the classroom (pp.40-62). Reston, VA:NCTM. 

  17. Esmonde, I. & Caswell, B. (2010).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multicultural, multilingual elementary classrooms.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0(3), 244-254. 

  18. Freire, P. (2009). 페다고지(30주년 기념판) (남경태 역.). 서울: 그린비. 

  19. Gonzalez, L. (2009).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Reflections on a community of practice for urban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Urban Mathematics Education, 2(1), 22-51. 

  20. Gregson, S. A. (2013). Negotiating social justice teaching: One full-time teacher’s practice viewed from the trench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1), 164-198. 

  21. Gutstein, E. (2003).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 an urban, Latino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1), 37-73. 

  22. Gutstein, E. (2006). Reading and writing the world with mathematics: Toward a pedagogy for social justice. New York: Routledge. 

  23.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2015).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Retrieved on January 1, 2015 from https://nces.ed.gov/TIMSS/. 

  24. Keitel, C. (2001). Social justice and mathematics education gender, class, ethnicity and the politics of schooling. Book Reviews, 33(6), 187-191. 

  25. MIT Media Lab. (2014).'Life long kindergarten.'Chosun il bo, April 18, 2014. 

  2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a).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b). Executive summary of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9.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7). PISA 2015 draf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Retrieved on January 2, 2016 from https://www.oecd.org/pisa/pisaproducts/Draft%20PISA%202015%20Collaborative%20Problem%20Solving%20Framework%20.pdf. 

  30. Osler, J. (2007). A guide for integrating issues of social and economic justice into mathematics curriculum. Retrieved on April 22, 2015 from http://www.radicalmath.org/docs/SJMathGuide.pdf. 

  31. Rawls, J. (1971/2003). A theory of justice. 황경식 (역). MI: Harvard University Press. 

  32. Sandel, M. (2010/2011). 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p do? 이창신 (역).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33. Skovsmose, O. (1985). Mathematical education versus critical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4), 337-354. 

  34. Skovsmose, O. & Nielsen, L. (1996).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In A. J. Bishop, K. Clements, C. Keitel, J. Kilpatrick, & C. Laborde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Part2 (pp.1257-1288). Dordrecht,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35. Stinson, D. W., Bidwell, C. R., & Powell, G. C. (2012). Critical pedagogy and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Critical Pedagogy, 4(1), 76-94. 

  36. Turner, E. E. (2003). Critical mathematical agency urban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 in mathematics to investigate, critique, and act upon their worl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37. Wager, A. A. & Stinson, D. W. (Eds.). (2012). Teaching mathematics for social justice: Conversations with educators. Reston, VA: NCT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