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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3, 2015년, pp.101 - 116
최성이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현윤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김남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부)
Recently, due to the development of smart devices and social media, vast amounts of information with the various forms were accumulated. Particularly, considerable research efforts are being directed towards analyzing unstructured big data to resolve various social problems. Accordingly, focus of 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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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존의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 com)의 예를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시도(Choi and Hwang 2012)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존의 노력은 크게 (1)알고리즘 개선과 (2)양질의 데이터 확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색되어 왔다. 알고리즘을 개선을 통해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고도화 시키려는 노력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이에 비해 새로운 데이터 확보를 통한 추천시스템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 |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추천에 대한 연구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다양한 응용 중 추천시스템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대표적 분야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추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인 예로 방문객과 유사한 선호 체계를 가진 다른 사용자들의 고객 정보 및 구매이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추천(Funakoshi and Ohguro, 2000)한 아마존닷컴(Amazon.com)의 예를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시도(Choi and Hwang 2012)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존의 노력은 크게 (1)알고리즘 개선과 (2)양질의 데이터 확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색되어 왔다. | |
상품평을 통한 텍스트 분석의 한계는? | 즉 이들 연구에서 분석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는 해당 사이트 내부의 데이터로 국한된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각 상품에 대한 상품평 이외의 내부 텍스트 데이터를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상품평은 각 상품에 초점을 두고 작성되므로사용자의 일반적인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은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취미, 관심분야, 선호도 등의 정형 데이터를 이용해왔으나, 이들 데이터는 객관성, 구체성, 갱신 주기 등의 측면에서 사용자의 성향을 정확하게 나타내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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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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