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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관심 이슈 분석을 통한 추천시스템 성능 향상 방안
Improving Performance of Recommendation Systems Using Topic Modelin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1 no.3, 2015년, pp.101 - 116  

최성이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현윤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김남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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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관들이 데이터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을 수행해 왔으며, 특히 수치자료를 비롯한 정형 데이터가 이러한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기기와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형태를 가진 방대한 양의 정보가 생성, 공유, 저장되면서, 전통적인 정형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부터 비정형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관심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대표적 분야인 추천시스템 분야에서도 성능 향상을 위해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최근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성향이나 선호도는 고객의 니즈와 직결되기 때문에,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상품 추천 및 구매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매우 시급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성향을 측정하여 재구매 예측 정확도, 특히 카테고리별 재구매 예측 정확도를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사용자의 일상적인 인터넷 사용 기록을 분석하여 고객이 조회하는 뉴스 기사의 이슈를 식별하고 다양한 이슈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계량화한 후,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카테고리별 재구매 여부를 예측하는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제 웹 트랜잭션으로부터 도출된 인터넷 뉴스 조회 기록 및 쇼핑몰 구매 기록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한 결과, 고객의 과거 구매이력만을 활용한 카테고리 재구매 예측 모형에 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 즉 고객의 과거 구매이력과 관심 이슈를 모두 활용한 예측 모형의 정확도가 다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development of smart devices and social media, vast amounts of information with the various forms were accumulated. Particularly, considerable research efforts are being directed towards analyzing unstructured big data to resolve various social problems. Accordingly, focus of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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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정보는 객관성이 보장되지 않을 뿐 아니라 충분히 세분화되어 있지 않고 갱신이 수시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최근 관심을 파악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일상적인 인터넷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객의 성향을 계량화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재구매를 예측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정보는 객관성이 보장되지 않을 뿐 아니라 충분히 세분화되어 있지 않고 갱신이 수시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최근 관심을 파악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일상적인 인터넷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객의 성향을 계량화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카테고리별 재구매 가능성을 예측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론을 활용하여 쇼핑몰을 비롯한 인터넷 사이트들은 자사 고객의 최근 성향을 보다 객관적인 형태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및 수익 증대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사이트 외부에서 사용자가 조회한 인터넷 뉴스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성향을 정형화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부절에서는 순수 구매이력 기반 카테고리별 재구매 예측 모형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사용자 관심 이슈를 반영한 카테고리별 재구매 예측 모형의 성능을 비교하기 위한 실험 과정 및 결과를 소개한다. 우선 ‘G사’의 분류 기준에 따라 각 상품을 1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을 측정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얻을 수 있는 사용자 성향정보는 사용자가 사이트 등록시 임의로 입력한 취미와 관심분야 등에 국한된다는 한계가 있다.
  • 본 절에서는 제안 방법론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한 실험 결과를 소개한다. 우선 실험을 위해 인터넷 순위 분석 전문 업체로부터 패널 5,000명의 웹 트랜잭션 기록을 제공받았다.
  • 이러한 필요에 기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을 측정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지만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서 얻을 수 있는 사용자 성향 정보는 사용자가 사이트 등록시 임의로 입력한 취미와 관심분야 등에 국한된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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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존의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com)의 예를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시도(Choi and Hwang 2012)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존의 노력은 크게 (1)알고리즘 개선과 (2)양질의 데이터 확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색되어 왔다. 알고리즘을 개선을 통해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고도화 시키려는 노력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이에 비해 새로운 데이터 확보를 통한 추천시스템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추천에 대한 연구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다양한 응용 중 추천시스템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대표적 분야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추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대표적인 예로 방문객과 유사한 선호 체계를 가진 다른 사용자들의 고객 정보 및 구매이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추천(Funakoshi and Ohguro, 2000)한 아마존닷컴(Amazon.com)의 예를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시도(Choi and Hwang 2012)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추천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존의 노력은 크게 (1)알고리즘 개선과 (2)양질의 데이터 확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모색되어 왔다.
상품평을 통한 텍스트 분석의 한계는? 즉 이들 연구에서 분석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는 해당 사이트 내부의 데이터로 국한된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각 상품에 대한 상품평 이외의 내부 텍스트 데이터를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상품평은 각 상품에 초점을 두고 작성되므로사용자의 일반적인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은 사용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취미, 관심분야, 선호도 등의 정형 데이터를 이용해왔으나, 이들 데이터는 객관성, 구체성, 갱신 주기 등의 측면에서 사용자의 성향을 정확하게 나타내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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