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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Online-to-Offline) 상거래의 성공요인
Success Factors of O2O(Online-to-Offline) Commer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6, 2015년, pp.374 - 377  

김재경 (부산가톨릭대학교) ,  장유리 (부산가톨릭대학교) ,  정혜진 (부산가톨릭대학교) ,  문윤지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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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Online-to-offline) 서비스는 온라인에서의 제품 및 서비스 정보검색과 결제, 그리고 오프라인에서의 제품수령이 혼합된 새로운 상거래 방식의 한 형태이다. O2O 상거래는 기존 전자상거래의 장점과 오프라인 상거래의 장점을 결합하고, 각 상거래 유통방식의 한계점을 보완하지만, O2O 기술의 발전속도에 비해 수익모델이 아직까지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소비자 측면에서 O2O 상거래의 성공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는 O2O 상거래 방식에 포함된 기존 B2C 전자상거래, 모바일 상거래, 그리고 오프라인 상거래의 서비스품질모델(service quality model)을 중심으로 O2O에 적용될 공통 요인을 도출하였다. 나아가 도출된 O2O 성공 서비스 품질요인을 기반으로 질적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새로운 O2O 서비스 성공요인이 추가적으로 결합된 O2O 성공요인 모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2O(Online-to-offline) service is the new commerce system form that mixed information search and payment of products and services from online and receipt of goods from offline. O2O commerce combine advantage of existing electronic commerce and redeem the critical point of each commerce circulation 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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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시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의 대표적인 서비스 품질 모델 (Service Quality Model)을 기반으로 O2O 시장에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 요인을 도출하여 ‘O2O 성공요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O2O는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 거래, 모바일 상거래, 그리고 오프라인 거래가 모두 포함된 성격의 시장으로 본 연구에서는 B2C, 모바일, 오프라인 상거래 각각의 서비스 품질모델을 중심으로 성공요인을 도출한 후, 이를 통합하여 O2O에 적용될 수 있는 요인을 추출하고자 한다. 나아가 O2O 시장이 아직까지 보편화 되지 못하고 일부 서비스에서만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서비스 품질요인 외 O2O 환경에만 적용될 수 있는 특수한 요인은 질적연구를 통해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최종적인 ‘O2O 성공요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나아가 O2O 시장이 아직까지 보편화 되지 못하고 일부 서비스에서만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서비스 품질요인 외 O2O 환경에만 적용될 수 있는 특수한 요인은 질적연구를 통해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최종적인 ‘O2O 성공요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Parasuraman 외(1988)에 의하면 서비스 품질은‘서비스 스케이프(Service scape)’인 유형적 요소와 무형적 요소가 모두 포함된 복합적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유형적, 무형적 서비스 품질 요소 모두를 포함하여 기존 오프라인 상거래의 SQ 모형, B2C 온라인 상거래에서의 e-SQ 모형, 그리고 모바일 상거래의 m-SQ 모형을 검토하고, 세 모형의 공통요인을 중심으로 O2O 품질모형의 토대가 되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시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의 대표적인 서비스 품질 모델 (Service Quality Model)을 기반으로 O2O 시장에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 요인을 도출하여 ‘O2O 성공요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O2O는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을 통합하여 실행되는 새로운 개념의 비즈니스 모델인 만큼 기존 서비스 품질모델이 간과했던 새로운 요소가 있을 수도 있으며, 기존에 제시되었던 서비스 품질요인도 다른 방식으로 고객에 의해 인지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차 O2O-SQ모델을 기반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고객이 O2O 서비스의 품질요인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그리고 기존 모델에서 제시하지 못했던 O2O만의 새롭고 독특한 품질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FGI(Focus Group Interview: 표적 집단 면접조사)란 정성조사(qualitative research)의 한 종류로써, 면접진행자가 7∼8명의 면접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비체계적이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하여 대상자들의 생각, 태도, 의향 등을 파악하는 조사방법이다(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
  • 최근 NFC, LB, 비콘 등과 같은 O2O의 기술은 상당한 수준까지 발전되어 왔지만, O2O 기술을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활용전략은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2O의 기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 즉,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O2O 서비스의 성공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분야 각각의 서비스 품질 모델을 기반으로 소비자 측면에서 중시하는‘O2O 서비스 품질모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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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Online-To-Offline)란 어떠한 마케팅 방식을 말하는가? O2O(Online-To-Offline)란, 2010년 Alex Rampell에 의해 처음 언급된 용어로써, ICT기술을 기반으로 온라인·모바일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여 오프라인으로 유도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거래의 경계가 구분되어 있던 기존의 유통방식과 비교하여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경계가 무너짐으로써 기존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비스 품질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서비스 품질 (SQ)’이란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로 정의된다. 서비스 품질은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고객이 인지하는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전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와 구매 후 서비스를 인지하는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Parasuraman 외, 1988).
서비스 품질모형의 대표적 모델인 SQ 모형에서의 주요 중심 요소는 5가지는 각각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모형의 대표적 모델로 인정되는 Parasuraman 외 (1988)의 SQ 모형에서의 주요 중심 요소는 5가지이다. 먼저, ‘신뢰성’이란 약속한 서비스를 믿을 수 있고 정확하게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고객 지향성’이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고객의 욕구나 가치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의 능력에 대한 고객의 인지를 의미한다. 셋째, ‘공감성’이란 고객에게 제공하는 돌봄과 개인적인 주의집중에 대해 고객이 공감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넷째, ‘반응성’이란 요청 및 필요정보 문의에 대해 신속한 응답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의미한다. 마지막 오프라인 서비스 품질 요인인 ‘서비스 스케이프’는 편의성(convenience), 안락함(seating comfort), 시설심미성(facility aesthetics), 대기조건(ambient conditions), 설비배치(layout)로 구분될 수 있다 (Zeithaml, 1988; Bitner,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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