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이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Parent and Students' Perceptions of Value on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정보과학교육 이후, 학부모와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정보교과에서는 많은 연구들은 학생의 교과 내용에 대한 효과에 집중하고 있으며, 학부모에 대한 인식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집중하였으며, 실질적으로 학부모들이 정보교과 학습 지지에 관련 있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 차이 검증을 실시하지 않았고, 각 집단이 인식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진행하여 보다 구체적인 영향력을 산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분석결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흥미 및 만족도 변인이며,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의 변인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정보과학교육 이후, 학부모와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정보교과에서는 많은 연구들은 학생의 교과 내용에 대한 효과에 집중하고 있으며, 학부모에 대한 인식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집중하였으며, 실질적으로 학부모들이 정보교과 학습 지지에 관련 있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 차이 검증을 실시하지 않았고, 각 집단이 인식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진행하여 보다 구체적인 영향력을 산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분석결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흥미 및 만족도 변인이며,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의 변인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ariables affecting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value of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rough multiple regression. Many researches on Informatics subject have focused on the effect of the subject contents on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ariables affecting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value of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rough multiple regression. Many researches on Informatics subject have focused on the effect of the subject contents on students but hardly dealt with parents' recognition. Thereupon,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the value of computer science recognized by parents and analyzes variables substantially affecting value variables of computer science related to parents' support for learning Informatics subjects. This paper did not verify the difference in recognition of parents and students but calculated more concrete influence by conducing multiple regression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value recognized by each group. This is one of the reasons why this study is meaningful.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analysis, variables affecting the value of parents on computer science the most are interest and satisfaction, and in students' case, self-efficacy is the variable affecting the value of computer science the m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ariables affecting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value of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rough multiple regression. Many researches on Informatics subject have focused on the effect of the subject contents on students but hardly dealt with parents' recognition. Thereupon,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the value of computer science recognized by parents and analyzes variables substantially affecting value variables of computer science related to parents' support for learning Informatics subjects. This paper did not verify the difference in recognition of parents and students but calculated more concrete influence by conducing multiple regression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value recognized by each group. This is one of the reasons why this study is meaningful.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analysis, variables affecting the value of parents on computer science the most are interest and satisfaction, and in students' case, self-efficacy is the variable affecting the value of computer science the mo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셋째,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학생 스스로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변인들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독립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 4>, <표 5>를 고려할 때, 독립변인들의 상관이 .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 지에 대한 기술 통계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정보교과는 2007 개정교육과정 이후 꾸준히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정보과학교육 인식 변인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부모 및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을 진행하고, 정보과학교육 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도출해 봄으로써 향후 정보교육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부모 및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을 진행하고, 정보과학교육 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도출해 봄으로써 향후 정보교육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제안 방법
“정보창의력교실” 이후, 학부모와 학생, 각각 31명을 대상으로 컴퓨터에 대한 태도 및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와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내용을 설문하였다.
정보창의력교실에 참여한 학생과 참여 학생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들의 정보과학교육 이전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흥미 및 만족도, 정보 교육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은 와 같이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ikert 5점 척도로 이루어졌다.
“정보창의력교실” 이후, 학부모와 학생, 각각 31명을 대상으로 컴퓨터에 대한 태도 및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와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내용을 설문하였다. 학부모와 학생의 설문 중, 학생의 응답이 신뢰롭지 않거나, 학부모가 응답을 정확하게 진행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25명 학부모와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학부모와 학생의 설문 중, 학생의 응답이 신뢰롭지 않거나, 학부모가 응답을 정확하게 진행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종적으로 25명 학부모와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K대학교 “정보창의력교실”에 참여한 초등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상관분석을 수행한 것은 각 인식 변인들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관계 파악을 위한 목적과 회귀분석을 진행하기 전에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독립변인이라 할 수 있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변인들 간 상관계수가 .70이 넘지 않았을 때, 회귀분석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둘째,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 인식 변인 간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적률상관분석(correlation coefficient)을 사용하였다. 상관분석을 수행한 것은 각 인식 변인들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관계 파악을 위한 목적과 회귀분석을 진행하기 전에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셋째,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학생 스스로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변인들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첫째,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17으로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아니다. 또한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변인 역시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8로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분석 결과, 학생 스스로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에 비해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시 말해, 학부모가 “정보창의력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향후 학생들의 정보과학교육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셋째,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부모의 경우 학생들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변인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학생은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정보과학 교육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 및 만족도가 충분히 고려될 경우 컴퓨터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자기효능감이 상승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경우 자기효능감이 높아질수록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가 긍정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정보과학교육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 및 만족도가 충분히 고려될 경우 학부모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인식이 긍정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할 때, 학부모의 입장에서 정보과학교육이 학교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보과학교육의 가치를 높게 판단하여 지속적으로 자녀의 정보과학교육을 지지하고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에 학생은 정보과학교육 관련 학습이나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행하는 활동 진행에 필요한 내적 자신감,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정보과학 교육의 가치를 높게 판단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여줄 수 있도록 적절한 난이도와 도전적인 형태의 정보 과학 교육 내용이 조직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과학교육 이전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와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흥미 및 만족도가 β값 .591, 계수의 표준오차 .15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정보과학교육 관련 인식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 관련 인식 변인 중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은 컴퓨터에 대한 태도 변인이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와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변인들이 보이는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총 설명력은 40.59%이며, 이 중 흥미 및 만족도 변인은 34.99%의 설명력으로 다른 요인에 비하여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부모들이 학생들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해서 흥미 및 만족도가 높다고 인식할 때,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 지지가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학부모들의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 관련 인식 변인 중 자기효능감 변인이 4.38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학생들은 태도 변인이 3.98로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분석 결과, 학생 스스로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에 비해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와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β값 .455, 계수의 표준오차 .16으로 유의수준 .05에서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학생들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와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총 설명력은 23.17%이며, 이 중 자기효능감 변인은 20.69%의 설명력으로 다른 요인에 비하여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경우 학부모가 인식하는 것과 달리 정보과학교육에 대해서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정보과학 교육에 대해 흥미 및 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은 정보과학 교육에 대한 태도 변인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석할 수 있다. 흥미 및 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은 .6003 , 자기효능감과 태도가 .4887, 가치와 자기효능감이 .4549의 계수를 보이면서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또한 초·중등 교육과정에 정보과학교육이 정착되고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지지와 자녀들의 정보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어떤 지원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변인을 정보과학교육의 측면에서만 추출했지만, 향후에는 자녀들의 정보교육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후속연구들이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교과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 과목인가?
정보 교과는 2007년 개정 이후 꾸준히 변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이전의 형식적이고 도구적 활용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컴퓨터 과학 기반의 정보 기술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과목으로 변화하였다[1]. 최근에는 정보 교과의 핵심 영역인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영역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초·중등 정규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과의 신설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학업 관련 동기가 학습에 대한 흥미나 노력, 끈기와 같은 내재 동기로 교육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학업 관련 동기는 학습에 대한 흥미나 노력, 끈기와 같은 내재 동기로 교육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5]. 왜냐하면 과제의 선택이나 꾸준한 노력 등의 성취 행동들은 동기, 기대, 그리고 가치의 세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게 되기 때문이다[6]. 즉, 교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내재적인 판단과 더불어 향후 교과 학습자들의 성취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치 요인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의 동기유발 관련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학습 동기는 정보교육에서 뿐 아니라 모든 교육에서 학습에 대한 가치를 불어넣을 수 있으며,학습의 원동력을 제공한다[4]. 학습자의 동기유발 관련 요인은 자기조절학습 성향, 자기효능감, 성실성이나 충동성과 같은 성격특성 등의 개인적 요인과 학생이 속한 사회적 분위기, 즉 가정이나 동료집단의 공부에 관한 견해나 학교 풍토 등이 있다[5]. 학업 관련 동기는 학습에 대한 흥미나 노력, 끈기와 같은 내재 동기로 교육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5].
참고문헌 (33)
교육인적자원부(2007). 중학교 재량활동의 선택과목 교육과정 -정보-.
이홍우(2008). 지식의 구조와 교과. 서울: 교육과학사.
Eccles, J., & Wigfield, A. (1985). Teacher expectations and student motivation. Teacher expectancies, 185-226.
김아영(2004).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교육방법연구, 16(1), 1-38.
김아영(2008). 한국 청소년의 학업동기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14(1), 111-134.
봉미미(2000). 학습동기 관련 연구의 최근 동향. 교육과학연구, 31(3).
심미옥(2003).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2), 333-358.
이순형(2003). 학부모 참여에 의한 학교교육의 혁신 -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비교교육연구, 13(2).
Michael L. B., Jason L. Horowitz, Gerald J. August, Chih-Yuan S. Lee, George M. Realmuto., Bonnie Klimes-Dougan(2009). Understanding Parent Participation in a Going-to-Scale Implementation Trial of the Early Risers Conduct Problems Pre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8(6), 710-718.
John P. Dolly., D. Paticia Page(1983). The lack of parent participation in rural school. Rural Education, 1(2), 53-54.
Paul, J. H., Judith, A M(2009). Parent Participation in Schools: Evaluating an Innovative Organizational Model.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ulture and Change Management, 9(6), 113-126.
문외식(2005).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교력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모델 - 재량.특별활동시간에 비주얼베이직언어를 중심으로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9(4), 595-605.
송정범(2008).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2(3).
Bandura, A(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cognitive view,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 Wood, R. E(1989). Effect of perceived controllability and performance standards on self-regulation of complex decision ma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805-814.
Bandura, A., Schunk, D(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586-598.
Locke, E. A., Frederick, E., Lee, C., Bobko, P(1984). Effect of self-efficacy, goals, and task strategies on task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9, 241-251.
Schunk, D. H., Gunn, R. P(1986). Self-efficacy and skill development: Influence of task strategies and attributio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9, 238-244.
Multon, K. D., Brown, S. D., Lent, R. W(1991). Relation of self-efficacy beliefs to academic outcomes :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 30-38.
Pajares, F(2003). Self-efficacy Beliefs,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Writing :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ading & Writing Quarterly, 19, 139-158.
Jhon Dewey(1913).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Boston: Riverside Press.
Thorndike, E. L(1935). The psychology of wants, interests, and attitudes. New York: Appleton-Century.
Todt, E., Schreiber, S(1998). Development of interests. In L. Hoffmann, A. Krapp, AX. Renninger, & J. Baumert (Eds.). Interest and Learning. Proceedings of the Seeon-Conference on Interest and Gender (pp. 25-40). Kiel: IPN.
Krapp, A., Hidi, S., Renninger, KA(1992). Interest, learning and development, Hillsdale, NJ: Erlbaum.
김정규, 김영수(198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판사.
황지희(2003). 집단미술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성과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 The Journal of Play Therapy, 7(1), 105-123.
김민정(2005).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 지속도의 관계 규명.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Stein, J. J(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Michigan.
추정훈(2005). 가치화의 과정과 가치교육의 문제. 사회과교육연구, 12(2), 237-261.
Jere, B(1999). Toward a Model of the Value Aspects of Motivation in Education : Developing Appreciation for Particular Learning Domains and Activities. Educational Psychologist, 34(2), 75-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