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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정보과학교육 이후, 학부모와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정보교과에서는 많은 연구들은 학생의 교과 내용에 대한 효과에 집중하고 있으며, 학부모에 대한 인식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집중하였으며, 실질적으로 학부모들이 정보교과 학습 지지에 관련 있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 차이 검증을 실시하지 않았고, 각 집단이 인식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진행하여 보다 구체적인 영향력을 산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분석결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흥미 및 만족도 변인이며, 학생들은 자기효능감의 변인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ariables affecting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value of computer science after creative computer science education, through multiple regression. Many researches on Informatics subject have focused on the effect of the subject contents on students but hardly dealt with parents' recognition. Thereupon,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the value of computer science recognized by parents and analyzes variables substantially affecting value variables of computer science related to parents' support for learning Informatics subjects. This paper did not verify the difference in recognition of parents and students but calculated more concrete influence by conducing multiple regression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value recognized by each group. This is one of the reasons why this study is meaningful.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analysis, variables affecting the value of parents on computer science the most are interest and satisfaction, and in students' case, self-efficacy is the variable affecting the value of computer science the m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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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학생 스스로 인식하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변인들이 정보과학교육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변인들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인식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독립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 4>, <표 5>를 고려할 때, 독립변인들의 상관이 .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 지에 대한 기술 통계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정보교과는 2007 개정교육과정 이후 꾸준히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정보과학교육 인식 변인이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부모 및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을 진행하고, 정보과학교육 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도출해 봄으로써 향후 정보교육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부모 및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을 진행하고, 정보과학교육 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정보과학교육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도출해 봄으로써 향후 정보교육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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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교과 | 정보 교과는 무엇을 목표로 하는 과목인가? |
컴퓨터 과학 기반의 정보 기술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목표
정보 교과는 2007년 개정 이후 꾸준히 변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이전의 형식적이고 도구적 활용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컴퓨터 과학 기반의 정보 기술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과목으로 변화하였다[1]. 최근에는 정보 교과의 핵심 영역인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영역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초·중등 정규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과의 신설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
학업 관련 동기 | 학업 관련 동기가 학습에 대한 흥미나 노력, 끈기와 같은 내재 동기로 교육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
과제의 선택이나 꾸준한 노력 등의 성취 행동들은 동기, 기대, 그리고 가치의 세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게 되기 때문이다[6]. 즉, 교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내재적인 판단과 더불어 향후 교과 학습자들의 성취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치 요인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학업 관련 동기는 학습에 대한 흥미나 노력, 끈기와 같은 내재 동기로 교육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5]. 왜냐하면 과제의 선택이나 꾸준한 노력 등의 성취 행동들은 동기, 기대, 그리고 가치의 세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게 되기 때문이다[6]. 즉, 교과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내재적인 판단과 더불어 향후 교과 학습자들의 성취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치 요인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
학습자의 동기유발 관련 요인 | 학습자의 동기유발 관련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자기조절학습 성향, 자기효능감, 성실성이나 충동성과 같은 성격특성 등의 개인적 요인과 학생이 속한 사회적 분위기, 즉 가정이나 동료집단의 공부에 관한 견해나 학교 풍토 등
학습 동기는 정보교육에서 뿐 아니라 모든 교육에서 학습에 대한 가치를 불어넣을 수 있으며,학습의 원동력을 제공한다[4]. 학습자의 동기유발 관련 요인은 자기조절학습 성향, 자기효능감, 성실성이나 충동성과 같은 성격특성 등의 개인적 요인과 학생이 속한 사회적 분위기, 즉 가정이나 동료집단의 공부에 관한 견해나 학교 풍토 등이 있다[5]. 학업 관련 동기는 학습에 대한 흥미나 노력, 끈기와 같은 내재 동기로 교육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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