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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전시회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ic Practical Use Plan of Trade Show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6, 2015년, pp.241 - 261  

임천혁 (건국대학교 국제통상학전공) ,  박남규 (건국대학교 국제통상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out trade show strategic practical use plan, sought practical use plan hereafter with problem in 5 side. First, need that supply reliable and objective information about exhibition utilizing active public relations of domestic trade show certification system and international certification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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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새로운 국제통상 환경 하에서 무역전시 산업이 과연 미래 성장동력인지, 나아가 무역전시 산업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요구되는지 등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다. 곧 무역전시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당사자(전시주체자, 전시장, 전시시설업체)들이 어떻게 하면 국내개최 무역전시회에 외국의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비율을 높일 것인가 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 전시회 참가 업체들이 겨냥하는 참관객을 부스로 유인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업체들이 통상적인 초청장 보다는 잠재 대상고객에게 개인맞춤형 초청장을 전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전시업체 마케팅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참가업체들이 정해진 숫자의 무료 초청장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전시회 참가업체들이 전시회를 통해 참가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전시회 주최자는 주관하는 참가 업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역전시회의 현황, 대한민국 전시산업의 육성에 따른 문제점과 활용방안을 살펴 본 후, 우리나라 무역전시회가 세계화되기 위한 전략적 제언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의 차별화를 통해 무역전시회 활용성을 제고하고 이를 통해 수출입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무역전시회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대하여 5가지 측면에서 문제점과 향후 활용방안을 다음과 같이 모색하였다.
  • 이러한 전시회 소통 선호도는 전시회 주최자와 참가업체 모두에게 당연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전시 주최자와 참가업체별로 나누어 소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무역전시산업의 발전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국내 전시산업의 전반적인 규모 및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도입하고 있는 국제전시회 인증이란 전시주체사업자가 보고한 전시면적, 참가업체 및 관람객에 대한 정보를 제3의 독립적 검증기관이 표준화된 기준에 따라 객관적인 방법으로 조사 확인할 것을 인증기관이 공개하고 전시회인증서를 발급하되, 일정의 요건을 충족시킬 경우 국제전시회 인증마크를 공인하는 제도이다. 인증제도를 도입한 목적은 공인인증을 통해 전시회에 대한 신뢰성이 있고 객관적인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향후 해당 전시회를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하기 위함이다.8)

가설 설정

  • 첫째, 제품과의 소통이다. 참관객들이 전시장에서 소통하기를 원하는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제품과 관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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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무역전시 산업의 특징에 따른 FTA 활용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EU, ASEAN 제국과의 교역이 우리나라 전체의 약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미국, 일본, 중국과의 FTA가 체결되어 발효하게 된다면 WTO, DDA 협상의 타결과 거의 비슷한 WTO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동시다발적으로 맺어온 F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선진국들과의 FTA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무역전시회의 최근 인식 변화는? 무역전시회가 무역거래를 위한 중요한 기반으로 인식되면서 정부는 기업의 국내외 전시회 참가에 따른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국제마케팅 전략의 특수한 홍보 수단으로 각종 전시회의 참가에 보다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무역전시회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고용창출 및 소득증대 효과로 볼 수 있으며, 수출 진흥 효과가 큰 환경 친화적이며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오래전부터 무역전시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전략산업의 하나로 지정하여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해 왔다.
무역전시회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어떻게 되는가? 무역전시회가 무역거래를 위한 중요한 기반으로 인식되면서 정부는 기업의 국내외 전시회 참가에 따른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국제마케팅 전략의 특수한 홍보 수단으로 각종 전시회의 참가에 보다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무역전시회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고용창출 및 소득증대 효과로 볼 수 있으며, 수출 진흥 효과가 큰 환경 친화적이며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오래전부터 무역전시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전략산업의 하나로 지정하여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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