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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열과 비가열 상황에서 증발과 끓음 개념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분류 기준에 대한 생각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oughts of the Classification Criteria for Evaporation and Boiling Concept in the Heating and Non- He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4, 2015년, pp.289 - 295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양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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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가열과 비가열 상황에서 증발과 끓음 개념을 분류하는 기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생각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37명을 대상으로 설문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가열 상황을 제시하였을 때, 많은 교사들은 증발 현상을 끓음으로 생각하였으며, 그 반대 상황에서는 끓음 현상을 증발로 생각하였다. 이것은 교사들이 가열 상황과 끓음을 연결하고 사고하고, 비가열상황도 증발현상을 연결하여 사고함을 의미한다. 또한 가열과 비가열 상황에 따라 교사들이 증발과 끓음을 구분하는 분류 기준이 달랐다. 이 연구에서는 증발과 끓음 개념에 대한 생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형적인 사례를 벗어난 다양한 사례를 교과서과 교수방식에 제시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rvey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oughts of the classification criteria for evaporation and boiling concept in the heating and non-heating conditions.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a survey and interviews with 37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en the heating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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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물이 든 용기를 가열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끓음 현상을 교사들이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다(Tbb/e 3).
  • 연구의 시점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이었고, 증발과 끓음은 초등학교 4학년에 제시 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의 지적을 근거로 하여 가열 여부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증발과 끓음 개념에 대한 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사의 생각의 특성은 학생들을 지도할 때 큰 영향을 미칠 가능 성이 있기 때문이다.
  • 특히 끓음을 제시할 때 교과서 및 일상 사례에서 가장 전형적인 가열 상황을 제시하고, 이 상황에 따라 증발과 끓음을 구분하는 기준이 달라지는지 확인하 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상황에 따른 개념 구분의 어려움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일관성 있는 구분 기준을 가지고 증발과 끓음 개념을 지도할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교사의 생각의 특성은 학생들을 지도할 때 큰 영향을 미칠 가능 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끓음을 제시할 때 교과서 및 일상 사례에서 가장 전형적인 가열 상황을 제시하고, 이 상황에 따라 증발과 끓음을 구분하는 기준이 달라지는지 확인하 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상황에 따른 개념 구분의 어려움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일관성 있는 구분 기준을 가지고 증발과 끓음 개념을 지도할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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