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산 수용액에서의 화학종에 대한 교과서 내용 및 화학 교사의 인식 분석
Analysis of Textbook Contents and Chemistry Teachers' Cognition about Species of Strong Acid in Water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6 no.5, 2012년, pp.628 - 637  

고형석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경은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1945년 교수요목기의 교과서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까지 수용액에서 강산의 이온화도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현직 화학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수용액에서 강산의 화학종에 대한 인식과 이온화도를 고려하였을 때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는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교사들은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화도 값을 근거로 강산의 수용액 안에 존재하는 화학종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었으며, 강산의 정의와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화도 값이 서로 일치하지 않은 문제를 생각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인식하는 경우에도 그에 대한 해결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textbook contents related to the ionization degree of strong acid in water were analyzed from 1945 year syllabus to chemistry II textbook in 2009 revised curriculum. Fifty chemistry teachers' cognition related to the species of strong acid in water,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준화 효과(leveling effect) 현상을 고려하여 강산끼리의 이온화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H3O+보다 더 강한 산이거나 OH-보다 더 강한 염기들은 물과 완전히 반응한다.’라는 평준화 효과(leveling effect) 현상으로 인해, 강산과 강염기의 이온화도를 물속에서 재는 것은 불가능하므로,33 강산끼리의 이온화도를 측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상대적 산의 세기는 물보다 약한 용매로 바꾸어서 측정하거나 특수기술을 이용한다. 만약 사용하는 용매가 충분히 약한 염기(물보다 H+를 받아들이는 경향이 작은 것)이면, 비교적 강한 산일지라도 부분적으로만 이온화된다.
과학교사에게 사고의 오류를 찾아내고 교정하는 과정에 대한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이러한 과학교육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절대적 지식을 전달역할을 해왔던 교과서의 내용에 대해 화학 교사들이 비판적인 시각에서 사고하고, 오류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사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육은 예비교사 교육과정부터 시작된다면, 기존의 사고 틀을 깨는 과정이 보다 쉽게 이루어지고 교육적 효과가 더 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이 쌓여서 새로운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에 지속적으로 포함시키는 과정이 앞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강산이 무엇인가요? 이 연구에서 다루는 강산은 수용액에서 수소 이온(H+)과 음이온으로 완전히 해리되는 산을 말하며, 염산(HCl), 브로민화수소산(HBr), 아이오딘화수소산(HI), 황산(H2SO4), 질산(HNO3), 과염소산(HClO4) 등이 이에 속한다. 산 HA가 물에 녹으면 수용액에서 이온들 사이에 평형을 이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Kim, D. O.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Models for Decreasing Misconceptions in the Study of Mole Concept.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1. 

  2. Kim, H. L. Analysis on the Concepts in the Chapters of the Seventh National Education Program High-school Chemistry Textbooks. M. D. Thesis, Kookmin National University, 2007. 

  3. Kim, E. K. The Continuity of Science Course and the Measurement of Understanding of Students According to the 7th Curriculum : Based on "acid and base" in the area of chemistry. M. D. Thesis, Chung-Ang National University, 2005. 

  4. Park, J. H.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 About Reaction of Acid-base Reaction.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5. 

  5. Lee, S. J.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Acid-base and Neutralization Concepts. M. D. Thesis, Ewha National University, 1999. 

  6. Hong, C. M. Study of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Understandings of Acid-base Equilibrium and Equivalence Point. M. D. Thesis, Ewha National University, 1998. 

  7. Lee, Y. J. Study of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cepts of the Acid Ionization and the Strength Using Generative Learning Model. M. D. Thesis, Chosun National University, 2002. 

  8. Cho, S. A. Conceptual Change of Acid and Base by Learning Cycle of Instruction in Thir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M. D. Thesis, Ewha National University, 1998. 

  9. Harris, D. C. Quantitative Chemical Analysis, 7th ed.; W. H. Freeman & Company: New York, U.S.A., 2007. 

  10. Kang, D. H.; Park, K. T.; Paik, S. H.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1, 45, 83. 

  11. Kang, D.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and an Analysis of Sources.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12. Ko, Y. H. Analysis of Osmosis Concepts Described in Chemistry and Biology Textbooks and the Conceptions on Osmosis of High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Ph.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13. Park, J. H. Conceptual Difficulties Experienced by Chemistry Teachers in Electrochemistry & an Analysis of Sources.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14. Lee, E. S. Survey of Teachers and Pre-teachers' Understanding of Colligative Proper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Chanter.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15. Paik, S. H.; Jung, A. K.; Ko, Y.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4, 24, 429. 

  16.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5, 25, 773. 

  17. Kang, D. H. Patterns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eachers' Teaching Practices on Dissolution. M. D.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18. Choi, K.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7, 17, 425. 

  19. Lederman, N. G.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1992, 29, 331. 

  20. Hofer, B. Personal Epistemology Research: Implications for Learning an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1, 13, 353. 

  21. Oxtoby, D. W.; Gills, H. P.; Champion, A. Principle of Modern Chemistry, 6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10. 

  22. Fullick, A.; Fullick, P. Advanced Science Chemistry; Heinemann: New Hanpshire, U.S.A., 1997. 

  23. Oxtoby, D. W.; Freeman, W. A.; Block, T. F. Chemistry: Science of Change, 4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08. 

  24. Chang, R. Chemistry, 10th ed.; McGraw-Hill: New York, U.S.A., 2010. 

  25. Solomons, T. W. G.; Fryhle, C. B. Organic Chemistry, 8th ed.; John Wiley & Sons: Kenttucky, U.S.A., 2005. 

  26. Zumdahl, S. S.; Zumdahl, S. A. Chemistry, 8th ed.; Cengage Learning: Singapore, 2010. 

  27. Gadd, K.; Gurr, S. University of Bath Science 16-19 Chemistry; Nelson: Canada, 1994. 

  28. Heffernan, D.; Carson, D.; Loucopoulos, P. Chemistry HSC; Science Press: Australia, 2005. 

  29. Mustoe, F.; Jansen, M. P.; Webb, M., Hayhoe. C.; Cherkas, A.; Gaylor, J. Chemistry 12; McGraw-Hill Ryerson: New York, U.S.A., 2002. 

  30. Jangchang, S. R. Chemistry 1; Dongyung press: Seoul, 2003. 

  31. Jungu, Y, B. Chemistry 1; silgeo press: Seoul, 2003. 

  32. Pyungun, H. High School Chemistry 1; Gyelimkwon: Seoul, 2003. 

  33. Solomons T. W. & Fryhle B. Organic Chemistry, 10th ed.; Wiley: New Jersey, U.S.A., 2011. 

  34. Noh, T. H.; Choi, S. S.; Kang, S. J.; Lee, S. Y.; Bae, B. I.; Go, S. Y.; Ju, Y.; Choi, S. Y. Chemistry II; Chunjae Press: Seoul, 2011. 

  35. Park, J. S.; Youn, Y.; Jung, J. O.; Cho, E. M.; Ryu, S. K. Chemistry II; Kyohak Sa: Seoul, 2011. 

  36. Kim, H. J.; Kim H. S.; Lee, B. K.; Lee, S. M.; Lee, Y. S.; Lee, J. H.; Lee, J. S.; Lee, H. N.; Cho, H. S. Chemistry II; Sangsang Academy Press: Seoul,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