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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CA 기반 위험도를 활용한 전차의 구성 부품별 취약성 분석 프로그램의 개발
A Development of Component Vulnerability Analysis Program for Armored Fighting Vehicle using Criticality based on FMECA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8, 2015년, pp.1973 - 1980  

황훈규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강지원 (Division of IT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이장세 (Division of IT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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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스템은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는데, 주요 목적과 관련된 기능을 하는 부품이 다른 기능과 관련된 부품보다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부품의 피격 확률은 면적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부품의 중요도 및 피격 확률을 모두 고려하여 취약성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전투 시스템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분석된 결과를 반영하여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FMECA 기반의 위험도를 적용하고, 전차의 구성 부품별 위험도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과 계산 기준을 정의하며, 통합 위험도를 이용한 부품별 취약성 분석 방법을 제안한다. 추가적으로, 제안한 기법을 자동화해주는 위험도 기반의 취약성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제안한 기법의 유용성을 실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bat system has a different purpose depending on its mission. All functions of combat system are important, but, the components that related main functions for the purpose, are important than other components. Also, the hit probability of component is proportional to area of the componen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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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에서 중요도는 시스템 수준(system level)의 취약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중 관통선 기반의 피격 확률은 기능 수준(function level)의 취약성을 분석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반면에 본 논문에서 다룬 위험도는 부품 수준(component level)의 취약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정적인 요소와 동적인 요소를 함께 고려하기 때문에 보다 통합적인 취약성 분석이 가능하다. 향후에는 전면 및 측면뿐만 아니라, 30° 혹은 45° 등의 단위별 회전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피격 면에 대한 취약성 분석에 관한 연구와 직선이 아닌 대각선이나 포물선(곡선)의 관통선 설정 등 피격 각도가 고려된 취약성 분석 등 전투 시스템 취약성 분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FMECA 기반의 위험도를 활용한 부품별 전차 취약성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부품별 위험도를 적용하기 위한 계산 기준을 정의하고, 이를 활용한 취약성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FMECA(failure mode, effectiveness and criticality analysis)[7] 기반의 위험도(criticality)를 활용하여 전투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별 취약성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전투시스템의 설계 시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품을 선정하기 위한 도구로써 전투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여러 전투 시스템 중 전차 모델을 기준으로 위험도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며, [2] 의연구에서 도출된 전차를 구성하는 부품의 중요도를 재구성하여 심각도로 이용한다. 또한 [4] 의 연구에서 도출된 전차의 전면 및 측면에 대한 부품별 피격 확률을 재구성하여 발생도로 이용한다.
  • 전투시스템의 설계 시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품을 선정하기 위한 도구로써 전투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위험도를 활용한 부품별 취약성 분석 프로그램의 동작 과정을 그림 1에 나타내었으며,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된 중요도와 피격 확률에 관한 데이터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먼저, 표 1과 같은 부품의 중요도 및 피격 면에 대한 피격 확률에 관한 데이터를 불러온 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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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 E. Baker, J. H. Smith and W. A. Winner, “Vulnerability/Lethality Modeling of Armored Combat Vehicles - Status and Recommendations,” Army Research Laboratory, U. S. 1993. 

  2. H. G. Hwang, J. W. Lee, J. W. Lee and J. S. Lee, “A development of survivability analysis system for tank using importance of compon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5, pp. 1269-1276, 2015. 

  3. K. S Kim and J. H. Lee, “Simplified vulnerability assessment procedure for a warship based on the vulnerable area approach,”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7, pp. 2171-2181, 2012. 

  4. H. G. Hwang, J. W. Lee, B. K. Yoo and J. S. Lee, “A development of kill vulnerability analysis system for tank based on hit probability using fault tre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8, 2015 (in press) 

  5. M. S. Wi, S. M. An, T. H. Eom, H. J. Jin, D. S. Kim and J. S. Park, "Survivability and reliability analysis for combat system by using fault tree structure" in Proceeding of The 2014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Division of Reliability), Jeju, Korea, p. 174, 2014. 

  6. H. G. Hwang, H. K. Kim, J. W. Lee and J. S. Lee, "A study on importance estimation of critical components for combat system survivability analysis," in Proceeding of The 1st Annual Conference of Next Defense, Seoul, Korea, pp.145-146, 2014. 

  7. IEC 60812, Analysis Techniques for System Reliability - Procedure for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MEA),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Switzerland, 1985. 

  8. MIL-STD-1629A, Military Standard : Procedures for per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Department of Defense(DoD), Washington D. C., 1980. 

  9. R. J. Latino, K. C. Latino and M. A. Latino, Root Cause Analysis: Improving Performance for Bottom-Line Results, 4th ed. CRC Press, 2011. 

  10. D. J. Shin, A Study on Improvement of Reliability for the Urban Transit Vehicles using FMEA/FMECA, M.S.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Kore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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