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소아 및 청소년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 문헌고찰
Effect of Aerobic Exercise on Cognitive Functions in Childen and Adolescents : A Review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3, 2015년, pp.143 - 148  

강경두 (유타대학교 체육대학 운동 & 스포츠과학학부) ,  조정환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체육학과) ,  한덕현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view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erobic exercise and cognitive function as well as synthesize the effect of aerobic exercise intervention studies centered on psychiatric symptoms associated with general cognitive deficit. Prospective studies on aerobic exerci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4,25) 그러나 국내에서 시행된 신체활동과 인지기능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노인 중심의 결과들로 국한되어 있으며,26,27) 아동 및 청소년 중심의 연구는 과학적 접근이 미비한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2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상 아동 및 청소년의 유산소 운동참여가 실행기능과 집중력을 중심으로 한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소아 청소년에서 가장 호발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우울증을 중심으로 유산소 운동의 치료 보조 효과와 기전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 2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상 아동 및 청소년의 유산소 운동참여가 실행기능과 집중력을 중심으로 한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소아 청소년에서 가장 호발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우울증을 중심으로 유산소 운동의 치료 보조 효과와 기전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 55) 또한 소수의 선행 연구 중 아동의 신체 활동에 따른 인지기능의 향상은 정상 아이들에서 보다는 ADHD, 주요 우울증(major depressive disorder), 자폐증(autism spectrum disorder) 등의 인지기능이 부족한 피험자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미약하나마 그 근거가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의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 또한 인지기능 중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을 선택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유산소 운동과 실행기능의 관련성을 통해 인지기능 향상 효과를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2) 운동능력, 언어, 감각기관, 집중력 등의 한 가지 기능만을 담당하고 있는 뇌 영역과 달리 전두엽 영역은 비교적 늦은 청소년기까지 그 발달이 이루어진다.9) 이런 느린 발달 때문에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경험이 전두엽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9% 증가하였다.71) 우울증의 초기 치료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인지적 손상이다.72)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울증 증상의 정도가 심각해질 뿐 아니라, 항우울제 혹은 항불안제 약물에 대한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 32) 운동능력, 언어, 감각기관, 집중력 등의 한 가지 기능만을 담당하고 있는 뇌 영역과 달리 전두엽 영역은 비교적 늦은 청소년기까지 그 발달이 이루어진다.9) 이런 느린 발달 때문에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경험이 전두엽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즉, 실행기능은 단순한 하위 작동 기관들이 복잡하게 얽히고 조화를 이루어 목적 지향적 행동을 하게 만드는 복잡한 기능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활동이 아동기 혹은 청소년기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는? 6) 인지기능이란 충동, 지각, 흥미, 동기, 기억, 논리, 사고, 학습, 문제해결, 판단과 같은 지적 과정을 의미하며, 상황을 판단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각 능력, 복잡한 자료를 구성하는 능력, 자극에 정확하게 반응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7,8) 인지기능 역할을 담당하는 전두엽은 다른 뇌 영역에 비해 청소년기까지 신체적 성장과 동시에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신체활동이 아동기 혹은 청소년기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인지기능이란? 이 중 인지기능은 삶을 살아가는 데 외부 자극에 대한 대처와 목표와 전략에 맞는 행동들이 적절한지에 대한 기준이 될 수 있다.6) 인지기능이란 충동, 지각, 흥미, 동기, 기억, 논리, 사고, 학습, 문제해결, 판단과 같은 지적 과정을 의미하며, 상황을 판단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각 능력, 복잡한 자료를 구성하는 능력, 자극에 정확하게 반응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7,8) 인지기능 역할을 담당하는 전두엽은 다른 뇌 영역에 비해 청소년기까지 신체적 성장과 동시에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체활동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을 초래하는가? 8%에 불과했다.13) 신체활동이 부족하게 되면 체력저하 및 비만율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 기억력 감소 등 뇌와 관련된 인지기능을 저하시키며,1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15) 우울장애16) 및 불안장애17)와 같은 정신의학적 증상의 발현에 영향을 준다. 또한,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알츠하이머 질환과 치매증상의 발병을 지연시킨다고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Chu DC, Fox KR, Chen LJ, Ku PW. Components of late-life exercise and cognitive function: an 8-year longitudinal study. Prev Sci 2015;16:568-577. 

  2. Ellemberg D, St-Louis-Deschenes S. The effect of acute physical exercise on cognitive function during development. Psychol Sport Exerc 2010;11:122-126. 

  3. Petrovitch H, White L. Exercise and cognitive function. Lancet Neurol 2005;4:690-691. 

  4. Caspersen CJ, Powell KE, Christenson GM. Physical activity, exercise, and physical fitness: definitions and distinctions for healthrelated research. Public Health Rep 1985;100:126-131. 

  5. Hawley JA, Hargreaves M, Joyner MJ, Zierath JR. Integrative biology of exercise. Cell 2014;159:738-749. 

  6. Luria A. The working brain. New York: Basic Books;1973. p.192. 

  7. Murray R, Huelskoetter MM, O'Driscoll D. The nursing process in later maturity.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1980. 

  8. Tomporowski PD, Ellis NR. Effects of exercise on cognitive processes:a review. Psychol Bull 1986;99:338-346. 

  9. Colcombe S, Kramer AF. Fitness effects on the cognitive function of older adults: a meta-analytic study. Psychol Sci 2003;14:125-130. 

  10. Sibley BA, Etnier JL.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cognition in children: a meta analysis. Pediatr Exerc Sci 2003;15:243-256. 

  11. Etnier JL, Salazar W, Landers DM, Petruzzello SJ, Han M, Nowell P. The influence of physical fitness and exercise upon cognition functioning:a meta-analysis. J Sport Exerc Psychol 1997;19:249-277. 

  12. Guthold R, Cowan MJ, Autenrieth CS, Kann L, Riley LM. Physical activity and sedentary behavior among schoolchildren: a 34-country comparison. J Pediatr 2010;157:43-49.e1. 

  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rends of Health Risk Behaviors among Korean Adolescents Over the past 10 years; 2014 [cited 2014 Oct 22]. Available from URL: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5&CONT_SEQ306050 

  14. Han SJ, Moo SH. Cardiorespiratory Fitness is Associated with Depression Symptom, Blood BDNF, and Cardiovascular Disease Risk Factor in Female Obese Adolescents. J Korean Soc Meas Eval Phys Educ Sports Sci 2011;13:105-113. 

  15. Castellanos FX, Sonuga-Barke EJ, Milham MP, Tannock R. Characterizing cognition in ADHD: beyond executive dysfunction. Trends Cogn Sci 2006;10:117-123. 

  16. Austin MP, Ross M, Murray C, O'Carroll RE, Ebmeier KP, Goodwin GM. Cognitive function in major depression. J Affect Disord 1992;25:21-29. 

  17. Bishop S, Duncan J, Brett M, Lawrence AD. Prefrontal cortical function and anxiety: controlling attention to threat-related stimuli. Nat Neurosci 2004;7:184-188. 

  18. Larson EB, Wang L, Bowen JD, McCormick WC, Teri L, Crane P, et al. Exercise is associated with reduced risk for incident dementia among persons 65 years of age and older. Ann Intern Med 2006;144:73-81. 

  19. Booth FW, Chakravarthy MV. Cost and consequences of sedentary living: new battleground for an old enemy. Washington, DC:President's Council on Physical Fitness and Sports;2002 

  20. Baker LD, Frank LL, Foster-Schubert K, Green PS, Wilkinson CW, McTiernan A, et al. Effects of aerobic exercise on mild cognitive impairment: a controlled trial. Arch Neurol 2010;67:71-79. 

  21. Colcombe SJ, Erickson KI, Scalf PE, Kim JS, Prakash R, McAuley E, et al. Aerobic exercise training increases brain volume in aging humans. J Gerontol A Biol Sci Med Sci 2006;61:1166-1170. 

  22. Dustman RE, Ruhling RO, Russell EM, Shearer DE, Bonekat HW, Shigeoka JW, et al. Aerobic exercise training and improved neuropsychological function of older individuals. Neurobiol Aging 1984;5:35-42. 

  23. Erickson KI, Kramer AF. Aerobic exercise effects on cognitive and neural plasticity in older adults. Br J Sports Med 2009;43:22-24. 

  24. Woo MJ. The relationship between exercise and cognition: Literature review of brain studies. Korean J Phys Educ 2010;49:133-146. 

  25. Cotman CW, Berchtold NC, Christie LA. Exercise builds brain health: key roles of growth factor cascades and inflammation. Trends Neurosci 2007;30:464-472. 

  26. Kim YS. The Effect of Cognitive Ability and Self - Esteem on Regular Exercise in the Elderly. Korean J Phys Educ 2001;40:181-193. 

  27. Lee KM, Choi JH, Kim HJ. The Effect of Regular Exercise Training on Cognitive Function in the Elderly Women. Korean J Growth Dev 2002;10:81-90. 

  28. Shon JH, Yoo HS. Effects of Chronic Combined Exercise on Cognitive Function and Depression in Elderly Women. Korean Soc Sport Psychol 2010;21:183-195. 

  29. Barkley RA, Grodzinsky G, DuPaul GJ. Frontal lobe functions in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and without hyperactivity: a review and research report. J Abnorm Child Psychol 1992;20:163-188. 

  30. Isquith PK, Crawford JS, Espy KA, Gioia GA. Assessment of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aged children. Ment Retard Dev Disabil Res Rev 2005;11:209-215. 

  31. Tranel D, Anderson SW, Benton AL.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executive fun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the frontal lobes. In:Boller F, Grafman J, editors. Handbook of neuropsychology. Amsterdam:Elsevier Science;1994. p.125-148. 

  32. Kim HG. Clinical Evaluation of the Frontal Lobe Syndrome Using Kims Frontal-Executive Neuropsychological Test. Korean J Rehabil Psychol 2001;8:173-190. 

  33. Blumenthal JA, Emery CF, Madden DJ, George LK, Coleman RE, Riddle MW, et al. Cardiovascular and behavioral effects of aerobic exercise training in healthy older men and women. J Gerontol 1989;44:M147-M157. 

  34. Macko RF, DeSouza CA, Tretter LD, Silver KH, Smith GV, Anderson PA, et al. Treadmill aerobic exercise training reduces the energy expenditure and cardiovascular demands of hemiparetic gait in chronic stroke patients. A preliminary report. Stroke 1997;28:326-330. 

  35. Tuckman BW, Hinkle JS.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effects of aerobic exercise on schoolchildren. Health Psychol 1986;5:197-207. 

  36. Hinkle JS, Tuckman BW, Sampson JP. The psychology, physiology, and the creativity of middle school aerobic exercisers. Elem Sch Guid Couns 1993;28:133-145. 

  37. Caterino MC, Polak ED. Effects of two types of activity on the performance of second-, third-, and fourth-grade students on a test of concentration. Percept Mot Skills 1999;89:245-248. 

  38. Tomporowski PD, Davis CL, Lambourne K, Gregoski M, Tkacz J. Task switching in overweight children: effects of acute exercise and age. J Sport Exerc Psychol 2008;30:497-511. 

  39. Chen AG, Yan J, Yin HC, Pan CY, Chang YK. Effects of acute aerobic exercise on multiple aspects of executive function in preadolescent children. Psychol Sport Exerc 2014;15:627-636. 

  40. Budde H, Voelcker-Rehage C, Pietrabyk-Kendziorra S, Ribeiro P, Tidow G. Acute coordinative exercise improves attentional performance in adolescents. Neurosci Lett 2008;441:219-223. 

  41. Pontifex MB, Saliba BJ, Raine LB, Picchietti DL, Hillman CH. Exercise improves behavioral, neurocognitive, and scholastic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Pediatr 2013;162:543-551. 

  42. Best JR.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on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Contributions of Experimental Research on Aerobic Exercise. Dev Rev 2010;30:331-551. 

  43. Rueda MR, Rothbart MK, McCandliss BD, Saccomanno L, Posner MI. Training, maturation, and genetic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of executive attention. Proc Natl Acad Sci U S A 2005;102:14931-14936. 

  44. Diamond A. All or none hypothesis: a global-default mode that characterizes the brain and mind. Dev Psychol 2009;45:130-138. 

  45. Fontani G, Lodi L, Felici A, Migliorini S, Corradeschi F. Attention in athletes of high and low experience engaged in different open skill sports. Percept Mot Skills 2006;102:791-8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