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서 한국아동 인성평정척도의 임상적 적용
Clinical Application of the 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3, 2015년, pp.217 - 225  

윤운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박기정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권국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효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K-PRC) profile betwee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e also aimed to investigate the association of K-PRC and ADHD symptom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K-PRC를 이용하여 ADHD의 임상적 특징을 살펴본 기존 연구들은 연구대상의 수가 적거나 대상이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아동의 정신과적 공존질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군과 정상 대조군의 K-PRC 소척도 점수를 비교하여,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임상적 특성을 비교하고, 나아가서는 K-PRC의 각 소척도 점수와 ADHD 임상진단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대역 평정척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10) 협대역 평정척도의 경우 대개 소요되는 시간이 짧으면서도, 특정 영역의 증상에 대해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그 심각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측정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지만,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11) 반면 광대역 평정척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문항수가 많고 평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공존할 수 있는 다른 정신병리와 다른 정신장애 진단의 가능성을 함께 평가할 수 있으며, ADHD 증상으로 생각했던 행동이 다른 장애의 증상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12) 또한, 정서 및 행동문제의 시간에 따른 변화 양상을 추적하는 종단연구 및 치료반응연구에 있어서도 훌륭한 연구도구가 될 수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신경발달학적 질환이다.1) ADHD는 전 세계적으로 학령기 아동에서 5-8%의 유병률을 공통적으로 보인다.
ADHD를 평정하는 척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ADHD를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선별하는 데에는 부모 및 교사가 평정하는 척도들이 사용되고 있다. 평정척도에는 Dupaul’s ADHD rating scale, Conner’s rating scale, Swanson, Nolan, and Pelham-IV rating scale과 같이 ADHD 영역의 증상들을 특이적으로 평가하는 협대역(narrowband) 평정척도와,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의 전반적인 영역을 포괄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광대역(broadband) 평정척도가 있다.10) 협대역 평정척도의 경우 대개 소요되는 시간이 짧으면서도, 특정 영역의 증상에 대해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그 심각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측정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지만,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Park WJ, Park SJ, Hwang SD.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o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chool-aged Children in Korea: A Meta-Analysis]. J Korean Acad Nurs 2015;45:169-182. 

  2. Sadock BJ, Kaplan HI, Sadock VA. Kaplan & Sadock's Synopsis of Psychiatry: behavioral sciences/clinical psychiatry. 10th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3. Cho SC, Shin YO. Prevalence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Korean J Child Adolesc Psychiatry 1994,5:141-149. 

  4. Pyo KS, Park SH, Kim SH, Cho YR, Kim HR, Moon KR. The prevalence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ty Disorder in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d J Chosun Univ 2001;26:105-117. 

  5. Yang SJ, Cheong S, Hong SD.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Seoul.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6;45:69-76. 

  6.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cited 2015 September 9]. Available from URL: http://www.hira.or.kr/rd/dissdic/infoSickList.do?sickType2&pgmidHIRAA020044020200 

  7. Hong M, Kwack YS, Joung YS, Lee SI, Kim B, Sohn SH, et al. Nationwide rate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is and pharmacotherapy in Korea in 2008-2011. Asia Pac Psychiatry 2014;6:379-385. 

  8. Biederman J, Faraone SV, Milberger S, Jetton JG, Chen L, Mick E, et al. Is childhood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a precursor to adolescent conduct disorder? Findings from a four-year follow-up study of children with ADH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1193-1204. 

  9. Baren M. ADHD in adolescents: will you know it when you see it? Contemp Pediatr 2002;19:124-143. 

  10. Cheon KA, Kim JH, Kang H, Kim BN, Shin D, Ahn D, et al. The Korean Practice Parameter for the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II): Diagnosis and Assessment.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18:10-15. 

  11. Nahlik J. Issues in diagnosis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dolescents. Clin Pediatr (Phila) 2004;43:1-10. 

  12. Kim YK, Song DH. Treatment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Med Assoc 2009;52:489-499. 

  13. Oh KJ, Lee H. Development of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a preliminary study.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1990;29:452-462. 

  14. Cho SM, Park HY, Kim JH, Hong CH, Hwang ST. A Standardization Study of The 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KPRC). Korean J Clin Psychol 2006;25:825-848. 

  15. Achenbach TM, Edelbrock CS.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1983. 

  16. Oh K, Lee H, Hong K, Ha E. Korean version of 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 Seoul: ChungAng Aptitude Publishing Co Ltd;1997. 

  17. Steingard R, Biederman J, Doyle A, Sprich-Buckminster S. Psychiatric comorbidity in attention deficit disorder: impact on the interpretation of Child Behavior Checklist result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2;31:449-454. 

  18. Barkley RA. Hyperactive children: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New York: Guilford Press;1982. 

  19. Biederman J, Faraone SV, Doyle A, Lehman BK, Kraus I, Perrin J, et al. Convergence 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with structured interview-based psychiatric diagnoses of ADHD children with and without comorbidity.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3;34: 1241-1251. 

  20. Park JI, Shim SH, Lee M, Jung YE, Park TW, Park SH, et al. The validities and efficiencies of korean ADHD rating scale and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screening children with ADHD in the community. Psychiatry Investig 2014;11:258-265. 

  21. Kim JH, So YK, Jung YS, Lee IS, Hong SD. A validity study of parent behavioral rating scales as diagnostic tools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282-289. 

  22. Cho SC, Go BJ, Kim BN, Kim JW, Shin MS, Yoo HI, et al. The 2005 Seoul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survey. Seoul: Seoul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Center;2006. 

  23. Woo SK, Kim HK.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ognition, Behavior and Personality of the Patients with ADHD. Department of Psychotherapy, Graduate School of Rehabilitation Science, Deagu Univ.; 2010. 

  24. Kaufman J, Birmaher B, Brent D, Rao U, Flynn C, Moreci P, et al.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School-Age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SADS-PL): initial reliability and validity dat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980-988 

  25.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26. DuPaul GJ.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HD symptoms: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based sample. J Clin Child Psychol 1991;20:242-253. 

  27. Wirt RD. Multidimensional description of child personality: a manual for the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1981. 

  28.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29. Kim S, Kim J, Song D, Lee H, Joo Y, Hong C. Manual of KPI-C. Seoul: Korea guidance;1997. 

  30. Chang EJ, Kang MA, Jung CH. Practicability of the 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as a Primary Tool for Discriminating Mental Retardation and Learning Disorder. J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2001;7:261-267. 

  31. Martin A, Volkmar FR, Lewis M. Lewis'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 comprehensive textbook. 4th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32. Hudziak JJ, Copeland W, Stanger C, Wadsworth M. Screening for DSM-IV externalizing disorders with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 receiver-operating characteristic analysi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4;45:1299-1307. 

  33. Kim JW, Park KH, Cheon KA, Kim BN, Cho SC, Hong KE.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together with the ADHD rating scale can diagnose ADHD in Korean community-based samples. Can J Psychiatry 2005;50:802-805. 

  34. Berk LE, Potts MK. Development and functional significance of private speech among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ed and normal boys. J Abnorm Child Psychol 1991;19:357-377. 

  35.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121:65-94. 

  36. Geurts HM, Embrechts M. Language profiles in ASD, SLI, and ADHD. J Autism Dev Disord. 2008;38:1931-1943. 

  37. Fliers EA, de Hoog ML, Franke B, Faraone SV, Rommelse NN, Buitelaar JK, et al. Actual motor performance and self-perceived motor competence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ompared with healthy siblings and peers. J Dev Behav Pediatr 2010;31:35-40. 

  38. Johnston C, Mash EJ. Familie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Clin Child Fam Psychol Rev 2001;4:183-207. 

  39. Nijmeijer JS, Minderaa RB, Buitelaar JK, Mulligan A, Hartman CA, Hoekstra PJ.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social dysfunctioning. Clin Psychol Rev 2008;28:692-708. 

  40. Lee JB, Park SJ, Cheung SD, Kim JS, Seo WS, Bai DS. The clinical characteristics of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with learning disorder. J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2002;8:271-281. 

  41. Graetz BW, Sawyer MG, Hazell PL, Arney F, Baghurst P. Validity of DSM-IVADHD subtypes in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Australian children and adolescent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1410-1417. 

  42. Sprafkin J, Gadow KD, Weiss MD, Schneider J, Nolan EE. Psychiatric comorbidity in ADHD symptom subtypes in clinic and community adults. J Atten Disord 2007;11:114-124. 

  43. Maedgen JW, Carlson CL. Social functioning and emotional regulation in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ubtypes. J Clin Child Psychol 2000;29:30-42. 

  44. Oner O, Oner P, Cop E, Munir KM. Characteristics of DSM-IV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ombined and predominantly inattentive subtypes in a Turkish clinical sample. Child Psychiatry Hum Dev 2012;43:523-532. 

  45. Lachar D, Butkus M, Hryhorczuk L. Objective personality assessment of children: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PIC) in a child psychiatric setting. J Pers Assess 1978;42:529-53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