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중심학습(PBL)이 치위생학 전공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llaborative Self-efficacy of Dental Hygiene Major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1 no.1, 2023년, pp.71 - 78  

이영수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  심현애 (선문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was purposed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classes and to derive class improvement plans. Methods :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48 students who took the 4th grade clinical dental hygiene course at S University located in Chungcheongnam-do of Sou...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 수업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운영에 대한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치위생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처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협력적 팀 학습효능감에 유의한 변화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이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중심 학습(PBL)법을 적용한 후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협력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향후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기존의 강의식 학습에 익숙해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위생 관리과정의 문제해결역량 및 협력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문제중심학습(PBL)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문제중심학습(PBL) 수업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운영에 대한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운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이 실질적으로 향상되었는지 평가하며,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향상도 및 학습자의 만족도 또한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문제중심학습(PBL) 수업과정을 개발하고, 수업운영에 대한 효과성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운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이 실질적으로 향상되었는지 평가하며,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향상도 및 학습자의 만족도 또한 확인하고자 한다. 문제해결중심 교과목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구성, 운영, 성과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차기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ae SM, Shin SJ, Jang JH, et al(2016). Analysis of current?status of a dental hygiene science curriculum according?to the dental hygienist competency. J Korean Soc Dent?Hyg, 16(2), 173-183.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2.173. 

  2. Baek JW(2018).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by?creative training techniques. Journal of Creative?Information Culture, 4(3), 195-204. 

  3. Baek M, Choi O, Kim EA(2017). Effects of creative?problem-solving curriculum based on action learning for?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17(24), 461-479. 

  4. Chae SJ(2015).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apprehension?levels on students' assessment and satisfaction in?problem based learning in a medical school. Korean J?Health Commun, 10(1), 9-15. https://doi.org/10.15715/kjhcom.2015.10.1.9. 

  5. Kang HJ, Kim MY, Choe HJ(2016). Effects of integrated?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competence, and self 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skil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16(12), 495-508. 

  6. Kim CH, Jeon SG(2018). Problem-based learning for?enhancing students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Two cases of higher education in Singapore and south?Korea.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Development, 21(4), 299-325. 

  7. Kim HJ, Lee MK, Yoon HS(2020). The effect of?problem-based learning (PBL) 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in dental hygiene department. J Korean Soc Oral Health?Sci, 8(2), 51-57. https://doi.org/10.33615/jkohs.2020.8.2.51. 

  8. Kim KA(2013). The effect of personality-based grouping in?collaborative learning on communication apprehension,?self-efficacy for group work and task performance?process. Graduate school of Sokang University,?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9. Kim MJ, Kim KJ(2016). The influence of nurses' clinical?career and communicaution within organization on?teamwork competency. J Digit Converg, 14(2), 333-344.?https://doi.org/10.14400/JDC.2016.14.2.333. 

  10. Kim YJ(2017). A case study for implementing problem?based learning(PBL)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Journal of the Korean Enterpreneurship Society, 12(3),?285-309. 

  11. Kong LN, Qin B, Zhou YQ, et al(2014). The effectiveness?of problem based learning on development of nursing?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review and?meta-analysis. Int J Nurs Stud, 51(3), 458-469.?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6.009. 

  12. Lee OS(2020). The effect of the problem-based learning?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 Diagnostic?tests and nursing. J Digit Converg, 18(5), 279-285.?https://doi.org/10.14400/JDC.2020.18.5.279. 

  13. Lim JH, Ryu KH, Kim BC(2017). An exploratory study on?the direction of education and teacher competencies in?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 Korean Educ, 44(2),?5-32. 

  14. Min HJ, Kim SH(2019). The positive effects of problem-based?learning(PBL) on pre-service preschool teachers'?interpersonal competence, empathy, communication, and?interest in a course subject.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19(8), 1291-1311. 

  15. Nam CW, Kim NH(2020). The effects of a problem-based?learning(PBL) strategies on nurse practitioners critical?thinking skill,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linical?decision-making skill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717-744.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4.717. 

  16. Roh YS, Ryoo EN, Choi DW, et al(2012). A survey of?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J Korean Acad Soc Nurs Educ, 18(2), 239-247.?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39. 

  17. Sim HA, Kim KY(2017). Effects of the professors'?participation in PBL teaching method support program?on learners' competencies and satisfaction.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2),?587-606. 

  18. Tsang AKL(2012). Oral health students as reflective?practitioners: changing patterns of student clinical?reflections over a period of 12 months. J Dent Hyg.?86(1), 120-129. 

  19. You JW, Ryoo DH(2016). 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participation, peer interaction, and student-faculty?interaction on the teamwork competency of students?majoring in natural sciences. J Educ Stud, 47(2),?153-178. https://doi.org/10.15854/jes.2016.06.47.2.15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