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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스마트 관광정보2.0를 이용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 구현
Implement of Mobile Learning Contents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2.0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243 - 250  

선수균 (동원대학교 관광전공) ,  이승우 (동원대학교 호텔외식경영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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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학습 콘텐츠 구현은 IT와 관광을 융합하는 IT관광 융합 학문이다. 학습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서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학습 모듈별로 분류한다. 본 논문은 u-스마트 관광정보2.0 시스템을 제안한다. 모바일 학습 콘텐츠 구현은 IT 관광 융합인 u-스마트 관광정보2.0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것은 디자인 패턴과 XML를 융합하여 학습자에게 재미와 흥미를 준다. 이것은 국가 직무 능력 표준구조로 학습자들의 디자인 패턴으로 나뉘어 학습 모듈별로 수업진행이 최대 장점이다. 그 결과 학습자 출석률이 향상되며 더욱 좋은 학습효과가 나왔다. 다른 장점은 관광정보 콘텐츠 정보품질에 맞는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생성하고 관광정보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학습 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학습 콘텐츠 구현은 향후 국가 직무 능력 표준 학습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learning content implementing is IT tourism convergence study that IT convergence IT and tourism. Learning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mobile learning content for each learning module, It proposed u-smart tourist information 2.0 systems. Mobile learning content, implementation is u-sm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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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을 기준으로 하여 구현한다. 그 목적은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즉 학습 도식화로 학습 이해를 증대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u-스마트 관광정보2.0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한다.
  • 본 논문은 u-스마트 관광정보2.0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한다.
  • 본 논문은 u-스마트 관광정보2.0을 제안하고 이것을 이용해서 모바일 학습 콘텐츠를 구현한다. 이 시스템은 관광정보 패턴 템플리트 라이브러리, 패턴 정보 저장소, u-스마트 관광정보2.
  • 다른 기능을 가진 객체가 협력을 통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때, 객체를 조직화시키는 일반적인 방식을 제시한다. 특히 클래스와 객체가 보다 대규모 구조로 구성되는 방법에 대한 해결안을 제시한다. 특히 별도로 구성된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통합하는데 유용하다.

가설 설정

  • 셋째로는 수행평가가 실습과목에는 좋은 평가 기준이다. 넷째로는 모바일로 순간 동영상으로 제작이 용의하다. 이것을 SNS로 올려서 실강 다시 보기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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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tion Learning이란 무엇인가? Action Learning[9]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각자 자신의 과제, 또는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Learning Coach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질문 및 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 측면과 과제해결 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성찰을 해야 한다 것이다[6,9].
UML는 어떤 언어를 위해 고안된 모델링 언어인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6,7]이 기본적으로 객체지향 언어를 위해 고안된 모델링 언어입니다. UML 은 기본적으로 객체지향 언어를 기반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 u-스마트 관광정보2.0 시스템을 제안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안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한다. 첫째는 재미와 흥미를 부여할 수 있는 필드로 구성하여 국가 직무능력 표준 (NCS)에 맞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이다. 둘째는 디자인 패턴 저장소에 있는 패턴을 추출하여 관광패턴에 맞는 항목을 찾아 관광학과 IT로 융합하고 학습 도식화함으로써 학습 모듈을 생성 한다. 이 학습 모듈 생성은 학습 모듈을 패턴 관광 저장소에 저장하기 위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u-Kyun Sun, Propose of Efficient u-smart tourist information system in Ubiquitous Environ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Vol. 3, No. 11, 2013. 

  2. Su-Kyun Sun, Implement of Contents information quality using u-smart tourist information,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Vol. 5, No. 11, 2013. 

  3. Modelmaker version 5.0, http://www.modelmaker.demon.nl/, 2000. 

  4. Rudolf L. Leller, Richard Schauer, "Design Components: Towards Software Composition at the Design Level", ICSE'98, pp.282-291. 

  5. Mark Grand, "patterns in Java," WILEY, 1998 

  6. HTTP://WWW.OMG.ORG http://sourceforge.net/projects/staruml/ http://www.omg.org/spec/UML/2.4.1/ 

  7. Georg Gottlob, Micheal Schrefl, and Brigitti Rock, Extending Object-Oriented Systems with Roles",ACM Transactions on Information Systems 14, 3, 1996, pp.268-296 

  8. OMG "Diagram Definition, Version 1.0". Retrieved 2013-02-21. https://en.wikipedia.org/wiki/Category:XML-based_standards 

  9. Marquardt, Action Learning, 2000. 

  10. XMI Gets the Capability to convey information, http://www.3.ibm.com/software/ad/standards/xmiwhite0399.pdf, 1999 

  11. V.B.Misic, S.Moser, "Measuring Class Coupling and cohesion : A Formal metamodel Approach", ASPEC'97M pp.31-40, Dec.,1997. 

  12. Choi han yong?Lee don yang?Kim gwi jung, XMI using Design Patterns For modeling Research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5 Fall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Vol,3 No,2, 2005 

  13. http://tour.busan.go.kr 

  14. http://www.band.us 

  15. John Vlissides, Pattern Hatching: Design Patterns Applied, Addison-Wesley, 1998 

  16. Su-Kyun Sun, Using Action Learning to self-directed learning-oriented basic capacity building course teaching and learning, Tongwon University, 2010. 

  17. http://UML.co.org/s/login 

  18. Eric Gamma, Richard Helm, Ralph Johnson, John Vlissides, "Design Patterns : Element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 Addison-Wesley, 1995 

  19. Su-Kyun Sun, A Study on Index Sequence Relation Information for Efficient Design Pattern Abstraction and Classification, Kyunghee University Doctor of Engineering Degree, 2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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