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등급제는 2001년 12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국내에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정부가 인정하는 기준과 평가를 통해 생산자와 유통업자 그리고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가 전체 계란생산량의 6.3%(2014년 기준)를 차지하면서 미미하나마 지속적인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가격 차별화, 농가 수익창출 등 본래의 등급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계란등급제에 참여하고 있는 작업장(GP센터)과 일반 농가 등 72곳에 대해 방문, 전화 그리고 팩스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란등급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계란등급제 만족도와 등급란과 일반란의 차이에 대한 인지도를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해 계란등급제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방안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계란등급제 만족도에 대해서 각각의 설명변수인 1일 평균처리물량(처리규모), 등급판정 수수료의 적정 여부, 회사운영형태, 등급제 참가 여부로 나누어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등급제에 참여하는 업체(농가)일수록, 등급판정 수수료가 적정하다고 인식하는 업체(농가)일수록, 처리규모가 큰 업체(농가)일수록, 회사운영형태가 조합 및 주식회사처럼 전문화 조직화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등급란과 일반란에 대한 품질차이 인지와 등급판정참가 여부, 1일 평균계란처리 규모, 사업형태에 대한 상관분석을 한 결과 등급판정에 참여한 농가일수록, 일일처리물량이 많은 농가일수록, 그리고 주식회사나 농업회사법인과 같은 대규모 기업형태에서 품질 차이를 대체로 인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품질차이 인지에 있어 생산규모보다는 계란등급제 참여가 상관성이 있는 변수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계란등급제가 채란업 유통의 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정착이 되고 있지만, 대규모 기업 위주, GP센터나 농가들의 참여 한계성, 등급란의 가격 차별화 부재 등의 문제점을 본 연구과정에서 조사할 수 있었다. 계란등급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등급판정 대상 계란의 전체 물량을 판정하여 계란등급란의 품질과 가격차별화를 기해야 할 것이며,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 구축을 통한 유통구조 개선, 학교급식법 등 관련규정 개정, 등급판정 수수료에 대한 부담 등을 줄여, 참여확대 유도 등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계란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의향, 해외 선진국의 운영실태 등의 연구 등의 과제를 남겼지만, 계란등급제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계란등급제도의 운영에 있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계란등급제는 2001년 12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국내에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정부가 인정하는 기준과 평가를 통해 생산자와 유통업자 그리고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가 전체 계란생산량의 6.3%(2014년 기준)를 차지하면서 미미하나마 지속적인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가격 차별화, 농가 수익창출 등 본래의 등급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계란등급제에 참여하고 있는 작업장(GP센터)과 일반 농가 등 72곳에 대해 방문, 전화 그리고 팩스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란등급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계란등급제 만족도와 등급란과 일반란의 차이에 대한 인지도를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해 계란등급제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방안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계란등급제 만족도에 대해서 각각의 설명변수인 1일 평균처리물량(처리규모), 등급판정 수수료의 적정 여부, 회사운영형태, 등급제 참가 여부로 나누어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등급제에 참여하는 업체(농가)일수록, 등급판정 수수료가 적정하다고 인식하는 업체(농가)일수록, 처리규모가 큰 업체(농가)일수록, 회사운영형태가 조합 및 주식회사처럼 전문화 조직화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등급란과 일반란에 대한 품질차이 인지와 등급판정참가 여부, 1일 평균계란처리 규모, 사업형태에 대한 상관분석을 한 결과 등급판정에 참여한 농가일수록, 일일처리물량이 많은 농가일수록, 그리고 주식회사나 농업회사법인과 같은 대규모 기업형태에서 품질 차이를 대체로 인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품질차이 인지에 있어 생산규모보다는 계란등급제 참여가 상관성이 있는 변수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계란등급제가 채란업 유통의 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정착이 되고 있지만, 대규모 기업 위주, GP센터나 농가들의 참여 한계성, 등급란의 가격 차별화 부재 등의 문제점을 본 연구과정에서 조사할 수 있었다. 계란등급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등급판정 대상 계란의 전체 물량을 판정하여 계란등급란의 품질과 가격차별화를 기해야 할 것이며,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 구축을 통한 유통구조 개선, 학교급식법 등 관련규정 개정, 등급판정 수수료에 대한 부담 등을 줄여, 참여확대 유도 등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계란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의향, 해외 선진국의 운영실태 등의 연구 등의 과제를 남겼지만, 계란등급제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계란등급제도의 운영에 있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ggs are an important source of protein for the human diet. Consumers want fresher, more delicious and more sanitary eggs. In Korea, the Shell Egg Grading system (EGS) was employed in 2001. The portion of graded shell eggs has increased every year, but graded shell eggs account for only 6% of all eg...
Eggs are an important source of protein for the human diet. Consumers want fresher, more delicious and more sanitary eggs. In Korea, the Shell Egg Grading system (EGS) was employed in 2001. The portion of graded shell eggs has increased every year, but graded shell eggs account for only 6% of all eggs. The EGS should satisfy producers, distributors and consumers. However, the EGS does not have an official function because of many problems. Consumers cannot select various graded shell eggs in the market, and producers do not receive enough profit even though they produce top-quality graded shell eggs. There are few studies on the EGS, Therefor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mprove the EGS. We surveyed the EGS, GP Centers and farmers. Large companies (farmers) are more satisfied than small companies with the EGS. There was a high tendency for the companies (farmers) that are not involved with the EGS to think that graded and ungraded shell eggs are similar, in contrast to the companies (farmers) connected to the EGS. We should have to change the grading system of grade shell eggs, establish of the cold chain system, change of the law for the school meals, minimize payment for the grading shell eggs for developing EGS. Based on this study, the egg industry can benefit through the improvement of the EGS.
Eggs are an important source of protein for the human diet. Consumers want fresher, more delicious and more sanitary eggs. In Korea, the Shell Egg Grading system (EGS) was employed in 2001. The portion of graded shell eggs has increased every year, but graded shell eggs account for only 6% of all eggs. The EGS should satisfy producers, distributors and consumers. However, the EGS does not have an official function because of many problems. Consumers cannot select various graded shell eggs in the market, and producers do not receive enough profit even though they produce top-quality graded shell eggs. There are few studies on the EGS, Therefor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mprove the EGS. We surveyed the EGS, GP Centers and farmers. Large companies (farmers) are more satisfied than small companies with the EGS. There was a high tendency for the companies (farmers) that are not involved with the EGS to think that graded and ungraded shell eggs are similar, in contrast to the companies (farmers) connected to the EGS. We should have to change the grading system of grade shell eggs, establish of the cold chain system, change of the law for the school meals, minimize payment for the grading shell eggs for developing EGS. Based on this study, the egg industry can benefit through the improvement of the E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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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당면현안 문제, 등급판정에 미치는 주 요인 등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등급판정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등급 란과 일반란의 차이, 등급제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을 취합하여 향후 계란등급제의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더욱이 선행연구 자체 숫자가 적을 뿐 아니라, 비교적 오래 전의 내용이라 최근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계란을 등급 판정하는 업체와 참여농가들을 대상으로 계란등급제도 시행에 있어서 최근에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고, 올바른 등급제 정착 방안은 무엇이며, 과연 계란등급제가 존속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계란 등급제가 생산자와 유통업자, 소비자들에게 과연 필요한 제도로 정착되고 있는지를 연구,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양계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본 논문을 발표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계란을 등급 판정하는 업체와 참여농가들을 대상으로 계란등급제도 시행에 있어서 최근에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조사하고, 올바른 등급제 정착 방안은 무엇이며, 과연 계란등급제가 존속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계란 등급제가 생산자와 유통업자, 소비자들에게 과연 필요한 제도로 정착되고 있는지를 연구,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양계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본 논문을 발표하게 되었다.
제안 방법
3) 계란등급제 참여 여부는 참여하고 있는 업체(농가)와 참여할 의사가 있는 업체(농가)를 1, 현재까지 참여의사가 없는 업체(농가)를 0으로 설정한 더미변수로 설정하였다.
현재 계란등급 판정 참여 여부와 참여 동기, 등급판정 물량, 납품처, 확대 의향 등을 물어 계란등급 판정 사업 현황을 살펴보았다. 계란등급제도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등급판정 결과에 대한 신뢰도, 가격, 만족도를 조사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도에 대해 평가하였다. 또한 당면현안 문제, 등급판정에 미치는 주 요인 등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등급판정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연구자가 문헌조사나 선험적으로 인식하는 문제점 이외에 계란등급제도 운영현장의 실태와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직접 계란등급제에 참여하는 농가나 기업들을 방문․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들을 설문조사하기 위해 전화, 팩스, 메일전송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운영형태별 일반란과 등급란 차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일반란과 등급란의 차이를 종속변수로 놓고 설명변수를 등급제 참가여부, 사업형태, 1일 평균처리 규모를 비교하여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계란등급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변수로 등급참가 여부, 수수료 적정성, 처리규모, 사업형태 등을 설명변수로 놓고 회귀분석을 하였다(식 1).
설문 내용을 살펴보면 계란등급 판정에 참여하고 있는 농가나 업체(GP센터)들의 사업형태를 농가, 영농조합법인, 농업 회사법인, 주식회사 등으로 나누어, 각 사업형태에 따라 등급 판정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계란생산량과 연간매출에 대한 응답을 받아 규모별 생산의향을 분석하였다.
계란등급제도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등급판정 결과에 대한 신뢰도, 가격, 만족도를 조사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도에 대해 평가하였다. 또한 당면현안 문제, 등급판정에 미치는 주 요인 등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등급판정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등급 란과 일반란의 차이, 등급제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을 취합하여 향후 계란등급제의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조사방법과 절차로 진행되었다. 먼저 연구자가 문헌조사나 선험적으로 인식하는 문제점 이외에 계란등급제도 운영현장의 실태와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직접 계란등급제에 참여하는 농가나 기업들을 방문․ 조사하였다. 그리고 이들을 설문조사하기 위해 전화, 팩스, 메일전송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조사하였다.
설문 내용을 살펴보면 계란등급 판정에 참여하고 있는 농가나 업체(GP센터)들의 사업형태를 농가, 영농조합법인, 농업 회사법인, 주식회사 등으로 나누어, 각 사업형태에 따라 등급 판정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또한 계란생산량과 연간매출에 대한 응답을 받아 규모별 생산의향을 분석하였다.
설문에 대한 분석은 각 항목별로 도표 등을 통해 단순분석 결과를 제시하였고, 계란등급 판정에 대한 업체(농가)들의 의견을 통해 등급판정 현황과 문제점 등을 분석해 보았다.
현재 계란등급 판정 참여 여부와 참여 동기, 등급판정 물량, 납품처, 확대 의향 등을 물어 계란등급 판정 사업 현황을 살펴보았다. 계란등급제도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등급판정 결과에 대한 신뢰도, 가격, 만족도를 조사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도에 대해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설문조사는 업체 및 농가를 대표하여 총 7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사업형태는 농가가 37곳(51.
조사기간은 2015년 5월 16일부터 6월 26일까지 GP센터와 농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은 등급판정에 참여하거나, 참여의사가 있는 GP센터와 (사)대한양계협회 지회․지부를 통해 관련정보를 제공받아 전체 72곳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5월 16일부터 6월 26일까지 GP센터와 농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은 등급판정에 참여하거나, 참여의사가 있는 GP센터와 (사)대한양계협회 지회․지부를 통해 관련정보를 제공받아 전체 72곳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계란등급제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만족(7곳, 10%), 만족(14곳, 20%), 보통(21곳, 29%), 불만(24곳, 33%), 매우 불만(6곳, 8%)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불만감을 표현한 응답자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등급란과 일반란에 대한 품질차이 인지와 등급판정 참가 여부, 1일평균 계란처리 규모, 사업형태에 대한 상관분석을 한 결과, 등급판정에 참여한 농가일수록, 1일 처리물량이 많은 농가일수록, 그리고 주식회사나 농업회사법인과 같은 대규모 기업형태에서 품질 차이를 대체로 인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품질차이 인지에 있어 생산규모보다는 계란 등급제 참여가 상관성이 있는 변수로 추정되었다(Table 8).
등급판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주령(41곳, 60%), 사양관리(14곳, 20%), 보관기간(7곳, 10%), 등급판정사(5곳, 7%) 로 나타나, 주령이 낮은 20∼40주령 사이에서 생산한 계란의 품질이 등급판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체급식이 대부분을 차지 하는 이유 중 하나는 학교급식법에서 등급란을 사용하도록 권장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대형마트에는 소비자층을 겨냥해 국가에서 인증한 등급란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납품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장에서는 등급란이 하나의 브랜드란으로 인식될 뿐, 품질 및 가격 차별화라는 순기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채란업계의 현안문제인 유통구조 개선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었디. 또한 소비자들에게 등급제가 많이 알려지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소비자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정부나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보다 많은 홍보를 해주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등급제에 참여하는 업체(농가)일수록, 등급판정수수료가 적정하다고 인식하는 업체(농가)일수록, 처리규모가 큰 업체(농가)일수록, 회사운영형태가 조합 및 주식회사처럼 전문화·조직화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순으로 조사되었다. 아무래도 엄격한 기준에 의해 좋은 계란만 선별하여 판매하다보니 등급제가 품질향상을 초래한다고 인식하는 업체(농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란과 등급란 차이의 원인에 대해서는 품질(40곳, 74%)이 가장 많았고, 브랜드가치(8곳, 15%), 가격, 유통단계도 일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에 이어 브랜드가치를 선택한 것은 정부에서 인증한 계란등급란의 브랜드로서의 가치가 계란등급제에 참여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등급에 참여하는 업체(농가)들은 100% 등급란과 일반란과의 차이가 있다고 답변한 반면, 등급제에 참여하지 않는 곳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답변한 곳이 45%를 차지할 정도로 상반된 의견을 나타냈다. 일반란과 등급란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는 품질(74%)이 가장 많 았고, 브랜드가치(15%), 가격, 유통단계도 다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란등급제 만족도는 등급제에 참여하는 GP센터와 등급제에 참여하지 않는 농가들 간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즉, 등급제 미참여 농가들은 대체로 불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로 등급란을 판정해 납품하는 GP센터에서는 만족하는 경향이 높았다.
첫째, 규모에 관계없이 등급판정을 원하는 농가의 계란은 언제든지 등급판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계란등급제의 취지에 맞도록 등급판정을 신청한 농가에 대한 전체 물량을 등급판정하여 가격의 차별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등급란과 일반란에 대한 품질차이 인지와 등급판정 참가 여부, 1일평균 계란처리 규모, 사업형태에 대한 상관분석을 한 결과, 등급판정에 참여한 농가일수록, 1일 처리물량이 많은 농가일수록, 그리고 주식회사나 농업회사법인과 같은 대규모 기업형태에서 품질 차이를 대체로 인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품질차이 인지에 있어 생산규모보다는 계란 등급제 참여가 상관성이 있는 변수로 추정되었다(Table 8).
후속연구
첫째, 규모에 관계없이 등급판정을 원하는 농가의 계란은 언제든지 등급판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계란등급제의 취지에 맞도록 등급판정을 신청한 농가에 대한 전체 물량을 등급판정하여 가격의 차별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99.
계란등급제도에 대해서는 해외의 실제 적용사례, 소비자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적정수수료 산정 등 향후 연구해야 할주제가 많이 남아있다. 본 연구가 올바른 계란등급제의 정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란은 2014기준 연간생산액은 얼마인가?
계란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단백질 공급원으로 2014년 기준 연간 생산액이 1조 7천억 원에 이르며, 국민 1인당 연간 254개를 섭취할 정도로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계란은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콜레스테롤에 대한 오해 불식 등 국민들에게 가장 완벽한 영양소 공급원으로 인식이 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조리법 개발은 물론 다양한 가공란 생산 등으로 소비자층을 넓혀가고 있다.
계란등급제는 언제 시범사업을 시작했는가?
계란등급제는 2001년 12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국내에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정부가 인정하는 기준과 평가를 통해 생산자와 유통업자 그리고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행되고 있는 계란등급제가 전체 계란생산량의 6.
계란등급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3%(2014년 기준)를 차지하면서 미미하나마 지속적인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가격 차별화, 농가 수익창출 등 본래의 등급제 역할과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계란등급제에 참여하고 있는 작업장(GP센터)과 일반 농가 등 72곳에 대해 방문, 전화 그리고 팩스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계란등급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계란등급제 만족도와 등급란과 일반란의 차이에 대한 인지도를 회귀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해 계란등급제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방안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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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Institute for Animal Products Quality Evaluation 2011 Livestock products marketing in Korea.
Korea Institute for Animal Products Quality Evaluation 2011 Project report for livestock products grading.
Korea Institute for Animal Products Quality Evaluation 2015 (http://www.ekap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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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A 2011 How to improve the egg marketing in Korea.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Pages 1-80.
Ryu DY 2001 The Demonstration project of egg grading system. Pages 87-90 In: Proceeding of Spring Symposium for Korean Journal of Poultry Science, Korean Society of Poultry Science,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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