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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함몰 저감을 위한 속경형 하수관거 뒤채움재료 개발
Development of Rapid Hardening Backfill Material for Reducing Ground Subsidence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4 no.3, 2015년, pp.13 - 20  

유용선 (Chemius Korea Co., Ltd.) ,  한진규 (Chemius Korea Co., Ltd.) ,  채우리 (Chemius Korea Co., Ltd.) ,  구자술 (Tongyang cement Co., Ltd. R&D Center) ,  이대영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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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관거 시공시 부적절한 뒤채움재 및 다짐불량으로 인해 하수관로 파손 및 지반침하 현상이 발생한다. 최근들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동성 채움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속경성, 가소성, 유동성, 수중불분리성을 갖춘 뒤채움재의 최적배합 도출과 뒤채움재의 경제성 향상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속경성 결합재의 최적배합 도출 실험 결과를 통해 뒤채움재의 최적 배합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속경성 결합재 페이스트의 W/M을 100%까지 증가시켜도 가소제 첨가량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면 요구 성능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경제성 또한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appropriate backfill material and poor compaction cause the damage to sewer and ground settlement. To deal with such problem, flowable backfill material has attracted attention recently. A basic study was conducted in a bid to obtain optimum mixing ratio of backfill material with the character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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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속한 후속공정의 도입을 위한 조기강도 발현, 재료유실 방지를 하는 가소성, 시공품질 확보를 위한 수중불분리성을 갖춘 유동성 채움재의 공학적 특성 평가를 통해 하수관로로 뒤채움재로서의 사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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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되메우기 방법을 실행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도심지 매설관 설치를 위해 굴착, 매설, 뒤채움 작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굴착장비에 의한 관의 파손, 다짐부족 및 되메움재 불량 등으로 인해 약화된 지반에 우수 및 지하수가 침투로 지반침하가 발생한다. 상·하수도관 등 관로매설공사의 되메우기 방법은 트렌치를 굴착한 후 저면에 모래를 깔고 관을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지중 매설관이 중첩되어 있거나, 관 접속부위, 관하부의 틈새를 다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관로의 다짐작업시 현장다짐에너지에 의해 발생되는 추가 하중은 구조물에 토압증가 효과를 유발한다(Duncan et al, 1986). 이러한 뒤채움재 및 다짐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유동성 뒤채움재가 사용되고 있다.
도시의 지하에 존재하는 복잡하게 설계된 라이프 라인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도시의 지하에는 전기, 수도, 가스 등의 공급시설, 하수, 전신전화 등의 라이프 라인(life line)이 복잡하게 매설되어 있다. 이러한 라이프 라인은 인간에게 필요한 각종 생활편익을 제공하지만 노후 관로의 손상에 따른 누수로 인해 지반의 지지력이 저하되면서 도로가 함몰되는 사고가 발생한다. 도심지 매설관 설치를 위해 굴착, 매설, 뒤채움 작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굴착장비에 의한 관의 파손, 다짐부족 및 되메움재 불량 등으로 인해 약화된 지반에 우수 및 지하수가 침투로 지반침하가 발생한다.
저강도 유동성 채움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미국 콘크리트 학회 ACI (1994)에서는 시멘트, 물, 골재와 플라이애쉬로 구성된 저강도 유동성 채움재를 CLSM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으로 정의하고 있다. CLSM은 자기 수평능력(self-leveling)과 자기 다짐성(selfcompacting)을 가진 재료로 초기에는 높은 유동성을 갖게 되며 시멘트 양생으로 원하는 강도까지 강도를 증진 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CLSM은 콘크리트와 토사의 중간성질을 보이며 다짐된 충전재를 대신해 자기 수평 및다짐 능력을 가진 충전 재료로 고려되고 있어 동결융해, 표면침식, 유해한 화학물질의 침입 등이 고려되지 않고 설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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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CI Committee 229 (1994), CLSM, ACI R-94. 

  2. Duncan, J. M. and Seed, R. B. (1986), "Compaction-induced Earth Pressures under K0-condition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112, No.1, pp.1-21. 

  3. Kim, Y.J. (2011),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Foamed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s with Coal Ash for Backfill, Ph.D. thesis, Hanyang Univ., pp.1-97. 

  4. Kong, J.Y., Kang, H.N. and Chun, B.S. (2010), "Characteristics of Uncofined Compressive Strength and Flow in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 Made with Coal Ash", Journal of KGS, Vol.26, No.1, pp.75-83. 

  5. Lee, Y.J., Yea, G.G., Park, S.W. and Kim, H. Y. (2015), "Behavior Characteristics of Underground Flexible Pipe Backfilled with Lightweight Foamed Soil", J.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4. No.1, pp.43-50. 

  6. Yoon, G.L., Yoon, Y.W. and Ahn, K.H. (2012), "Shear Strength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Soils Mixed with Tire Powder", Journabl of KSCE, Vol.32, No.6C, pp. 259-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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