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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관 누수에 의해 발생되는 공동 주변 지반의 거동에 대한 가소성유동화토의 보강효과
Effects of Reinforced Pseudo-Plastic Backfill on the Behavior of Ground around Cavity Developed due to Sewer Leakage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6 no.12, 2015년, pp.13 - 22  

오동욱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공석민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대영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Division, Korea Insi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  유용선 (Chemius Korea Co., Ltd.) ,  이용주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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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된 하수관의 누수로 인해 발달된 지하공동은 지표침하를 발생시키고 그로 인한 포장재의 취성파괴를 유발시킨다. 이러한 도심지 지반함몰 현상은 최근 5년간 그 빈도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도심지 지표면은 대부분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로 포장이 되어 있어 지하공동의 발생에 따른 지반침하 또는 함몰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파손된 하수관의 누수로 인해 발생되는 지하공동의 진행에 따른 지표침하량, 지표면의 영향범위 등 지반거동 및 하수관의 침하를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침하 또는 함몰이 발생된 지반을 보강하기 위한 보강재로 가소성유동화토를 사용하였을 때의 보강효과를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강도정수 산정을 위해 가소성유동화토의 직접전단시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ed ground cavity due to leakage of decrepit old sewer pipe causes ground surface settlement and brittle fracture of pavement. Recently, for 5 years, frequency of occurrence of ground subsidence phenomenon tends to increase rapidly and/or steadily. It is difficult to investigate ground su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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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완영역은 지하공동으로부터 (45° + \(\frac {\phi} {2}\)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수치해석은 누수로 인한 지하공동이 하수관 상부에서 발생되는 시나리오와 하부에서 발생되는 시나리오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시나리 오에서 공동의 확장과정을 2단계로 구분하여 수행되었다. 지하공동의 크기는 관경(D)기준 폭 1.0D~2.0D, 두께 0.5D 로 가정하였다. Table 4는 수치해석을 수행한 시나리오와 케이스를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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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지에서 지하공동의 발생에 따른 지반침하 또는 함몰을 예측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도심지 지반함몰 현상은 최근 5년간 그 빈도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도심지 지표면은 대부분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로 포장이 되어 있어 지하공동의 발생에 따른 지반침하 또는 함몰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파손된 하수관의 누수로 인해 발생되는 지하공동의 진행에 따른 지표침하량, 지표면의 영향범위 등 지반거동 및 하수관의 침하를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반함몰 지역에 함몰된 지반을 흙으로 되메움 한 후 도로를 재포장하는 방법의 한계점은? 도심지에서의 지반함몰 현상은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인명피해를 발생시키고 있어 긴급한 복구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에는 지반함몰 지역에 함몰된 지반을 흙으로 되메움 한 후 도로를 재포장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지반함몰을 일시적으로 방지하는 방법에 불과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보강된 지반은 추가적인 지반함몰이 발생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주변 지반의 이완영역 확대에 따라 보다 넓은 범위를 두고 발생할 수 있는 지반함몰에 대한 예방도 이루어질 수 없다.
지하공동이 형성되는 인위적인 원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자연적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지반함몰 현상은 싱크홀 현상이라고 하며 대표적인 석회암 지대인 미국의 플로리다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위적 원인은 다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지하수 추출에 의한 지반함몰, 두 번째는 지하수위 변화에 따른 지반침하, 세 번째는 노후된 하수관에 의한 지반 침하를 꼽을 수 있다. 이 중 현재 우리나라에서 발생되고 있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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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강인식, 강기헌, 김나한 (2015), 모래지층 송파?구로, 하구관 낡은 종로, 도로함몰 집중, 중앙일보, pp. 10. 

  2. 이준희 (2015), 싱크홀 부르는 '노후하수관' ...예산부족이 '화' 키워, 엔지니어링데일리, http://www.engdaily.com/news/articleView. html?idxno4344. 

  3. Atkinson, J. H. and Mair, R. J. (1981), Soil mechanics aspects of soft ground tunnelling, Ground Engineering, July, pp. 20-26. 

  4. Kuwano, R., Sato, M. and Sera, R. (2010), 地盤??未然防止 のための地盤?空洞.ゆるみの探知に向けた基礎的?討, 地盤工?ジャ?ナル, Vol. 5, No. 2, pp. 219-229. 

  5. Lee, K. H. and Song, C. S. (2006), Performance evaluation of underground pipe with in-situ recycled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8, No. 2, pp. 1-12 (in Korean). 

  6. Nam, J. W., Byun, Y. S. and Chun, B. S. (2013), Evaluation of the applicability of CLSM by numerical method and field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4, No. 7, pp. 5-12 (in Korean). 

  7. Plaxis 2D AE (2012), Reference manual, Plaxis bv, pp. 1-372. 

  8. Thiansky, A. B. (1999), Sinkholes, West-Central Florida, Land subsidence in the United States, U.S. Geological Survey Circular 1182, pp. 12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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