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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항공사 조종사들의 항공안전문화 인식도 변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gree of Perception Changes of Korean National Carriers' Pilots in Safety Cult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3, 2015년, pp.88 - 93  

문봉섭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other various aspects of safety culture, this research has considered safety culture from the view of aviation. A tool to examine aviation safety culture has been developed on the basis of Global Aviation Safety Network's safety culture survey. Using this tool, the degree of perception of K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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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AIN(Global Aviation Safety Network)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에 의해 제안되었는데 Data 수집 및 교환 시스템의 운영으로 다양한 조직의 개인적인 정보들을 자발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로 공유함으로써 광범위한 사고의 연결고리와 인적요인을 연계할 수 있는 유용함을 가진다. GAIN의 목표는 항공사의 운항안전부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분석방법 및 도구들을 발굴하고 이를 전 세계 항공업계에 전파하는 것에 있다. GAIN은 이를 위하여 먼저 항공사에서 안전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어떠한 것들이 요구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GAIN 조정위원회의 구성원들과 13개 항공사의 운항안전부서를 대상으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타 학문분야와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는 항공분야에서의 안전문화를 고찰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GAIN의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새로운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현재 제 산업에서 안전문화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항공분야의 경우 현장연구가 다소 부족하다는 점과 항공분야의 최종 행위자가 조종사라는 점을 착안하여 국적 항공사 조종사의 안전문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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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협력이 요구되는 공동의 문제에 있어서 개인 들은 보고, 느끼며, 생각하고 행동함에 있어서 각각 다른 방식을 가지게 된다. 이는 인간의 속성이 상황에 따라 예측가능한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를 Mental program, 또는 software of mind로 지칭하며 총칭하여 문화(culture)로 정의한다(Hofstede, 1997). 이와 같은 문화는 습득한 사회적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데 문화와 관련된 형태를 결정하는 방법은 Fig.
항공종사자들에게 적용되는 안전문화는? 항공종사자들에 있어서 안전문화가 적용되는 범위는 다양하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조종사가 되어 항공사에 취업을 할 경우 항공기 조종실에서 CRM 을 통해서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효과 적인 운항을 하려면 조종사로서의 자격, 항공사에서의 비행업무, 조종실의 협력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 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며 안전운항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이 안전문화이다. 또한 항공기 조종실에서 일어나는 각종 인지적 현상들을 설명하고, CRM을 이해하고, SMS 를 정착시키며 이들을 유용한 도구로 만들기 위해서는 문화와 안전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GAIN의 목표는? GAIN(Global Aviation Safety Network)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에 의해 제안되었는데 Data 수집 및 교환 시스템의 운영으로 다양한 조직의 개인적인 정보들을 자발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로 공유함으로써 광범위한 사고의 연결고리와 인적요인을 연계할 수 있는 유용함을 가진다. GAIN의 목표는 항공사의 운항안전부서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분석방법 및 도구들을 발굴하고 이를전 세계 항공업계에 전파하는 것에 있다. GAIN은 이를 위하여 먼저 항공사에서 안전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어떠한 것들이 요구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GAIN 조정위원회의 구성원들과 13개 항공사의 운항안전부서를 대상으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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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ofestede, "Culture and Organization" McGraw-Hill, New York, 1997. 

  2. Hofestede, "Culture and Organization" McGraw-Hill, New York, 2010, pp.301-337. 

  3. 김천용, 항공정비조직의 유연성 문화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23권 1호, pp.1-7, 2015. 

  4. 이학종,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 개발, 서울, 2001, p.12 

  5. Robbins and Stephen P., Organizational Behavior, Prentice Hall Inc., New Jersey, 2001. 

  6. IAA, "Safety Culture & Safety Management Systems in Ireland", 2011. 

  7. FAA, The Safety Culture Indicator Scale Measurement System, 2008. 

  8. FAA, The Safety Culture Indicator Scale Measurement System(SCISMS), 2008, 

  9. IAEA Standards The Management System for Nuclear Installations, 2009. 

  10. EUROCONTROL White Paper, Safety Culture in Air Traffic Management, 2008. 

  11. GIAN, Operators Safety Handbook, Section 4 Human Factor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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