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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IMU/OBD 융합기반 ACF/IMMKF를 이용한 차량 Pitch 추정 알고리즘
Vehicular Pitch Estimation Algorithm with ACF/IMMKF Based on GPS/IMU/OBD Data Fusion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0 no.9, 2015년, pp.1837 - 1845  

김주원 (Han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  이명수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상선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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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환경에서 정확한 차량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종방향 속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방향 속도는 노면경사, 즉 차량의 피치각(Pitch) 산출을 통해서 가능하다. 하지만 단일 센서와 알고리즘을 이용한 피치각 추정에는 정확한 값을 기대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정확한 피치각 추정을 위해 AKF(Adaptive Kalman Filter)와 CF(Complementary Filter)로 구성된 ACF(Adaptive Complementary Filter)를 이용하여 IMU(Inertial Measurement Unit)의 프로세스 노이즈와 측정에러를 주행환경에 맞게 조절하고, 이에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OBD(Onboard Equipment) 데이터를 융합한다. 그리고 노면 경사 모델에 따른 필터에 시스템 모델 최적화를 위해 IMMKF(Interactive Multiple Model Kalman Filter)를 사용하여 주행환경에 적합한 최종 피치각을 추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ngitudinal velocity is necessary for accurate vehicular positioning in urban environment. The pitch angle, which is a road slope, should be calculated to acquire the longitudinal velocity. However, it is impossible to consider very accurate pitch, when using a sensor and an algorithm. That'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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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단일 센서의 피치각 추정 방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IMU와 GPS, OBD를 사용한 피치각을 추정한다. 3개의 센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AKF와 CF를 결합하여 최종 피치를 추정하는 ACF(Adaptive Com plementary Filter)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위치 추정을 위해 피치각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단일 GPS와 IMU만을 가지고 추정하는 피치각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AKF의 종류인 IAE/AFKF를 이용하여 가속도, 자이로 데이터를 적절히 융합하고 이를 GPS와 OBD로 산출한 피치각과 CF를 이용하여 결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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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방향 속도를 구하는 방법은? 도심지환경에서 정확한 차량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종방향 속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방향 속도는 노면경사, 즉 차량의 피치각(Pitch) 산출을 통해서 가능하다. 하지만 단일 센서와 알고리즘을 이용한 피치각 추정에는 정확한 값을 기대할 수 없다.
도심지환경에서 정확한 차량 위치 추정을 위해 필요한 것은? 도심지환경에서 정확한 차량 위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종방향 속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종방향 속도는 노면경사, 즉 차량의 피치각(Pitch) 산출을 통해서 가능하다.
논문에서는 정확한 피치각(Pitch) 산출을 위해 무엇을 이용했는가? 하지만 단일 센서와 알고리즘을 이용한 피치각 추정에는 정확한 값을 기대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정확한 피치각 추정을 위해 AKF(Adaptive Kalman Filter)와 CF(Complementary Filter)로 구성된 ACF(Adaptive Complementary Filter)를 이용하여 IMU(Inertial Measurement Unit)의 프로세스 노이즈와 측정에러를 주행환경에 맞게 조절하고, 이에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OBD(Onboard Equipment) 데이터를 융합한다. 그리고 노면 경사 모델에 따른 필터에 시스템 모델 최적화를 위해 IMMKF(Interactive Multiple Model Kalman Filter)를 사용하여 주행환경에 적합한 최종 피치각을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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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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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W. Kim, D. G. Lee, and S. S. Lee, "A study distributed algorithm of vehicle localization on the based on low cost GPS/IMU," in Proc. KICS Int. Conf. Commun. 2015, pp. 685-686, Busan, Korea, Jan. 2015. 

  4. A. Fakharian, T. Gustafsson, and M. Mehrfam, "Adaptive kalman kiltering based navigation: an IMU/GPS integration approach," Int. Conf. Netw. Sensing Control, pp. 11-13, Delft, Netherlands, Ap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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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 Hu, W. Chen, Y. Chen, and D. Liu, "Adaptive kalman filtering for vehicle navigation," J. Global Positioning Syst., vol. 2, no. 1, pp. 42-47, Jun. 2003. 

  7. J. Wang, M. Stewart, and M. Tsakiri, "Online stochastic modelling for INS/GPS integration," in Proc. ION GPS-1999, pp. 1887-1896, Nashville, TN, Sept. 1999. 

  8. Q. Xia, M. Rao, Y. Ying, and X. Shen, "Adaptive fading kalman filter with an application," Automatica, vol. 30, no. 8, pp. 1333-1338, Aug.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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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 C. Jo, J. S. Kim, and M. H. Sunwoo, "Real-time road-slope estimation based on integration of onboard sensors with GPS using an IMMPDA filter," IEEE Trans. Intell. Transpotation Syst., vol. 14, no. 4, pp. 1718-1732, De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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