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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ibQUAL+의 통시적 분석을 통한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Towards Service Quality Improvement for University Library by LibQUAL+ Analysis for Multiple Year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2 no.3 = no.97, 2015년, pp.131 - 154  

최보윤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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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관점에서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품질 평가는 시간의 흐름과 정보기술과 같은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도서관은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새로운 환경에 필요한 개선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LibQUAL+ 서비스 품질 평가 결과의 변화와 경향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대학도서관 각각 1개관을 선정하였다. 캐나다 맥길대학교 도서관은 6년간 누적된 LibQUAL+결과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국내 A대학은 2012년 결과와 본 연구에서 수행한 2015년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방사형 차트, 막대 차트, 그래프를 이용하여 LibQUAL+ 22개 항목, 3개 차원에 대한 이상 기대치, 실제 인식치, 최소 기대치와 적정성 갭, 우수성 갭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연도별,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인식수준의 변화 및 기대수준에 있어 현저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A대학의 분석결과는 이용자들의 전반적인 도서관의 기대수준이 향상되었으나 이에 반해 인식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이용자의 집단(학부생, 대학원생)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대학도서관 서비스는 직원, 자원, 시설 차원에 대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며, 개별 이용자 그룹에 특화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s tend to perceive differently the service quality of library depending on the advance of digital information technologies.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umulative results of LibQUAL+ in order to identify the suggestions for improvement of library services. This study aims to comparatively ana...

주제어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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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심원식, 이은철, 정승찬, 윤주영 (2013).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Shim, Won Sik, Lee, Eun-Chul, Chung, Seong-Chan, & Yoon, Ju-Young (2013). Basic research on evaluating service quality in academic library. Seoul: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9. 오동근, 황일원 (2004). 서비스품질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LibQUAL+ $^{TM}$ 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 159-162. (Oh, Dong-Geun, & Whang, Il-Won (2004). A study on the model of service quality assessment - with a special regard to LibQUAL+ $^{TM}$ . Proceedings of the 11th Symposium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59-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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