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탐구(GI)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대통령 기록관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A Study on Development of Experience Education Model Based on GI Cooperative Learning in the Presidential Archiv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3, 2015년, pp.51 - 81  

장효정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송나라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최효영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통령 기록관은 역대 대통령의 역사적 기록물을 다루는 기관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오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중학생의 교육과정에 자유학기제를 도입했고, 제 7차 교육과정에는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활동을 위해 지역기관과 협력할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협조를 구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대통령기록관과 학교의 연계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의미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사회과 공통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기록관의 체험학습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체험활동에 적합한 협동학습모형을 선정하고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체험학습 프로그램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idential Archives is a research institute that manages presidents' historical records and archives. It provides various education programs based on the presidential records and archives for teachers and students. The Ministry of Education introduced free-learning semester and has conducte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이란 어떤 뜻을 포함하는가? 체험은 한자어로 體(몸, 체)와 驗(시험, 험)의 합성어로 ‘몸으로 직접 겪은 것으로 개개인의 주관 속에 나타난 생생하고, 근원적인 의식 과정이나 내용’의 뜻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김용익 2012). 이러한 체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은 오래 전부터 연구 분야와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그 개념이 조금씩 달리 해석되고 있으며(이지연 2014, 201) 체험학습의 목표나 내용 그리고 교과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된다(이건남 2009, 234).
협동학습을 처음 개발한 곳은?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소집단을 이루면서 집단의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한편,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구조에 관심을 둔 교수학습 방법 중 하나로 1970년 중반 미국의 존슨 홉킨스 대학의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었으며 로버트 슬래빈(Robert Slavin)이라는 교육학자가 주도적인 연구와 소개를 해왔다. 협동학습은 특히 협동심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상황 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적 결과를 완화시켜 주고 학생들의 정서적, 인지적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다(Aronson, Blaney, Stephan, Sikes, and Snapp 1978).
대통령 기록관이란? 대통령 기록관은 역대 대통령의 역사적 기록물을 다루는 기관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오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중학생의 교육과정에 자유학기제를 도입했고, 제 7차 교육과정에는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활동을 위해 지역기관과 협력할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협조를 구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교육부 보도자료. 2013. 행복한 학교생활로 학생의 꿈과 끼를 찾는다. 5월 29일.('Find Students dreams and talents by happiness school life'. 2013. The Ministry Education press release, May 29.) 

  2. 교육부. 2015. 수학여행.수련활동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서울: 교육부.(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Field based Experiential Learning Manual for School trip.Youth Training. Seoul: Ministry of Education.) 

  3. 김건, 김태영, 배삼열, 이은진, 김용. 2013.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3): 99-125.(Kim, Geon, Tae-Young Kim, Sam-Yeol Bae, Eun-Jin Lee, and Yong Kim.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3): 99-125.) 

  4. 김명화, 함승연, 민병수, 오현정, 서영희, 김선중. 2010. 창의적 체험활동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m, Myeong-Hwa, Seung-yeon Ham, Byeong-Su Min, Hyen-Jeong Oh, Yeong-Hui Seo, and Seon-Jung Kim. 2010. The Study on teaching-learning scheme based in creative experience activitie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5. 김솔. 2013. 대통령기록물 온라인 콘텐츠의 초등학교 활용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1): 59-79.(Kim, Sol. 2013. "Application of Online Contents of Presidential Archives in Elementar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1): 59-79.) 

  6. 김영진, 김영환, 정지언. 2007. 체험학습의 이론적 탐색에 대한 고찰. 교사교육연구, 46(1): 1-17.(Kim, Young-jin, Young-Hwan Kim, and Ji-Eon Jeong. 2007. "The Study about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College of Education, 46(1): 1-17.) 

  7. 김용익. 2012. 실과체험학습의 의미, 이점, 원리탐색. 실과교육연구, 18(3): 1-26.(Kim, Yong-Ik. 2012. "Exploring on Meaning, Advantages and Principles of Learning by Direct Experience in Practical Art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3): 1-26.) 

  8. 김은하. 2012. 미용 교육에서 교사와 학생의 협동학습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Kim, Eun-Ha. 2012. A Study on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f cooperative learning in beauty educa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Department of beauty education.) 

  9. 김태은. 2014. GI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풍속화 감상수업 지도방안 연구: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Kim, Tae-Eun. 2014.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Genre Painting Appreciation Class Applying the GI Cooperative Learning Model: Focusing on the Seco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jor in Fine Arts Education.) 

  10. 김현주. 2011. 학교도서관 협력 집단탐구(GI) 수업을 통한 학습효과연구.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학과 사서교육.(Kim, Hyun-joo. 2011. A Study on Learning Effects Through School Library Cooperation Group Investigation (GI) Instruc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jin University, depart of Education, Major in Librarian Education.) 

  11. 김효정. 2014. 지역문화재를 활용한 미술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GI 협동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Kim, Hyo-Jung. 2014. How Art Class Using Local Cultural Asset Influences to Fist year of Middle School Students: GI Co-Learning Model based.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Major in Fine Arts Education.) 

  12. 노진영, 변우열, 이병기. 2009.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에 의한 탐구수업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1): 471-492.(Ro, Jin-Young, Woo-Yeoul Byun, and Byeong-Ki Lee. 2009. "A Study on the Design of Inquiry Instruction Model by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1): 471-492.) 

  13. 박정인. 2014.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창의.인성 수업 탐색.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체육교육.(Park, Jung-In. 2014. The Study on Creativity and Personality Teaching Adaped Cooperative Learning Model (Centered on Basketball clas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jor in Physical Education.) 

  14. 박철웅. 2013. 지리교육에서 체험활동으로서 야외답사의 함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3): 163-177.(Park, Chul Woong. 2013. "The Implication of Fieldwork as Experience Activities in Geograph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1(3): 163-177.) 

  15. 백종학. 2015. 기록관 외국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협동과정.(Baek, Jong-Hak. 2015. A Study on Foreigner Educational Program of Records Center. M.A. Thesis.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Interdisciplinary Program if Archival Studies.) 

  16. 서혜경. 2010. 국가기록원의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0(1): 141-167.(Seo, Hye-gyung. 2010. "Toward Revitalization of the Children's Education Program at the National Archives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0(1): 163-177.) 

  17. 송하인, 남상준. 2008. 사회과 체험학습의 의미 탐색. 사회과교육연구, 15(1): 85-109.(Song, Ha-In and Sang-Joon Nam. 2008. "Exploration of the Meanings of Social Studies Experiential Learning."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5(1): 85-109.) 

  18. 안정윤. 2012. 중.고등학교 체험학습을 연구한 논문 분석: 생물교과와 관련된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An, Jung-Yoon. 2012. A Study on Papers of Experiential Learning ot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Focused on Experiential Learning of Biology Subje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Major in Biology Education.) 

  19. 양미경. 2001. 체험학습의 의미 및 조건의 탐색과 예시자료 개발: 초.중학생 모의재판 시나리오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39(1): 167-196.(Yang, Mi-Kyeong. 2001. "Exploring the Meaning and Condi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9(1): 167-196.) 

  20. 오경숙. 2011.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사의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인식 특성. 석사학위논문. 대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Oh, Kyung-Suk.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cognition of Special School Teachers for the Physically Handicapped on Field Learning.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ucation, Daegu University, Major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21. 오승미. 2010. 현장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을 적용한 성교육 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성지식과 성태도.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간호교육 전공.(Oh, Seung-Mi. 2010. The Comparison of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etween the Field Based Learning and the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jor in Nursing Education.) 

  22. 유구종, 이채린. 2014. 과학적 탐구능력증진을 위한 ICT활용 GI 협동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적 의의.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1-21.(Yoo, Ku-Jong and Chae-Lin Lee. 2014. "Promoting Scientific Inquiry Skills the Development and Educational Importance of he ICT Group Investigation Cooperative Program."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5): 1-21.) 

  23. 윤철경. 1999. 교과외 활동과 체험학습. 열린교육연구, 7(2): 19-35.(Yoon, Chel-Gyeong. 1999.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Experiential Learning." Yeolin education Research, 7(2): 19-35.) 

  24. 이건남. 2009. 초등학생 대상의 체험학습 연구동향. 실과교육연구, 15(2): 229-248.(Lee, Gun-Nam. 2009. "A Review of Research on the Experience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5(2): 229-248.) 

  25. 이고은. 2012.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현대음악 창작 수업 지도안 연구: 원시주의 음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Lee, Go-Eun. 2012. A Study of Lesson Plan for Composition of 20th Century Music Using by Co-op, Co-op Model: Focused on Primitivism in the Music.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jor in Music Education.) 

  26. 이병기. 2010. 교육목표분류학에 의한 정보활용과정모형의 재구조화에 관한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 107-126.(Lee, Byeong-Ki. 2010. "Study on the Restructure of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Based on Taxonomy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Libarary And Information Society, 41: 107-126.) 

  27. 이윤령, 이해영. 2014. 온라인 검색도구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4(1): 75-100.(Lee, Yoon-Ryeong and Hae-Young Rieh.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Direction for Online Finding Aids: Based on the Assessment of National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4(1): 75-100.) 

  28. 이지나. 2015. 협동학습 집단탐구모형(GI)을 적용한 미술교과 교육 프로그램 제안: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Lee, Ji-Na. 2015. An Art Subject Education program proposal based on GI Co-Learning Model.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Major in Art Education.) 

  29. 이지연. 2014. 중학생 대상 체험학습 국내 연구 동향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199-219.(Lee, Ji-Yeon. 2014. "A Study on Research Trends in Experiential Learning: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Study 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i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1): 199-219.) 

  30. 정문성. 2007.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Jung, Moon-Sung. 2007. Cooperative learning. Revised edition. Seoul: Kyoyookbook.) 

  31. Aronson, E., N. Blaney, C. Stephin, J. Sikes, and M. Snapp. 1978. The Jigsaw Classroom. Beverly Hills, CA: Sage Publishing Company. 

  32. Johnson, D. W. and R. T. Johnson. 1989.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Minnesota: Interact Book Co. 

  33. Slavin, E. R. 1989. School and Classroom organiz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34. 교육부 [online]. [cited 2015.8.3]. .(The Ministry of Education [online]. [cited 2015.8.3]. .) 

  35. 국가기록원대통령기록관. 대통령기록관 견학.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대통령기록관 온기(On-記, newsletter), 3 [online]. [cited 2015.6.18]. . 

  36. 대통령기록관 [online]. [cited 2015.6.18]. .(Presidential Archives [online]. [cited 2015.6.18]. .) 

  37. 미국클린턴 대통령기록관 [online]. [cited 2015.6.6]. . 

  38. 영국국립보존기록관 [online]. [cited 2015.6.6]. . 

  39. 호주국립보존기록관 [online]. [cited 2015.6.6]. .(National Archives of Australia. 2015. [online]. [cited 2015.6.6]. .)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