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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3, 2000년, pp.149 - 169
윤혜원
본 연구는 반편견 전략으로서 동화의 활용 방안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1. 반편견 교육의 의의 2. 반편견 교육의 전략 3. 반편견 교육을 위한 문학의 출현과 기준 4. 반편견 교육 동화의 사용 먼저, 21세기의 특징인 더불어 공존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반편견 교육이란 편견이 없는 교육을 뜻한다. 편견이란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하는 뜻하며, 편견이 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21세기에 반드시 요청되는 교육이다. 다음으로, 반편견 교육의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토의방법, 사연있는 인형(persona doll)의 사용, 반편견 문학의 사용을 들 수 있다. 위의 전략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반편견 문학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셋째로, 반편견 교육을 위한 문학의 출현은 1960년대 중ㆍ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시민권리운동(civil right movement)에 그 기저를 두고 있는데, 여전히 백인에 의한 도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가 1970년대 후반부터 차츰 변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반편견 문학의 선정기준은 미국의 어린이를 위한 도서위원회(Council on Interracial Books for Children)에서 어린이 도서 선정을 위한 10가지 신속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역시 이 기준을 사용하여 어린이 도서를 선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반편견 교육 동화의 적용에 있어서는, 반편견 교육 내용과 연계 가능한 동화의 년간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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