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편견 교육 전략으로서 동화의 활용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3, 2000년, pp.149 - 169  

윤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반편견 전략으로서 동화의 활용 방안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1. 반편견 교육의 의의 2. 반편견 교육의 전략 3. 반편견 교육을 위한 문학의 출현과 기준 4. 반편견 교육 동화의 사용 먼저, 21세기의 특징인 더불어 공존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반편견 교육이란 편견이 없는 교육을 뜻한다. 편견이란 성, 인종, 민족, 능력,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도록 교육하는 뜻하며, 편견이 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21세기에 반드시 요청되는 교육이다. 다음으로, 반편견 교육의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토의방법, 사연있는 인형(persona doll)의 사용, 반편견 문학의 사용을 들 수 있다. 위의 전략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반편견 문학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셋째로, 반편견 교육을 위한 문학의 출현은 1960년대 중ㆍ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시민권리운동(civil right movement)에 그 기저를 두고 있는데, 여전히 백인에 의한 도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가 1970년대 후반부터 차츰 변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반편견 문학의 선정기준은 미국의 어린이를 위한 도서위원회(Council on Interracial Books for Children)에서 어린이 도서 선정을 위한 10가지 신속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역시 이 기준을 사용하여 어린이 도서를 선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반편견 교육 동화의 적용에 있어서는, 반편견 교육 내용과 연계 가능한 동화의 년간 계획을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