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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에 적용가능한 대통령기록물 활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Using Presidential Archives for the Free Learning Semester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51, 2017년, pp.89 - 132  

송나라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이성민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연구소) ,  오효정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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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기록물은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국가 국정운영의 행정투명성과 설명책임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적 가치를 지닌 자료이다. 최근 잇따른 대통령기록물 유출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의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세종 신청사 이전으로 국민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대통령기록관의 목적에 맞춰 본 연구는 이용자가 기록관에 접근하고 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자유학기제가 2016년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되면서 중학생은 한 학기동안 외부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록관이 낯선 중학생들에게 기록관과 기록물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고 기록관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이나 아직 관련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국내 외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고 대통령기록관에 적용가능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을 파악함으로 써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국내 외 사례분석,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자유학기제의 정의 및 유형을 이해하고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4가지 유형의 대통령기록관에 연계 가능한 교육프로그램을 파악하였다. 둘째, 웹사이트 분석과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국외 기록관과 국내 도서관 및 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국외 기록관은 학생 주도의 교육프로그램, 국내 도서관 및 기록관은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총 46곳의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셋째, 앞선 결과를 바탕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 4가지 유형과 구체적 적용 예시까지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idential records reflect the era of the times, and it has valuable evidence to support the administrative 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 of government operations. People's interest in the presidential records increased in response to its recent leak. The presidential archives were moved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통령기록물이란? 대통령기록물은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국가 국정운영의 행정투명성과 설명책임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적 가치를 지닌 자료이다. 최근 잇따른 대통령기록물 유출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의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세종 신청사 이전으로 국민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대통령기록관의 목적에 맞춰 본 연구는 이용자가 기록관에 접근하고 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기록관은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자유학기제는 중학교한 학기동안 시험의 부담감에서 벗어나 학생참여형 수업과 도서관, 기록관 등 지역사회기관과 연계된 직업체험활동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기록관은 자유학기제 운영 기간 동안 체험처를 찾는 중학교와 연계하여 중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기록관을 인지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를 이용하여 기록관을 널리 알리고 이용자가 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자유학기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대통령기록물을 교육에 접목시키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대통령기록물에 관련된 주제는 제한적이지만 대통령기록물의 특성상 역사와 사회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는 점에서 그에 관한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환경에적용하기 위한 교과연계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음에도 대통령기록관과 기록물에 대한 인식부재와 기록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지 않아적 용하기 힘들다는 한계를 지닌다. 본 논문이 특정학생계층을 대상으로 수준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을 감안할 때, 대통령기록관의 서비스 현황과 체계를 살펴볼 수 있는 전용호(2008)의 연구를 기반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연구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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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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